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 )

 

연말이 되며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빼빼로 데이, 수능, 연말 세일 등 정말 눈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바름의 광고주 분들도 이러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시에 눈에 띌 만한 광고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네이버 프리미엄 광고인 ‘타임보드 광고’ 집행 사례와 그에 대한 절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네이버 타임보드/롤링보드 란?

 

광고에도 프리미엄 라인의 광고들이 있습니다. 모든 매체들의 최 상단, 첫 페이지에 위치하는 광고들이 보통 프리미엄 광고라고 불립니다. 네이버 pc 화면에서 이렇게 최상단에 크게 보이는 광고를 보셨을까요?

 

 

 

 

네이버 타임보드 광고는 이렇게 PC 화면 메인 상단 영역에 고정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일컫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24시간 기준 1시간 단위로 입찰하여 진행하는 방식(CPT방식)으로 1시간 동안 고정적으로 노출됩니다.

 

 

그렇다면 롤링보드는 무엇일까요?

 

같은 이미지 속의 네이버 pc 화면 기준 오른쪽 로그인 창 하단에 위치하는 직사각형 형태의 광고를 ‘롤링보드’ 라고 부릅니다.

 

 

 

 

롤링보드는 노출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으로(CPM방식), 1주 단위로 광고를 진행하고 최소비용도 500만 원부터인 점이 타임보드 광고와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임보드+롤링보드 = 커플보드

 

또는 이러한 타임보드와 롤링보드를 동시에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타임보드와 롤링보드 영역에 1시간 고정으로 동시 노출되어 두 개의 광고 영역을 활용한 스토리 전개 및 크리에이티브로 높은 브랜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타겟팅

 

우선 타임보드의 경우에는 타겟팅이 불가합니다. 대신 노출량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노출량에 따른 단가표를 확인하시어 광고 시간대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간대는 평일과 휴일로 1시간 단위씩 나뉘며,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인 평일 기준 오전 09시 ~ 오후 18시, 휴일 기준 오후 14시 ~ 23시의 경우 최소 1,000만 원에서 최대 3,000만 원 이상까지도 광고비가 과금 됩니다. 비용이 많이 들긴 하지만 많은 비용을 쓰는 만큼 노출 수도 최대 1,000만 건 이상을 보장해주니 한 번 쯤은 나의 브랜드를 노출 시키기 위해 진행해봐도 좋을 상품인 것 같습니다.

 

롤링보드는 타임보드와 달리 타겟팅 기능이 있어 성별이나 나이, 등 세부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타겟팅의 경우에는 네이버 이용자가 로그인을 했을 경우에만 맞춤형 타깃에 대한 노출이 가능합니다. 비로그인 회원의 경우, 타겟팅은 되지 않지만 논타깃으로 노출은 가능합니다.

 

이러한 롤링보드도 노출 당 단가가 2,200원부터 ~ 2,600원 사이로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소 금액 500만원(VAT별도) 이상의 광고 비용에서 구매 기간 전체 총 구매 노출 달성량을 잘 산정하셔서 광고를 진행하신다면 효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재

 

타임보드의 소재

 

소재의 경우 우선 이미지(단일형/롤링형), 동영상 auto play형(단일/듀얼/HD), 일반 플래시형, Drag 확장형으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미지의 경우에는 특히 여러가지 시안을 다양하게 등록할 수 있으며, 각 시안에 따른 노출 비중을 설정하거나 클릭이 많이 되는 시안 순으로 자동적으로 노출이 되도록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적용하시는 소재인 이미지에 대한 가이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시며, 동영상이나 플래시, 드래그형의 경우에는 단가, 소재 규격 등 더 까다로운 조건이 많기 때문에 바름을 통해 직접 문의 주시면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롤링보드 소재

 

롤링보드의 경우에는 기본형, 이미지 롤링형, Drag 확장형, 동영상형(HD/Auto Plat)으로 총 5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소재 형식에 따라 단가가 다르며 이미지보다는 동영상의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가장 흔하게 적용하시는 소재인 이미지 소재에 대한 가이드 아래에 첨부된 것들을 참고하셔서 제작하시면 됩니다.

 

 

 

 

4. 사례

 

 

 

 

바름을 찾아주셨던 광고주 분은 네이버 타임보드 및 롤링보드를 진행하셨고, 해당 운영 업종에 맞는 시간대에 세팅하셔서 노출 및 홈페이지 유입이 해당 시간대에 확실하게 상승하시는 것을 경험하셨습니다.

 

다만 해당 광고는 광고 단가가 높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예약된 구좌 수를 잘 살펴보시고, 프로모션 기간이나 %를 잘 참고하셔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진행하신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