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건강 쇼핑몰, 가구/인테리어 쇼핑몰, 가전 쇼핑몰을 다루었던 지난 1편에 이어 이번에는 의류 쇼핑몰을 다뤄봅니다.
 
2021년 작년 한 해 동안 종합의류, 남성의류, 여성의류 카테고리에 속하는 쇼핑몰에서 주문 총액 상위 500명의 비식별 방문자를 추리고, 카테고리별 상위 500명의 방문자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의 쇼핑몰에 방문하는지 알아봅니다.

 

 


 
 
 
1. 주요 검색엔진 (네이버·다음/카카오·구글)

 

 

(1) 종합의류 쇼핑몰 : 네이버 83.3% 구글 10.3% 다음카카오 6.5% (2) 남성의류 쇼핑몰 : 네이버 91.6% 다음카카오 7.5% 구글 0.8% (3) 여성의류 쇼핑몰 : 네이버 96.0% 다음카카오 2.7% 구글 1.4%
각 카테고리별 주요 검색엔진 (네이버·다음/카카오·구글) 유입 비율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에 한하여 주요 유입 채널 비율을 살펴봅니다. 종합의류 쇼핑몰, 남성의류 쇼핑몰, 여성의류 쇼핑몰 모두 네이버가 80% 이상을 기록하며 셋 중 가장 높았습니다.

종합의류 쇼핑몰의 경우 네이버 > 구글 > 다음/카카오 순으로 높았으며, 남성의류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네이버 > 다음/카카오 > 구글 순으로 높았습니다.

무엇보다 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네이버가 96%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주요 검색엔진 중 네이버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자사 데이터의 비율과 유사한지 비교해보시면서 살펴보시면 더 흥미롭게 볼 수 있겠습니다.
 
 


2. SNS를 포함한 주요 온라인 채널

 

 
네이버, 다음, 구글을 포함하여 ZUM, Instagram 와 같은 포털과 SNS 까지 확장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유입경로의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57.7%, 네이버 쇼핑 13.3%, 구글 검색 9.6%, 다음카카오 검색 6.1%, 줌 검색 3.8%
종합의류 쇼핑몰의 주요 온라인 채널 유입 비율

 

 

종합의류 쇼핑몰의 주요 유입경로 채널은 [네이버 검색], [네이버 쇼핑], [구글 검색], [다음/카카오 검색], [줌 검색] 순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네이버 검색]이 약 57% 로 가장 높았습니다.

상위 2개가 모두 네이버를 통한 유입인데요,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쇼핑]을 합하면 약 70%입니다. 이렇게 유입 영향력이 큰 채널의 경우, 전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유입 비율이 높은 채널의 방문자들의 서핑/쇼핑 경로를 꼼꼼히 살피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채널이면서, 이를 통한 유입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잘 관리할 경우, 다른 유입 채널보다 성과 향상 효과가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어나 상품에 대한 관심으로 방문했다면 그에 맞는 상품을 경험하고, 또 구매하는지 이탈 포인트는 어디인지 등 원하는 상품과 경험을 제공하고 이탈률을 방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검색 81.3%, 네이버 쇼핑 검색 5.5%, 다음카카오 검색 4.4%, 인스타그램 4.1%
남성의류 쇼핑몰의 주요 온라인 채널 유입 비율

 

 

남성의류 쇼핑몰 [네이버 검색], [네이버 쇼핑 검색], [다음/카카오 검색], [인스타그램], [다음/카카오 메인] 순으로 높았습니다.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은 [네이버 검색]인데요. 종합의류 쇼핑몰에서는 [네이버 검색]이 57%를 기록하며 절반을 조금 넘었던 것과 달리 남성의류 쇼핑몰은 [네이버 검색]이 81%로 유입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상위 3개 유입경로가 모두 ‘검색’ 성격을 띤다는 것입니다. ‘검색’ 성격의 상위 3개 유입경로를 통합하면 90%가 넘습니다. 찾고자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명확한 특성을 가졌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류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검색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들의 행동을 매우 꼼꼼히 살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탈 관리는 당연하거니와 검색을 통해 유입 후 전환을 일으킨 방문자들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어떤 걸 분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왠지 모르게 어색한 분들이라면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것을 붙여가면서 생각하고 살펴보신다면 막막함에서 조금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확인해서 패턴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

 

● When / 언제 구매하는지 : 시즌성, 시간대, 요일 등

● What / 무엇을 구매하는지 : 검색하여 유입한 키워드와 성격이 일치하는 카테고리 또는 상품을 구매하는지, 이탈한다면 왜 어디서 이탈하는지 등

● What / 어떤 상품을 찾는지 : 유입 키워드가 무엇인지, 유입 키워드의 특성은 무엇인지(디자인, 기능성, 인플루언서/자사 모델 관련 키워드인지 등)

● Why / 왜 구매하는지 : 리뷰 분석, 어떤 것에 만족했는지, 어떤 것에 불만족하는지

 

 
 

 

네이버 검색 91.4%
여성의류 쇼핑몰의 주요 온라인 채널 유입 비율

 

 


 
여성의류 쇼핑몰은 [네이버 검색], [다음/카카오 검색], [네이버 쇼핑박스], [구글 검색], [인스타그램] 순으로 높았습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에서도 종합의류 쇼핑몰, 남성의류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검색]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여성의류 쇼핑몰 주문 총액 상위 10명 중 9명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쇼핑몰에 방문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선점에 유리한 검색어를 찾아 체계적인 SEO작업을 하는 것과 더불어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요소들을 매우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네이버 쇼핑 內 유입 경로


 
스크롤을 빠르게 내려보시면, 파이 차트의 색이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졌던 지금까지와 달리, 종합의류, 남성의류, 여성의류 쇼핑몰 모두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색이 모두 다릅니다.
 
각 쇼핑몰의 카테고리의 핵심 타겟층이 관심 갖는 영역이 어디인지 살펴보시고 각 영역에서 내 쇼핑몰과 경쟁사 쇼핑몰이 어떤 메세지로 어떤 요소와 함께 노출되고 있는지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쇼핑 80%, 쇼핑 검색 10.9%, 쇼핑박스 8.8%
종합의류 쇼핑몰의 네이버 쇼핑 상세 유입 비율

 


 

쇼핑 검색 92.9%, 쇼핑 5.9%
남성의류 쇼핑몰의 네이버 쇼핑 상세 유입 비율

 


 

쇼핑박스 59.7%, 쇼핑 트렌드Pick 31.1%, 쇼핑 5.3%, 쇼핑 검색 3.4%
여성의류 쇼핑몰의 네이버 쇼핑 상세 유입 비율

 

 

 
비즈스프링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
 
 
 
 
 
88x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