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3번째로 쓰는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글이다. 짧게나마 일하면서 얻은 생각들을 글로 정리하니, 아무 생각 없이 일하지는 않는구나 스스로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글을 쓰다 보니, 얼마나 짧은 시간 내에 깨달음 10가지를 채우는지, 즉 얼마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것을 깨닫는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얼마나 압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확실히 현업에 몰두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더 넓은 시야와 새로운 생각을 접할 기회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반대로 현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데, 그만큼의 깨달음을 얻고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고. 결국 이러한 생각의 결론은 진부하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떠오른 게 있다면 그때그때 어디에라도 적어놓자는 것이다.

 

* 앞서 작성했던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편과 2편 링크도 함께 첨부.

–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1편

–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2편

 

 

 

 


 

 

1. 매출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 결과로 얻는 전리품입니다

매출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면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입니다.

 

2. 메시지는 듣는 사람이 정확히 받아들일 완성됩니다

그러니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신경 쓰고, 평소에 메신저로서의 평판 관리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3. 회사가 잘하고 있는지는 고객이 판단합니다

잘하고 있다면 더 많은 고객이 반복해서 우리 제품을 찾아줄 것이고, 잘하지 못하고 있다면 고객들은 말없이 떠나갈 것입니다.

 

4. 고도로 발달한 제품은 예술과 구분할 없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제품은 아름다우며, 고객을 감동시키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사소한 요소 하나에도 제작자의 의도가 명확히 담겨 있습니다.

 

 

 

 

5. 리더는 단어 하나에도 신경 써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단어 하나 차이로도 구성원들은 메시지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리더가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단어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6. 상대가 얻을 있는 이득을 최대한 간결하게 설명하세요

내가 알고 있는 게 많고, 말하고 싶은 게 많아서 자세하게 설명해도 상대는 이를 다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만 간결하게 설명하세요.

 

7. 다른 사람들이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 하세요

조직 내의 사람들이 알게 한다면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조직 밖의 사람들이 알게 한다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실행은 다릅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희귀하지만, 좋은 실행은 더 희귀합니다. 좋은 실행이 없다면, 좋은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없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9.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는 시간, 회고를 하는 시간을 확보하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지난 것을 회고하는 시간이 없다면 현재에 매몰됩니다.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죠. 항상 더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노력하세요.

 

10. ‘그럴 수도 있겠네요‘, ‘그게 좋네요라고 생각하는 연습을 하세요

자신이 항상 최선의 의견이나 방안을 낼 수 없습니다. 누군가 더 좋은 의견과 방안을 낸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세요. 이는 저절로 되는 게 아니고,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ASH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