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구글 &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공급기업 &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2023년 2월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여러 국가지원사업 공급기업, 수요기업 모집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관부처, 지자체에서 내수, 수출, 창업, 기술, 인력 등에 카테고리별로 지원을 주기 위한 공고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지원사업 특성상 지원영역, 규모가 다를 수 있고 중복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영역들이 있기 때문에 전략을 어떻게 짜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마케팅 & 데이터분석 분야에서는 바우처사업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바우처사업의 경우 일정 자체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보니 2,3월 지속적으로 공지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지원 규모가 큰 바우처사업을 중심으로 짜는 것도 좋지만 비슷한 공고신청서를 여러 중앙부처,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사업에도 넣어볼 수 있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지원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2월 현재 진행 중인 지원사업과 지원사업을 통해 마케팅 지원을 어떠한 것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시고 저희 바름에 마케팅 예시보다 마케팅지원사업 종류를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먼저 준비했습니다.)

 

 


 

 

 

 

국가지원사업의 꽃 ‘바우처사업’

 

아무래도 마케팅 & 데이터분석 분야에서 가장 큰 국가지원사업은 ‘바우처사업’쪽이죠. 바우처사업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지만 대표적인 사업이 ‘데이터바우처’,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가 있습니다. 

 

 

 

 

데이터바우처는 ‘데이터 판매부터 데이터가공’을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고 데이터 관련 지원사업에선 가장 높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바우처사업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고 있는 만큼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뛰어난 사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의 경우 크게 수출바우처, 물류바우처, 해외지사화바우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수출’을 기반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니 초보/유망/성장/강소 등 각각의 등급을 분류하고 지원금액도 다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의 가장 큰 장점은 ‘마케팅비용’ 활용 영역이 넓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지원사업은 ‘마케팅매체’를 활용하는 것만 가능하게 하지만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은 마케팅매체 활용뿐만 아니라 데이터분석 & 검색엔진최적화 & 마케팅채널 활성화 등에 비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수출을 위한 마케팅 지원금이다 보니 최소 집행금액 단위도 높은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혁신바우처의 경우 제조업 기반의 ‘중소기업’, ’지역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관사가 테크노파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은 지원사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바우처사업에 비해 경쟁이 낮은 편입니다. 정말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못하는 것일 뿐 실제 지원하는 영역은 컨설팅 / 기술지원 / 마케팅 등의 영역이 있고 마케팅에서도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과 마찬가지로 ‘마케팅매체활용 & 데이터분석 & 검색엔진최적화’ 등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바우처 : 자사홈페이지, 자사앱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진단- 분류-개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업.

*수출바우처 : 수출기반으로 수출바우처, 물류바우처, 해외지사화바우처 등 선택적으로 지원하고 다른 바우처사업과 달리 ‘마케팅매체활용 & 데이터분석 & 검색엔진최적화 & 마케팅채널 활성화’등 넓은 범위로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

*혁신바우처 : 제조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 수출바우처만큼 넓은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 제조업의 경우 B2B 기반이 많기 때문에 B2B마케팅을 중점으로 하는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

 

 


 

 

2023년 02월, 현재 모집 중인 마케팅 지원사업도 있을까요?

 

2023년 02월 기준으로는 아무래도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사업이 많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지원사업 공고는 경기도, 강원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인천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가 있습니다. 지역브랜드 마케팅 지원, K-브랜드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등의 사업이 많이 있고 내수시장, 수출시장 모두 가능한 공고가 많으니 해당되는 지역의 기업이라면 꼭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경기도 : 용인시 2023년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원사업  / 부천시 2023년 언택트 마케팅 지원사업 / 화성시 2023년 상반기 마케팅 지원사업 
  • 강원도 : 2023년 중소기업 맞춤형 토털마케팅 지원사업
  • 경상남도 : 진주시 2023년 해외 마케팅 홍보물 제작
  • 충청북도 : 2023년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 
  • 인천광역시 : 중국 온오프라인 마케팅 공고
  • 제주특별자치도 : 2023년 지역브랜드 비대면 마케팅 지원사업

 

*지자체별 링크는 팝업으로 연결되어 있는 곳들이 있어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각 지지체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공고문을 상세하게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중앙부처에서 진행하는 사업의 경우 보통 2월 말~5월 사이에 대부분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데이터바우처 & 혁신바우처의 경우는 2023년 02월 말경 수요기업 모집을 앞두고 있습니다. 2/13일부터 시간 나실 때 하루에 한 번씩은 공지사항을 꼭 체크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케팅 지원사업, 공급기업/수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마케팅 지원사업의 수요기업에 선정되었다면 이제 사업을 함께 수행할 공급기업/수행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요기업에 선정되셨을 때 어떠한 지원을 받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정한 기업도 있지만 아닌 기업도 많다 보니 어떤 식으로 활용할 것인지부터  공급기업/수행기관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사업의 경험이 많은 공급기업/수행기관의 경우 다양한 레퍼런스가 있다 보니 수요기업에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작 전 꼭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급기업/수행기관을 선정하는 데 있어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 것이 크게 2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행기관으로서의 경험입니다. 아무래도 국가지원사업의 종류가 워낙 많고 각각의 사업마다 요구하는 마케팅 매체선정,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 등이 다를 수 있는데 경험이 많은 공급기업/수행기관의 경우 수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던 프로젝트 시작 전 ‘상담’에서도 메리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공급기업/수행기관은 업종, 업체, 서비스&제품, 비즈니스모델 등의 특성 등을 잘 살펴보고 맞춤형 제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1000만원의 마케팅 지원비를 받았다고 하면 ‘업종, 업체, 서비스&제품, 비즈니스모델 등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매체(네이버,구글,카카오,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에 모두 활용할 수도 있고, 마케팅 매체에 활용하는 것보단 홈페이지/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에 비용을 나눠 쓸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매체에 마케팅 비용을 소진하는 데 집중하기보단 기업/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수치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게 컨설팅이 함께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항목은 ‘커뮤니케이션-소통’입니다. 왜 ‘커뮤니케이션-소통’이 중요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첫 번째 항목 ‘경험’보다 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국가지원사업의 공급기업/수행기관을 찾다 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많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 많은 기업 중 우리 기업/브랜드와 가장 결이 잘 맞는 기업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공급기업/수행기관이 어떻게 일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프로세스 확인이 필요하고 마케팅을 시작하면 어떻게 소통을 하는지 방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당자의 대한 정보도 중요합니다. 담당자가 대표, 팀장이라고 하여 모두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기업에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같이 고민하고 실행을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직책이 대리, 사원이라고 해서 못할 거라는 생각보단, 담당자가 얼마만큼 우리 기업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저희 바름의 경우 국가지원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경험’ & ‘소통’을 중시하고 최대한 그 기업에 몰입하여 업무를 진행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국가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 보시면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해당 사업체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보셔도 되고 저희 쪽에 문의하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국가지원사업은 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두 준비 잘하셔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바름이 응원하겠습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