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에선 디지털 마케팅 활용법 6가지에 대해 자세히 내용을 다뤄볼 텐데요. 디지털 마케팅 활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기 앞서 ChatGPT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프롬프트 작성법을 기본적인 작성법, SEO 측면 작성법으로 나누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 프롬프트(Prompt)란?
  • 기본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 가급적 영어로 질문
    • 역할 부여
    • 구체적인 상황 설명
  • SEO 영역 프롬프트 작성법
    • 타이틀
    • FAQ
    • 콘텐츠 아웃라인
    • 메타 디스크립션
  • 디지털 마케팅 영역 활용법
    • 정규 표현식
    • Robots.txt
    • 고객 페르소나
    • SMART 목표
    • 뉴스레터
    • 소셜 미디어 글

 

 


 

 

프롬프트(Prompt)란?

 

프롬프트란 생성형 AI 모델에게서 결과(아웃풋)를 생성하기 위한 여러분의 명령어(인풋)를 뜻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품질의 결과를 얻으려면 해당 AI 모델을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ChatGPT에게 적합한 프롬프트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 때문인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최근 들어 ChatGPT에 최적화된 프롬프트를 제작하는 프로그램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롬프트 작성법

 

가급적 영어로 질문

 

ChatGPT는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다만, 영어에 비해 데이터셋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며 답변 속도 또한 느리기에 최대한 영어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필요시 번역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역할 부여

 

ChatGPT에게 역할을 부여하며 주제별 구체적인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ChatGPT는 AI 스타트업 컴퍼니 인사담당자 역할, 저는 스타트업 컴퍼니 지원자 역할을 맡은 후 대화를 이어 나가는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상황 설명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선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 및 지시해야 합니다. 단순히 ‘콜라 브랜드를 위한 카피를 만들어줘’가 아닌, ‘제로 슈가 콜라를 2~30대에게 팔고 싶어. 이를 홍보하기 위한 카피를 한 줄로 작성해줘’와 같은 구체적인 타겟 및 제품 설명을 통해 여러분이 기대에 부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EO 영역 프롬프트 작성법

 

타이틀  

 

게시물의 제목과 제목 태그를 만드는데 여러분만의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ChatGPT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영감을 떠올리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래의 질문과 같이 어느 정도 구체적인 주제를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 요청을 해 보세요.

 

 

 

 

FAQ

 

기사에 대한 FAQ 아이디어를 빠르게 얻기 위해 이 도구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주제와 독자를 제시하면 더욱 자세한 FAQ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아웃라인

 

ChatGPT를 통해 콘텐츠 아웃라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만 해당 작업 요청시 유념사항이 있습니다. Clearscope, Content Harmony 및 Surfer SEO와 같은 도구를 통해 키워드별 검색 결과의 순위에 따라 요약과 개요를 생성할 수 있지만 ChatGPT는 그렇지 않기에 SEO 측면 이점을 제공받지 못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대량의 페이지를 담당하는 마케터, 혹은 SEO 종사자 분들은 메타 디스크립션을 일일이 제작하는 것에 어려움을 많이 겪으실 것 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작업 부문에선 ChatGPT를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사진과 같이 기존에 발행한 콘텐츠의 링크를 전달하여 메타 디스크립션을 제작하거나 콘텐츠 글 전체를 전달하며 메타 디스크립션을 제작해 달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영역 활용법

 

정규 표현식

 

구글 서치 콘솔이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정규 표현식을 한 번쯤 접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에 구글 정규식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패턴 및 등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많아 어떻게 사용할지 망설이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ChatGPT를 통해 구글 정규식을 즉석에서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이란?

 

정규식으로 불리기도 하는 정규 표현식은 특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문자열을 표현하는 수식인데요. 특정한 규칙을 지닌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형식 언어입니다. 특히 구글 애널리틱스에선 목표, 세그먼트, 잠재고객, 콘텐츠 그룹, 보기 필터, 채널 그룹 항목들에서 정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사용되는 정규식(RE2)과 파이썬, 자바에서 쓰이는 정규식과 문법이 다름을 유념해 주세요.

정규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정규식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 특수문자, 예제, 패턴,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RL 필터링

 

ChatGPT를 통해 특정 위치의 URL을 한 번 필터링(추출)해 보겠습니다.

 

‘아래 5개 url 중 2번째만 추출할 수 있는 정규식을 RE2 구문으로 만들어줘’:

  1. https://seo.tbwakorea.com/blog/what-is-content-marketing/
  2. https://seo.tbwakorea.com/blog/what-is-http-status-code/
  3. https://seo.tbwakorea.com/blog/what-is-chatgpt/
  4. https://seo.tbwakorea.com/blog/chatgpt-usage-in-content-seo/
  5. https://seo.tbwakorea.com/blog/how-to-set-up-ga-account-and-track-code/

 

 

 

 

ChatGPT에게 두 번째에 위치한 url을 추출해 달라 요청했습니다.

ChatGPT는 요청 받은 정규식을 성공적으로 만들었는데요. 다만, ‘앵커 문자’를 사용하여 해당 정규식을 다른 형태로 간결하게 만들 수 있지만 ChatGPT는 ‘이스케이프 문자’로 구성했습니다.

 

 

특정 문자로 시작하는 정규식

 

이번엔 ‘How to’로 시작하는 정규식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해 보았습니다. 요청 내용이 쉬운 만큼 ChatGPT도 빠르게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특정 문자를 2번 포함하는 정규식

 

‘marketing’을 두번 포함하는 정규식을 RE2 구문 형태로 만들어 달라 요청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정규값을 받았지만 ChatGPT는 해당 정규식은 ‘marketingstrategy marketing’과 같은 형태는 매칭 되지 않을 것이다 친절히 설명을 해주었네요.

그래서 ‘marketingstrategy marketing’ 과 같은 예시를 포함해 줄 것을 다시 요청해 보았습니다.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정규식 테스트 웹사이트인 Regexr.com에서 해당 정규식을 테스트해 보니 작동이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활용 가능한 정규식 추천 받기

 

이번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활용하기 좋은 RE2 구문 형태의 정규식을 추천해 달라 요청해 보았는데요. 아래 내용과 같이 1. 특정 경로 필터링, 2. 쿼리 파라미터 필터링, 3. 호스트 필터링 등 실제 유용한 정규식들을 알려주었습니다. 아래 예시의 정규식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하셔서 응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Robots.txt

 

ChatGPT를 활용하여 Robots.txt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robots.txt 10분 안에 끝내는 총정리 가이드‘를 한번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시로, /landing에 Googlebot의 접근을 비허용하는 반면 Adsbot-Google의 접근을 허용하는 규칙을 만들 것을 요청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User-agent: Googlebot Disallow: /landing/ User-agent: Adsbot-Google Allow: /landing/를 빠르게 제작하며 해당 규칙에 대한 부연 설명까지 제공 받았습니다.

 

 

 

 

고객 페르소나

 

고객 페르소나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상적인 고객의 모습을 설정하는 것인데요. ChatGPT를 통해 생성된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여러분의 이상적인 고객에 대한 모습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시로 ChatGPT에게 ‘아이폰’의 고객 페르소나들을 만들어달라 요청을 해 보았습니다.

 

 

 

 

기술 애호가(The Tech Enthusiast)부터 피트니스 애호가(The Fitness Enthusiast)까지 5개 정도의 다양한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었는데요. 각 페르소나별 유형과 특징들을 잘 나타내 주었습니다.

 

 

SMART 목표

 

이번엔 스마트폰 브랜드를 위한 SMART(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alistic, Timely)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세일즈 부문 목표 뿐만 아니라 직원 행복도를 6개월 내 15% 상승하는 목표를 제시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까지 제공을 하는데요. 만약 SMART 목표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여러분의 대략적인 비즈니스 목표/상황을 ChatGPT에게 제시해 보세요. ChatGPT가 제시한 목표를 무조건 따르는 것은 지양해야 하지만 SMART 목표 수립에 대한 어느 정도 아이디어는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뉴스레터

 

스마트폰 홍보를 위한 뉴스레터를 10% 할인과 캐치한 CTA 버튼을 포함하여 작성해 달라 요청했습니다. 스펙에 대한 내용은 제공하지 않아 디테일하게 작성되진 않았지만 스마트폰의 기술, 디자인, 배터리, 카메라 성능을 언급하며 소비자가 해당 스마트폰을 사야 하는 이유를 어느 정도 적어 주었습니다.

 

 

 

 

뉴스레터 작성시 ChatGPT 사용은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ChatGPT를 통해 제작한 콘텐츠를 웹사이트에 개시하면 구글 정책에 따라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뉴스레터는 수신자에게 ‘이메일’ 형태로 전달 되기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셜 미디어 글

 

소셜 미디어 글 작성 또한 좋은 활용 예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아이폰 10 스크린 직접 교체하는 법’을 주제로 써 달라 요청을 해보았는데요. 콘텐츠의 간결성이 요구되는 소셜 미디어 환경을 잘 이해하며 콘텐츠를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구성했습니다.

 

 

 

 

지금까지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부터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의 6가지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ChatGPT를 통해 완벽한 마케팅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은 아직까지 힘듭니다. 하지만 ChatGPT 사용 시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입력한다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여러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hatGPT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에겐 ‘ChatGPT란 무엇인가?’, ‘ChatGPT, 콘텐츠 SEO에 도움이 될까?’를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