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스트리아 법원, 피파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도박법 위반

 

 

< 출처: FUT 페이스북 >
 
 
 

유럽 각국에서 피파(FIFA)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도박 논란이 벌어진 가운데, 이달 초 오스트리아 법원은 피파의 얼티밋팀 카드팩이 임의 항목에 일정 수준 이상의 금전적 가치를 부여한 재화라는 점을 언급하며, 국가 도박법을 위반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니는 게임 유저에게 약 338유로(약 47만원)를 환불해야 합니다.

이외 유럽 국가 중 벨기에의 경우, 피파의 얼티밋팀 카드팩을 비롯한 확률형 아이템을 도박으로 간주하고 게임에서 확률형 아이템 판매를 중단한 바 있으며, 네덜란드는 도박법 위반 상품이라고 판결했다가 작년 초 행정법원에서 판결을 뒤집고 도박이 아니라는 판결을 했습니다.

또한 독일, 영국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을 포함한 게임에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을 부여하려고 준비 중이며, 국내에서는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시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되어 2024년 3월 14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2. FBI, P2E 게임 악용한 암호화폐 범죄 주의

 

 

< 출처: Getty Images Bank >
 
 

FBI가 최근 P2E 게임을 악용한 암호화폐 범죄가 기승을 부린다고 보도했습니다. 작년 FBI에 보고된 온라인 사기 피해액이 100억 달러 이상이라고 밝히며, 특히 암호화폐 투자 사기 신고가 3배 가까이 증가한 영향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FBI는 최근 사이버 범죄자들이 수백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훔치기 위해 가짜 P2E 게임을 대규모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짜 P2E 게임은 특정 지갑에 암호화폐를 많이 보관할수록 게임에서 더 큰 금전적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광고하며 사용자를 유도합니다. 이후 연결된 특정 지갑에 더 이상 돈이 입금되지 않을 때 악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게임 유저의 돈을 빼내는 방식으로 탈취가 이뤄집니다.

FBI는 이와 같은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P2E 게임에 암호화폐를 연동할 때 격리된 암호화폐 지갑을 만들어 주로 사용하는 지갑과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지갑을 분리하도록 조언했습니다.

 

 

3. 디스코드, AI 기능 대거 도입

 

 

< 출처: 디스코드 >


 

 

챗GPT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디스코드도 오픈AI와 제휴하여 앱 전반에 챗GPT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채팅 대화, 이미지 생성, 아바타 생성, 대화 요약, 악의 있는 사용자 탐지 등의 기능에 인공지능이 적용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AI 아바타 리믹스’를 사용하면, 문장으로 원하는 아바타 이미지를 입력하기만 하면 아바타 아이콘을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대화 요약’ 기능은 이용자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오간 대화를 요약해 제공하여 상호 작용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메시지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요약을 제공해주어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된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 모드’라는 자동 콘텐츠 관리 기능도 오픈AI를 활용하여 개선될 예정입니다. 개선된 기능을 통해 숨겨진 문맥과 서버 규칙을 위반하려는 의도를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GSC 게임 월드, 스토커2 해킹 피해

 

 

< 출처: GSC Game World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진행 중인 가운데, 스토커2는 개발 및 출시가 무기한 연기되는 우여곡절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러시아 해커에게 개발 중인 자료를 해킹당했습니다. 금전을 요구하는 일반적인 해킹과 달리 해커는 스토커 시리즈 팬이라고 자칭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해커들은 GSC 게임 월드에 러시아 현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 개발사인 GSC 게임 월드가 러시아 침공 이후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게임을 출시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보입니다.

GSC 게임 월드는 해커의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고, 자료가 유출될 경우 이는 이전 빌드이거나 완성되지 않은 에셋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하며 게임 유저에게 유출된 데이터를 열람하거나 공유하는 행위를 자제해달라는 부탁을 전했습니다. 2023년 출시 예정인 스토커2는 최근 러시아 공세가 다시 거세짐과 동시에 해킹까지 발생하며, 게임 개발 일정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게임업계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1) Atari, Berzerk 및 Frenzy를 포함한 12개 타이틀 인수

 

Atari가 80년대 고전 게임인 Berzerk와 Frenzy를 포함하여 12개의 클래식 아케이드 게임을 인수했습니다. 인수 전략은 클래식 레트로 IP의 상업화로, Atari는 클래식 타이틀을 재배포하고 IP를 기반으로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2)  Plug in Digital, Celsius Online 인수

 

플러그 인 디지털(Plug in Digital)이 게임 개발사 셀시우스 온라인(Celsius Online)을 인수하였습니다. 셀시우스 온라인은 Free-to-Play게임의 선구자 중 하나이며, 온라인 RPG인 르네상스 왕국으로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Plug in Digital은 이번 인수는 외부 인수 전략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3) 포스포큰 개발사 루미너스, Square Enix와 합병

 

포스포큰 개발사 루미너스가 스퀘어에닉스와의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포스포큰은 2023년 기대작으로 평가되었지만 부실한 게임성으로 사용자들에게 혹평을 면치 못했습니다. 스퀘어에닉스는 포스포큰 개발에 막대한 비용 투자를 이유로 자회사인 루미너스 프로덕션을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텐투플레이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