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최일해 팀장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UA버전 종료일이 임박하였는데,모든 분들 GA4로 업데이트는순조로히 진행 중이신가요?!

 

오늘 주제는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사용자 행동(측정항목)을 기반으로 이벤트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ex. 페이지뷰 수 5회 이상일 경우 이벤트 생성💥)

 


 

왜 필요할까요?🧐

 

 

 

 

온라인 마케팅 퍼널(funnel)은 다음과 같이 깔때기 모양으로 사용자의 볼륨이 좁아지는데요, 구매자의 볼륨이 매우 적을 경우, 메타(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또는 구글애즈(GDN | 디스커버리 etc.) 등의 머신러닝 학습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고 또한 학습이 소요되는 비용이 매우 높아지죠.

따라서, 보통은 그 보다 이전 단계의 퍼널을전환으로 잡고 학습을 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전환 최적화는 매우 더디기만 할 때가…있죠..

 

 

 

 

따라서, 다음과 같이 애널리틱스 행동분석을 통해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인 사용자(진성 사용자)를 우선 공략하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죠.💥

그만큼 고품질의 트래픽을 목표로머신러닝 시킬 수 있으니까요!😎

 

 

“머신러닝아, 저러한 패턴의 사용자를 열심히 찾으렴!”

 

 


 

애널리틱스 UA 버전

 

애널리틱스 UA(애널리틱스 유니버셜)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목표 설정에서 정말 ‘간단’하게 진행 할 수 있었는데요,

 

 

 

그에 따라 애널리틱스에서도 대표 전환 수치와 행동(마이크로) 전환 수치를 쉽게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앞에 설명드린 것처럼 머신러닝 최적화가 더딘 캠페인을 빠르게 학습을 시키기도 했었죠^-^v

 

 

 

 


 

애널리틱스4(GA4) 버전

 

그런데 말입니다🧐…

GA4에서는 페이지뷰 수 n회 이상, 체류시간 n초 이상과 같은 별도의 액션에 대해 이벤트를 또 한번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럼 같이 알아볼까요?!

 

 

 

 

관리 > 잠재고객 > 새 잠재고객에 접근해서 맞춤 잠재고객 만들기로 들어갈게요.

 

 

 

 

그리고 조건 추가를 통해서 이벤트 = page_view(체류시간으로 설정 시 engagement_time_msec)를 선택해주세요.

 

 

 

 

다음으로 매개변수(조건) = 이벤트수 5회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체류시간 매개변수는 밀리세컨드로 계산해야 합니다. 즉, 1분 = 60,000msec이 되겠죠!)

그리고 조건 범위는 기본값인 ‘사용자의 모든 세션’범위에서 ‘동일 세션 내’로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한 사용자가 여러번 들어온 세션 모두를 포함하는 조건’으로 데이터를 분류하게 되어 정합성이 많이 떨어지겠죠ㅠ!!

 

 

 

그리고 가입기간(duration date)을 1일설정해주시고, 잠재고객 트리거를 새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추가 이벤트 로깅을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저장을 눌러줍니다!

 

-끝-

 

 

 

 

그럼 약 48시간 뒤에 이벤트 설정에서 페이지뷰 5회 이상의 이벤트를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으로 설정할 경우 ‘토글업’을 해주시면 되겠죠?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