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해 12월이면, 온갖 매체에서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내년도를 전망한다더니 정작 열어보면 그럴듯한 요약과 광고가 대부분이죠. 영 성에 차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소중한 시간을 내어 스터디 하려했건만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기란 역시 쉽지 않습니다. 트렌드에 진심인 1인으로서 저 역시 여러 번 당했는데요. 그러던 와중 이 허탈감을 제대로 채워주는 리포트를 발견했습니다. 매번 톡톡튀는 밈과 챌린지가 탄생하는 이 곳, 틱톡의 ‘What’s Next 2024 Trend Report’. 아래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 Tiktok 트렌드리포트 살펴보기

 

 

 

What’s Next : 2024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Click)

 

숏 비디오 플랫폼 틱톡이 실제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틱톡은 유저들이 직접 콘텐츠와 밈을 생성하고 소비하는 플랫폼인만큼 트렌드의 최전선일텐데요. 본 리포트는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3가지 관점에서 2024년을 바라봅니다. (*2022년 1~8월, 2023년 1~8월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생성수 성장률 바탕) 

 

 

 

틱톡 트렌드 포스(Trend Force) 5가지

 

새로운 유저가 유입되고 신규 콘텐츠가 생성/소비되는 거대한 물결 ‘트렌드 포스’는 틱톡이 발견하고 정의한 새로운 커뮤니티 형성 방식입니다. 오랫동안 큰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행동 변화를 의미하죠. 이 흐름은 제품을 발견하는 방식 및 크리에이터의 영향력 행사 등 문화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4년, 한국 틱톡은 어떤 흐름에 따라 움직일까요? 브랜드 운영자라면 5가지 트렌스 포스를 눈 여겨 보시고 마케팅 방향을 설정해봅시다.

 

 

 

Trend Force : 2024년 펼쳐질 더 많은 가족 이야기

2023년을 돌이켜보면서 한 해를 아울렀던 수많은 키워드를 살펴보자면, 그 중 단연코 돋보이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가족’ 이야기인데요. 전년 대비 #부부일상, #틱톡부부, #워킹맘 등 해시태그를 사용한 콘텐츠가 급증했습니다. 결혼생활 혹은 육아 과정 등 어찌보면 지극히 일상적인 콘텐츠인데요. 그만큼 시청자에게 공감대를 제공하면서 비슷한 상황의 가족 이용자들이 대거 유입되는 파급력을 주었습니다. 2024년은 틱톡에서 더 많은 가족 이야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Trend Force : 다양한 연령대의 커뮤니티가 나누는 소통

본인의 신분이나 정체성을 대표하는 해시태그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20대 #30대 등 특정한 연령대 해시태그가 다수를 이뤘는데요. 2023년은 #대학생 #직장인 #예신(예비신부) #자취생 #유학생 등 각자의 집단, 상황을 명시한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해시태그 별 증가율은 리포트에서 확인해보세요!

 

 

③ Trend Force : 자극받고, 실천하고, 함께하는 자기 계발

디지털 네이티브(*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 세대의 활동들이 눈에 띕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탐색부터 실천에 옮기는 과정까지 틱톡을 동기부여 수단으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해시태그는 #창업 #부동산 #취업 등 특정 분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의 정보가 필요한 유저들이 콘텐츠 생성과 소비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어공부 #booktok #독서 등 동기부여에 이어 액션까지 취하는 해시태그가 급증하였습니다.

 

 

④ Trend Force : 어디 갈까?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장소태그

지난 2022년 말, 틱톡은 ‘장소태그’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 바 있습니다. 올해 본격적으로 포스트 코로나로 접어들면서 신규 기능을 바탕으로 지역, 장소와 관련된 해시태그들이 대거 등장하였는데요. 장소를 태그하고 #가볼만한 곳 #맛집추천 등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급증하였습니다. #해외여행 #부산여행 등 여행 이야기도 잦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틱톡을 여행 탐색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며 검색엔진을 대체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Trend Force : 세계를 사로잡은 핫한 물결, K-WAVE

글로벌 틱톡에서 다양한 분야의 ‘K-‘가 사랑받았던 한 해입니다. K-관련 해시태그 중 강세를 보인 산업군은 뷰티와 식음료 분야였습니다. 뷰티로는 #Koreanskincare #Koreanmakeup, 그리고 식음료는 #mukbang #koreanspicy 등 해시태그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K-키워드 급증은 외국인들의 한류 사랑으로도 설명될 수 있지만, 동시에 국내 유저들 역시 틱톡이 해외 유저와 소통하기 좋은 플랫폼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지표로 보여집니다.

 

 

 

다가오는 2024년, 트렌드 시그널 3가지

 

내년도 한국 틱톡을 뒤엎게 될 3가지 트렌드 시그널을 소개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떤 종류의 트렌드가 앞으로 생겨날 것인지 고찰해보며, 내년도 브랜드 틱톡 캠페인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소재와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키워드 별 자세한 내용과 해시태그는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Trend Signal : 1인칭 POV (point-of-view)

2024년에는 더 새로운 차원의 1인칭 시점들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얼굴을 노출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재능과 개성을 발산하고 싶은 유저들은 신박한 방식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할 것입니다. 얼굴 대신 제품을, 본인 목소리 대신 AI음성을, 재미있는 기획을 통해 접근해보세요.

  1. 랜덤박스 대신 ‘스쿱마켓’ 
  2. 자기가 포장하고 자기가 뜯는 ‘자포자뜯’ 
  3. 그림으로 제품을 표현하고, 나레이션으로 내용을 전달해보세요

 

 

② Trend Signal : 다양한 ‘숏(Short)’ 트렌드

숏폼의 인기를 주도했던 틱톡, 숏폼의 단위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짧지만 더 강렬하게, 더욱 다양하게. ‘숏’ 트렌드가 새로운 방향으로 이어집니다.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활용해보세요.

  1. 1분 안에 전하는 다양한 이야기
  2. 뉴스도, 코미디도, 짧고 간결하게
  3. 짧은 대신, 다음을 기대하게 만들어볼까요

 

 

③ Trend Signal : 세상의 모든 취미

틱톡에서는 그 어떤 주제로도 즐거운 소통이 이뤄집니다. 매니아층이 있는 덕질이나 게임부터 반려생물, 환경보호까지! 유저들이 열광할 취미나 관심사를 이용해 틱톡에서 브랜드 캠페인을 계획해보세요.

  1. 브랜드 계정에 정체성을 입혀보세요
  2. 새로운 취미를 가진 ‘틈새(niche)’ 커뮤니티와 협업하세요
  3. 멋진 ESG 광고 대신, 유저 콘텐츠와 비슷한 영상을 만드세요

 

 

 

What’s Next 2024?

 

틱톡이 국내에서 인기몰이를 한지 어느새 5년이 되어갑니다. 이제는 ‘숏폼’이 대중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았지만 이전에는 상상할 수조차 없었죠. 물론 일시적인 유행으로 지날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숏폼은 다양한 형태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고 2024년에도 이어질 것입니다. 틱톡은 흐름을 놓지 않기 위해 트렌드에 대하여 심도깊게 연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위한 전략 방향성을 도출해냈습니다.

결국 트렌드를 기반으로 하는 이 거대한 물결은 모두 이어집니다.

 

틱톡이 제시하는 ‘What’s Next 2024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내년도 흐름을 선점하는 것은 어떨까요?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1분 1초란 너무 소중하죠. 무의미한 리포트를 위해 낭비할 시간은 없습니다.

 

 

 

▶ TikTok, What’s Next 2024 Trend Report 다운로드 (Click)

 

 


ⓒ모비인사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