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피처링에서 월간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관련된 리포트를 발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5월 유튜브 인급동 트렌드와 관련된 내용으로 준비했는데요!
해당 리포트는 매월 유튜브 인급동과 관련된 데이터 1,600만 개 인플루언서 채널 데이터와 3억 건 이상의 콘텐츠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는 피처링 AI 엔진을 활용하여 수집 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콘텐츠
-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오래 머무른 콘텐츠
- 이달의 인기 급상승 인사이트 1
- 이달의 인기 급상승 인사이트 2
-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많이 랭크된 채널
-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많이 언급된 키워드
리포트 미리 보기
1.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콘텐츠

5월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랭크된 콘텐츠는 바로 장안의 화제였던 유병재 채널의 ‘[ENG SUB] 아이유의 웃으면 안되는 생일파티‘였습니다. 그 뒤로는 숏박스 채널의 ‘상견례‘, 고재영 채널의 ‘7일 동안 무인도에서 살면 생기는 일‘ 콘텐츠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2. 인급동 이달의 인사이트 01

✔️ 우리나라 최고령 유튜버지만 마음만은 청춘인 그녀, “선우용여”
한국의 시니어 배우 선우용여가 유튜브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지난달 24일에 유튜브 채널 ‘순풍 선우용여’를 개설하고 인생사를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대중과 소통에 나선 것인데요. 공개된 모든 영상이 인급동에 오르며 인기에 박차를 더했습니다. 또한 Z세대들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인 ‘랄랄(ralral)’과도 과감히 콜라보레이션을 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처럼 최근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의 인기가 남다른데요. 선우용여 콘텐츠의 댓글을 보면 ‘선생님’이라고 부르며 댓글을 다는 Z세대들도 많이 눈에 띕니다. 시니어 인플루언서의 구독층은 Z세대부터 같은 시니어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액티베이트 HQ 조사 결과, 미국 상위 10위 그랜플루언서의 구독자 중 74%가 18~34세인 것으로 집계되었죠.
그렇다면, 왜 젊은 층이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에게 열광할까요? 바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 자산’ 때문입니다. 시니어 인플루언서들은 살아온 세월이 긴 만큼 다양한 경험과 연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특정 전문 분야에서 20~30년 동안 경력을 쌓다가 은퇴하는 등의 이유로 시니어 인플루언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Z세대들은 이러한 이들의 경험과 연륜을 존중하고 진정성 있게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급된 선우용여 채널 같은 경우는 솔직하고 화끈한 입담으로도 구독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3. 인급동 이달의 인사이트 02

✔️ “현실은 못 가지만, 영상으로 간접 체험” 대신 경험하고 후기 알려주는 ‘대리만족’ 콘텐츠!
이번 달 인급동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유명한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을 직접 다녀오거나 초호화 국내 여행을 대신 떠나는 콘텐츠가 높은 조회 수로 인급동 상위에 등극할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랭크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는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럭셔리한 삶을 대신 체험해 주며, 시청자에게 일종의 대리만족을 선사하는 동시에 정보 전달에도 기여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화려한 숙소, 정성 가득한 요리, 특별한 서비스 등을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사람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하고, ‘나는 못 가도 누군가는 갔구나’라는 감상 속에서 간접 체험의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또한 일상과는 다른 삶의 질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자극과 힐링을 동시에 제공하며,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죠.
고재영 채널의 ‘초호화 제주 여행은 돈값 할까?’ 영상 콘텐츠는 최소 1,000만 원을 소비하는 제주도 초호화 여행을 떠나는 모습을 담았는데요, 보통 큰돈을 들이지 않는 국내 여행에 거금을 들이는 신선함에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지난 영상에서 7일간 무인도에서 함께 고생한 친구와 함께하는 과정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함과 따뜻함을 느끼게 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주로 5성급 호텔과 고가 음식점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곳을 위주로 리뷰하는 더들리 채널의 ‘1인 42만 원? 안성재 셰프님이 새로 오픈한 모수 서울에 다녀왔습니다’ 콘텐츠는 최근 <흑백요리사>로 주목을 받은 안성재 셰프의 식당에 직접 다녀온 후기를 담았는데요. 워낙 예약이 어렵고 가격대가 상당한 곳이라,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안녕하세요. 씨유에 다녀왔습니다”, “오늘도 김치 사발면 먹으면서 시청하겠습니다.”와 같은 재치 있는 시청자들의 댓글도 자아내며 긍정적인 대리만족 콘텐츠로 작용했죠.
이 이외에도 유튜브 인급동에 많이 랭크된 채널과, 많이 언급된 키워드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급동 인사이트 리포트 전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해당 글은 피처링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