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종사자들이 가장 많이 정보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은 페이스북입니다. 미국에서는 10대가 페이스북을 떠나고 있다고 2~3년째 보도가 나오고, 국내에서도 10~20대를 중심으로 이미지 기반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이 떠오르고 있긴 하지만요.

아무래도 인사이트가 담긴 장문의 글을 공유하기에는 페이스북보다 적합한 공간이 (아직은) 없기에 가능한 현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에서 큰 영향력과 좋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20인을 VC/스타트업 관련/PR 및 미디어로 분류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순서는 가나다 순입니다. 오해 마셔요 ^^

◇ 벤처캐피탈(VC)

1.김한준 알토스벤처스 대표(친구: 2147명)

누가 우린 국내시장만 중요시하는 회사들만 (쿠팡, 배민, 직방, 비트 등등) 투자하는게 아니냐고 질문해서…하이퍼커넥트 (글로벌 3천만 다운로드), 봉봉 (글로벌 월 2억 세션), 레트리카 (글로벌 2억 다운로…

Posted by 김한준 on 2015년 10월 8일 목요일

‘한킴’이란 이름으로 더욱 유명한 김한준 대표. 그는 1996년 알토스벤처스를 설립해 쿠팡, 잡플래닛, 미미박스, 비트패킹컴퍼니 등 유명 스타트업에 투자해왔습니다. 그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과 미국의 스타트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2. 문규학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친구: 1641명)

*문규학 대표 페이스북 바로가기

문규학 대표는 1996년 미국 실리콘밸리의 소프트뱅크벤처캐피탈에 입사, 2000년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로 옮긴 뒤, 2002년부터 대표 이사직을 맡고 있습니다. 문 대표 페이스북을 통해 스타트업이 나아가야할 길에 대한 무게감 있는 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여야만 볼 수 있다는 건 #함정.

3. 박지웅 패스트트랙아시아 대표(친구: 4987명)

드디어 Dell이 EMC를 거의 70조원이 넘는 금액으로 인수. 인수대금 중에 약 1/3은 주식, 2/3는 현금으로 지급하는데, Equity Investor들은 마이클 델, 실버레이크, 테마섹이 주도하고 약 40조원…

Posted by 박지웅 on 2015년 10월 12일 월요일

패스트트랙아시아는 ‘컴퍼니빌더’입니다. 엔젤, 엑셀러레이터와는 다른 형태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곳이죠. 박지웅 대표가 만들어가나가는 컴퍼니빌더의 그림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그의 페이지를 통해 힌트를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 이택경 매쉬업엔젤스 대표 파트너(팔로워: 2109명)

투자 받기위해 사업을 하는것이 아니라 사업을 위해 투자받는것이고, 또 투자가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은 결코 아니지만, 때론 필요조건일때가 있습니다. 필요한 시기에 자금이 부족하면 회사가 위기에 빠질때도 있죠. 특히 …

Posted by 이택경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이택경 매쉬업엔젤스 대표는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 공동 설립자로 참여한 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했고, 2010년부터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라이머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엔젤네트워크인 ‘매쉬업엔젤스’를 창립하고 대표 파트너직을 맡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그의 페이지에서 주옥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스타트업+@

5. 구태언 테크앤로 대표 변호사(팔로워: 1461명)

[gootie의 스마트통신]O2O가 무섭다. 삼성페이는 본인확인을 무선으로 거치므로 밴피(Van Fee)를 주지 않겠다는 것도 O2O다. Gootie는 O2O는 온라인의 오프라인에 대한 공습이라고 정의했다….

Posted by 구태언 on 2015년 10월 8일 목요일

구태언 테크앤로 대표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 검사 출신으로 IT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던 인물입니다. 김앤장에서 정보통신 관련 비즈니스 법률 자문을 했으며, 지금은 IT, 스타트업 전문 로펌인 테크앤로를 설립했습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의 법률, 소송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6. 김광현 디캠프 센터장(페이지 좋아요: 20784명)

테슬라가 간밤에 전기차 모델S 소프트웨어를 7.0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핵심은 자동 기능 추가. 구글이 주도해온 자율주행마저 추월하겠다는 속셈인지… 모델S에 탑재된 카메라 레이터 초음속센서 등으로 수집한 각종 …

Posted by 광파리 on 2015년 10월 14일 수요일

김광현 디캠프 센터장은 ‘광파리’라는 필명으로 더 유명합니다. 한국경제신문 기자로 재직 시절 매일 새벽마다 외신을 국문으로 번역해 블로그로 올렸죠. 그 덕분에 IT 기자들이 편하게(?) 후속 기사를 썼다는 후문도. 현재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관인 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센터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IT와 스타트업에 대한 깊이 있는 콘텐츠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친구: 4993명 / 팔로워: 6413명)

즐거워지고 싶으면 먼저 본인부터 움직여야 합니다다시 말하자면, 누군가가 와서 당신을 즐겁게 만들어 주는 일은 없습니다<부자의 인간관계>일본에서 개인납세 1위를 하는 사이토 히토리의 자기계발서

Posted by 김봉진 on 2015년 10월 11일 일요일

김봉진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에는 그만의 디자인&마케팅적인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김봉진 대표의 페이스북에서도 온디맨드 서비스, 디자인, 마케팅적인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8. 김윤상 게임넥스트웍스 대표(친구: 4873명)

‘방준혁 리더십’ 통했다…넷마블, 게임차트 점령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01410881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임직원 100여명이 참여하는 ‘트렌드 포럼’ 운영. 실시간 레전드.

Posted by 김윤상 on 2015년 10월 14일 수요일

김윤상 게임넥스트웍스 대표는 SNS 상에서 국내외 게임업계 소식을 누구보다 발빠르게 전달합니다. 게임시장의 최신 이슈와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김윤상 대표의 페이스북을 참고하세요.

9. 박성혁 PAG&파트너스 대표 파트너(친구: 5000명)

박성혁 PAG&파트너스 대표 파트너는 삼성SDS에서 출발해 개발자 생활을 하다 딜로이트에서 기업 컨설턴트로 활동했습니다. 현재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투자·컨설팅 전문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역시 페이스북 친구여야만 볼 수 있습니다. 친구가 꽉 찬 것은 역시 #함정.

*박성혁 대표 페이스북 바로가기

10. 양준철 온오프믹스 대표(팔로워: 2827명)

사람 관계에서 오만한 것과 나약한 것의 사이를 찾고 그 중심을 잡는 것 만큼 참 어려운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양준철 on 2015년 10월 11일 일요일

세미나, 모임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곳, 온오프믹스를 운영하는 양준철 대표의 페이스북을 소개합니다. 투자와 창업에 대한 철학이 담겨 있는 그의 페이스북 역시 추천합니다.

11.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친구: 3351명 / 팔로워: 11612)

택시회사와 계약해서 직원들에게 업무용으로 차를 불러서 쓸 수 있도록 하는 회사가 많다. 우버는 이 법인시장을 겨냥해 Uber for business라는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Posted by 임정욱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은 조선일보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 글로벌 부문장, 라이코스코리아 최고경영자(CEO)를 거쳐 현재는 스타트업을 인큐베이팅하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센터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의 페이지에서는 국내외 IT, 비즈니스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옵니다.

12. 정지훈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 교수(친구: 2020명 / 팔로워: 3521명)

#Panasonic 에서 개발한 빨래 접어주는 로봇 #Laundroid … 뭐 저런 것까지? 싶기도 하지만 옷장에 세탁기/드라이가 있고 기술이 발전해서 좀 빨리 접으면? 확실한 것은 일본은 참 로봇 기술로 많은 것을 해보려고 실제로 많은 시험을 한다는 점 … 로봇의 시대에는 일본이 결국 전 세계의 실험장이 될 것 같아요

Posted by 정지훈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미래학자, 융합전문가, 의공학 박사, 교수 등 정지훈 박사를 설명하는 키워드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의 교수로 재직중인 정지훈 박사의 페이지에는 최신 IT 기술 동향, 엔젤투자 등의 정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13.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친구: 2135명 / 팔로워: 212명)

드라마앤컴퍼니가 Series B 펀딩을 완료하였습니다.아직은 증명해낸 것보다, 증명해내고 싶고, 또 증명해내야만 하는 것들이 훨씬 더 많은 서비스임에도 저희들을 믿고 투자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

Posted by Jaeho Choi on 2015년 9월 7일 월요일

‘당신의 명함을 관리해주는 완벽한 비서’. 리멤버 앱을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는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해 명함을 스캔하던 기존 서비스와는 다른 차별점으로 ‘타이피스트’라는 직군을 뒀는데요. 이들을 통해 100%에 가까운 명함 입력 정확도를 구현하며 주류 서비스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최재호 대표의 페이스북을 통해 리멤버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14. 최재홍 강릉원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교수(친구: 5000명 / 팔로워: 2260명)

< 텐센트 인턴기 8 > ” 중국의 차원 다른 스케일에 놀라다. ” …. 4시간이면 날아갈 베이징을 일반열차로는 22시간, 고속철도로는 경로에 따라 8시간 또는 11시간 걸리는 것을 보고 중국이 얼마나 큰가를 실감할 수…

Posted by 최재홍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최재홍 강릉원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교수의 페이스북에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의 큰 그림을 엿볼 수 있는 인사이트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서비스, 메신저, SNS, O2O, IoT 등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꼭 팔로우를 하기를 추천합니다.

15. 하형석 미미박스 대표(친구: 2451명 / 팔로워: 125명)

Memebox Conference Review! :)Happy 추석

Posted by 하형석 on 2015년 9월 24일 목요일

하형석 대표가 운영하는 미미박스는 2012년 화장품 서브스크립션(정기배송) 서비스로 시작해 매년 4배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여기에 더해 최근 몇년 간 계속해서 화두가 되고 있는 중국 시장을 노리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죠. 모바일 시대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어떻게 시장에 안착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언론인, PR, 칼럼니스트

16. 이미나 이사(친구: 4005명 / 팔로워: 1827명)

Tapjoy Korea (탭조이코리아) 와 같은 건물 이웃, 데일리호텔 DAILYHOTEL 인식 대표님 재식 이사님!! 5Rocks 와 초초초 친구 Poing 의 범진 대표님, 인아 본부장님!! ^^ 화이팅!!

Posted by 이미나 on 2015년 10월 14일 수요일

꼬날(꼬마 날라리)라는 닉네임과 스타트업 마당발로 유명한 이미나 이사님. 꼬날님은 1998년 싸이버토크 홍보담당으로 시작하여 최근까지 탭조이코리아에서 PR Director로 근무했습니다. PR인을 꿈꾸는 분들은 꼭 이분의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17.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기자(친구: 2681명)

대한민국 스타트업 대표들은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을까. 임원기 기자는 대한민국에 스타트업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들의 창업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임원기 기자의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페이스북은 친구 공개이니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임원기 기자 페이스북 바로가기

*임원기 기자 블로그 바로가기

18. 정주용 경영투자칼럼니스트(친구: 4998명 / 팔로워: 4351)

아주 간단한 결론 두가지[ 인간, 기술 ]인간은 기술을 창조하고 기술은 인간을 유혹하려하고그래서 인간을 닮아간다. 사람냄새나는 기술이 인간에게 가장 중독적이다. 왜? 사람은 사람에게 끌리니까!![ …

Posted by 정주용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정주용 경영투자칼럼니스트의 글은 항상 시원시원합니다. 인수합병 분야의 글을 쓰는 분들 중 스타트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분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요. ‘숫자’와 ‘스타트업’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분을 꼽으라면 저는 망설이지 않고 정주용 칼럼니스트를 추천할 것입니다.

19. 조상래 플래텀 대표(친구: 4535명 / 팔로워: 1913명)

한국보다 앞서나가고 있는 중국의 택시시장이젠 디다핀처 카풀형태의 서비스도 인기를 이끌고 있습니다. 권혁태님이 상하이에서 디디핀처를 사용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

Posted by 조상래 on 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중국통으로 불리는 ‘대청상인’ 조상래 대표. 그는 중국, 한국 스타트업 이야기를 담고 있는 미디어 플래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IT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셔야 할 페이지입니다.

20. 최용식 아웃스탠딩 대표 겸 기자(친구: 4955명 / 팔로워: 1913명)

지난 5년간 싸이월드가 페이스북에 압살된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한국 인터넷시장이 갈라파고스로서 외국계 기업이 힘을 못쓴다는 사실을 봤을 때 참 희한하면서 의미심장한 일이었죠. 하지만 앞으로 이러한 일이 빈번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최용식 on 2015년 10월 14일 수요일

요즘 가장 핫한 미디어중 하나인 아웃스탠딩을 운영하고 있는 최용식 기자의 페이스북에는 스타트업 트렌드와 관련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인사이트 있는 콘텐츠들이 담겨 있습니다. 뉴 미디어와 스타트업이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fbcomments url=”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mobiinsidecontent/index.php/2015/10/19/influencer-top/”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