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일 퍼틸레인 고문이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텐센트 관련 전자책을 집필하다보니 이것저것 자료 조사를 하다가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게 된다. 책에는 아무래도 텐센트 내부에서의 성공요인 위주로 집필 하다보니 거기 들어가기 힘든 내용을 한번 적어본다.

텐센트의 초기자본금은 12만불이고, 창업주인 마화텅은 어머니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전해진다. 창업 초기에 외부에서 받은 투자금은 그 유명한 창투인 IDG에서 110만불을 받았고 홍콩 잉커디지털(현재의 홍콩의 유명통신회사인 PCCW)에서 110만불이 들어갔다. 당시 텐센트의 밸류에이션은 550만불이었고 220만불을 받으면서 각각의 투자사에 20%씩의 지분을 공개했다.

2001년 나스닥 증시가 폭락할 무렵 잉커디지털은 지분을 전액 처분한다. 이때 매입한 회사가 남아공의 다국적 미디어그룹 나스퍼스 산하의 MIH라는 투자회사이다. 20%를 1260만불에 전액 인수했다. 잉커 입장에서는 거의 10배의 이익을 보았으니 행복해 했겠지만, 지금 텐센트의 가치를 생각해 보면 땅을 칠 노릇일 것이다.

MIH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IDG로부터 13%를 인수했다. 그리고 2002년 MIH는 텐센트의 임원들로부터 도합 13.5%의 주식을 또 인수한다.

결국 MIH 46.5%, 창업자(내부우호지분포함) 46.3%, IDG 7.2% 였다가 이후 상장직전 창업자와 MIH는 거의 절반비율로 맞춘다. MIH가 그 정도 비율의 지분을 확보하는데 투자한 돈은 약 4천만불 수준이다. 물론 그 당시 이미 QQ는 중국에서 독보적인 메신저로 자리잡고 있을 때 였다.

2004년 6월16일 상장 직후 자연인(창업자 등) 12명 37.5%, MIH 37.5%가 되었다.

최근의 지분율을 보면 텐센트의 창업자 마화텅은 10%가 채 안되고 MIH는 여전히 34%가량 된다. 마화텅은 조금씩 개인지분을 캐시아웃했다. 작년에도 한번 수천억규모(그래봐야 0.5%도 안되지만)의 주식을 처분했었다.

반면 MIH는 거의 지분률을 유지 하고 있다. 투자대비 가치차익은 1천배 이상이다. 게다가 더 오를 전망이다. 이만하면 알리바바에 투자한 손정희 회장 못지 않은 셈이다.

솔직히 MIH의 투자방식은 초기 구주를 인수했던 방식이라 회사(텐센트)차원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들지만 당시에 텐센트는 돈이 없어 고생을 많이 했다.

QQ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데 수익모델이 분명하지 않아 급증하는 서버비용에 고민을 했을 정도이니 말이다. 늘 잔고가 비어 있었고 그래서 몇 번이나 회사를 처분하려고 했다. 물론 실패했다. (그때 인수를 거절했던 회사중에 넷이즈가 있다.)

iPad | QQ

이 와중에 기존 투자자(잉커, IDG)는 수혈이 아니라 외부에 구주를 내다 팔았고 MIH는 가능성을 보고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산 사람이나 판 사람이나 만족스러운 딜을 했겠지만 회사(창업자들)에서는 여전히 돈에 쫒겨야 할 상황이 바뀌지 않았을 것이다. 새삼 자본의 냉정함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결과는 모두가 알다시피 텐센트는 QQ의 수익모델을 제대로 만들어 성공적으로 홍콩증시에 상장하고 이후 게임분야에 뛰어들어 초대박을 내고 지금 모바일시대에 으뜸가는 플랫폼 홀더가 되었다. 모바일 금융쪽도 알리바바와 더불어 가장 강력한 유력자로 부상하고 있다. 한마디로 세계 IT계에 거목이 된 것이다.

가장 재미를 본 플레이어는 역시 MIH를 꼽을 수 밖에 없다.

노력, 시장의 변화, 천운… 이런 것들이 가미되어 지금 텐센트와 마화텅의 성공신화가 나왔다면 가장 큰 수혜자는 구주를 사들여 1대주주가 된 남아공의 MIH가 아닐까?

텐센트는 지금 한국을 포함해서 글로벌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들은 투자를 하면서 자신들의 과거를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자본은 냉정하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하다. 냉정한 자본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성공의 포인트가 될 것 같다.

[fbcomments url=”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mobiinsidecontent/index.php/2016/02/22/tencent_naspers/”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