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27번째 스노우 기사

‘한 달에 3일 이상 실행’한 게임을 별도로 추려, 일본 사람들이 한 달 평균 몇 개의 게임 앱을 이용하고 있는지 조사했습니다.

한 달 평균 3.4개의 게임 앱을 플레이

전체 사용자가 한 달 평균 실행하는 게임 앱의 수는 3.4개였습니다. 해당 결과를 보다 세부적으로 나눠보기 위하여 남녀별 연령대 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7번째 스노우 기사

가장 많이 게임 앱을 이용하고 있는 10대 남녀

남녀 모두 1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다양한 게임 앱을 (한달에 3회 이상)실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10대 남성은 평균 5.2개 게임을 실행하며 다른 세대에 비해 큰 차이로 앞서고 있었습니다. 10대의 대부분이 학생으로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으므로 다양한 게임 앱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여성 유저는 연령대별로 차이가 거의 없어

생각보다 남성과 여성의 평균 실행 게임 앱 수를 비교하였을 때 큰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게임에 무관심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LINE:Disney Tsum Tsum’이나 ‘고양이 모으기’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여성 이용자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별로 선호하는 게임은 무엇일까?

이어서 성별로 선호하는 게임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남녀 별 이용 게임 앱 TOP10을 정리했습니다.

27번째 스노우 기사

‘Monster Strike’, ‘Puzzle & Dragons’, ‘LINE : Disney Tsum Tsum’는 일본 게임 시장의 스테디셀러 입니다. 오랜 기간 다양한 세대에 걸쳐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3개 앱은 3년전부터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죠.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오고 있는 ‘고양이 모으기’는 힐링 앱으로 최근 주목을 받으며 상위권에 진입했습니다.
10대 남성에게는 “마인크래프트”가 인기

‘마인크래프트’는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여러 인원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과 게임의 자유도가 높아 오랜 시간 공들여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순한 퍼즐 게임과는 달리 시간과 정성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여가 시간이 자유로운 학생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데이터 추이를 봐도, 10대 남성 사이에서 마인크래프트의 순위는 20위→6위→4위로 그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10대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은 ‘여성향 게임’

젊은 여성층에게는 ‘꿈 왕국과 잠자는 100명의 왕자님’과 같은 ‘여성향 게임’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성향 게임’도 점점 부가가치가 상승하고 있어, App Ape에서도 특집 기사를 보내드린 적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의 열쇠는 3.4개의 앱 안에 들어가는 것

일본 게임 유저는 한 달에 평균 3.4개의 앱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게임 앱의 성공 여부는 ‘3.4개의 비좁은 문을 어떻게 비집고 들어가’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세대별로 어떤 게임을 선호하는지, 누구에게 어떠한 캠페인이나 PR 활동을 전개할지 등 치밀한 분석과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