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cover

지난 9월 7일 네시삼십삼분(4:33)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136개 국가에 롤플레잉 게임 ‘몬스터슈퍼리그’를 출시했습니다.

모험을 통해 몬스터를 포획하여 수집하는 방식의 이 게임은 출시 단 이틀 만에 국내 애플 앱스토어 인기 게임 순위 1위를 차지했으며, 이후 일본 앱스토어 1위, 출시 2주일 만에 글로벌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태국 3위, 싱가포르 5위 등 아시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이루어내며 주목받는 RPG 게임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단순한 순위나 다운로드 횟수만이 아닌 또 하나의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해 낼 수 있었습니다.

롤플레잉은 남성 유저들의 천국?

2012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의 설문조사’에 기재된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이용하는 게임 중에서 모바일 게임을 선택한 응답률이 남성 15.9%, 여성 36.2%로 모바일 게임에 대한 여성 유저들의 관심은 몇 년 전부터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게임 시장이 커질수록 여성 유저에 대한 관심을 끄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며, 특히 캐주얼 게임, 퍼즐 게임, 보드 게임 등은 여성 유저들의 폭발적 호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전통 PC/콘솔 게임 시장부터 롤플레잉 게임 분야에서는 유독 여성 유저의 참여율은 낮은 편입니다.

여기에서 App Ape(앱에이프)를 통해 롤플레잉 및 퍼즐 카테고리에서의 유저 참여 비율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2016년 10월 3일 기준 국내 구글 플레이 퍼즐 게임 카테고리 중 최고 매출 부문 1~3위까지의 게임에 대한 남녀 비율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1

위 데이터의 남녀비율을 보니, 매출 상위의 퍼즐게임은 여성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롤플레잉 게임 카테고리 남녀비율을 살펴볼까요?

2

2016년 10월 3일 국내 구글플레이 기준, 롤플레잉 게임 카테고리 중 최고 매출 부문 1~3위까지의 게임에 대한 남녀 비율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앞서 조사한 퍼즐 게임 카테고리와 반대의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성 유저들에 대한 모바일 게임의 관심은 계속 증가하여 여러 방면의 카테고리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유독 롤플레잉 게임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롤플레잉 게임 남녀 비율 집중 분석!

정말 여성 유저들은 롤플레잉 게임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일까? App Ape(앱에이프)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앱을 집중 분석했습니다.

아래는 2016년 10월 3일 기준 국내 구글 플레이 롤플레잉 게임 카테고리 중 최고 매출 1위부터 10위까지의 남녀 비율 분석 결과를 표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36위인 “검과마법”과 7위인 “몬스터슈퍼리그”가 다른 앱에 비해 여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의 해당 남녀 비율 수치는 설치 사용자 수(Possession rate) 기준의 수치이므로 실제 활동하는 유저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다면 좀 더 깊이 있는 남녀 비율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App Ape(앱에이프) 기능 중 하나인 MAU(월간 활성 사용자) 기준 남녀 비율 데이터 분석 결과입니다.

4“몬스터슈퍼리그”의 경우 휴면(비활성화) 유저가 17.9%의 준수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여성 비율의 경우도 기존 비율에 큰 차이 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검과마법”의 경우 전체 수치의 절반 이상이 휴면(비활성화) 유저이며, 여성의 비율도 상대적으로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제로 여성 비율이 많이 활동하고 있는 앱으로는 ”몬스터슈퍼리그”임을 수치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여심을 포획하라!

“몬스터슈퍼리그”의 제작사인 스마트스터디 윤성국 부사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액션 RPG 등과 비교하면 확실히 여성 유저들이 많아 보인다”라며 “남성은 레벨업이나 보상 등 숫자에 집중하는데, 여성은 갖고 싶은 캐릭터에 호응을 보내는 것 같다” 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MCN(다중채널네트워크) 전문기업 트레져헌터와 함께 새로운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여자들의 게임 수다’를 선보이며, 첫 번째 주제를 “몬스터슈퍼리그”로 정해 진행함으로써, 여성 유저들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비록 현재 “몬스터슈퍼리그’의 여성 유저 비율은 퍼즐 게임/캐주얼 게임 등의 카테고리에서 차지하는 비율만큼은 아니지만, 기존 롤플레잉 게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도록 여러 방면에서 시도하며 조금씩 채워가는 모습은 가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여심을 포획할 수 있도록 어떠한 마케팅을 보여줄지 여성 유저의 확보를 떠나 모든 유저들에게 오랫동안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게임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더 좋은 게임으로 발전해서 가치 있고 깊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시 한 번 흥미로운 사실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