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한 가구 내에서 집안일을 도맡아 하는 사람의 부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져도 가정 내 일감은 계속 쌓여가기에, 많은 보통의 가구에도 가사도우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들 맞벌이 혹은 1인 가구는 이른바 전담 가사도우미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적은 시간에도 쓸 수 있는 서비스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몇 번의 클릭으로 편리하게 가사 대행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만들어진 ‘미소’ 앱이 오늘 살펴볼 내용입니다.

‘미소’는 청소, 이사, 인테리어, 반려동물 돌보기 등 총 58개에 이르는 전문적인 홈 서비스를 모바일 앱과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누적 주문 건수가 200만 건을 넘겨 홈서비스 업계 1위 자리를 굳혔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 전국망 완성을 통한 재성장

 

‘미소’ 앱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를 보면 2020년 3월에 하락했다가 다시 반등하여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3월의 MAU는 하락하였지만, 4월 이후 홈오피스를 비롯하여 집에서의 쾌적한 환경이 필요해짐에 따라 빠르게 MAU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홈서비스의 경우 앱을 열지 않는 정기구독 고객이 대부분입니다. 이를 감안하여 앱을 이용하는 활성 사용자(MAU)를 신규고객의 순증으로 해석해보면 홈서비스 앱의 성장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주 사용 고객층의 변화

‘미소’앱 분석은 지난 19년 2월 ‘앱에이프’기사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당시와 지금 성별-연령대별 비율을 비교해볼까요.

 

미소’앱의 남녀 사용자 비율은 남성 비율이 19년도에 20.3%에서 2020년 12월 현재 28.8%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연령대 비율은 19년도에는 50대 여성이 37.9%로 3040대 사용자보다 두 배 가량 높았으나 현재는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26.5%로 가장 높습니다. 앱이 초반에 성장할 당시에는 가사 도우미를 예전부터 고용해본 경험이 있는 50대의 유입률이 높았으나, 2년 동안 가사 대행 서비스 앱에 대한 정보가 알려지면서 시장에 신규 사용자들이 유입되어 주 사용 연령층의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남녀 모두 30대가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1인 가구와 자녀가 어린 맞벌이 가구가 ‘미소’ 앱의 주 사용층으로 보입니다.

 

# ‘미소’앱은 언제 많이 열어볼까? 

아래는 ‘미소’앱의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HAU) 지표입니다. HAU 데이터를 통해 몇 시에 해당 앱을 많이 이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새벽이나 오전 중에 앱을 많이 열람해보며, 점심시간이나 저녁 시간에는 이용량이 적습니다. 보통 게임 앱이나 SNS앱이 식사시간이나 저녁 늦게 이용량이 많은 것과는 조금 상반된 모습을 보이는데요. 식사를 마련해야 하는 시간과 잠이 들어야 하는 시간이 아닌 때에 이용량이 많은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매월 요일별로 시간대별 활성화율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주중 월요일, 목요일 그리고 주말 토요일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주중에는 피크타임이 있는 반면 주말에는 큰 피크타임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일에 앱을 사용하여 예약을 한 후 주말에 청소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어떤 앱과 주로 함께 사용할까? 

‘미소’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경쟁 업체인 ‘청소연구소’와 이사 앱인 ‘짐싸’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주요 고객이 다른 앱에서도 청소와 이사 관련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탁 특공대’의 경우 청소는 아니지만 가사와 관련된 앱이기 때문에, 가사 도움이 필요한 사용자들은 청소, 빨래 등의 앱을 동시에 소지할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가사 도우미 앱간의 마케팅을 도모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결론

기존의 가사 중개 서비스를 IT플랫폼으로 가져와서 가사 도우미 이용에 대한 문턱을 낮춘 ‘미소’앱을 통계를 활용해 살펴보았습니다. 2년 만에 20% 가까이 증가한 남성 30대 사용자 비율이 보여주듯이 ‘미소’앱은 앞으로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지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그동안 사람들이 불편하지만 스스로 해왔던 것을 전문가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위탁할 수 있게 된 세상, 그 세상을 열어가는 이들 중 하나인 ‘미소’앱의 앞으로의 성장세를 지켜봐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