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 스타트업 그리고 현장을 분석, 전달하는 글로벌 미디어 모비인사이드의 정예지 에디터가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하루 18시간 근무, 아침 점심 저녁으로 에너지바 하나씩, 심지어 책상 옆의 간이 침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목표를 이루는데 이 방식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있는지에 대한 여부보다, 여유가 있을 때 일의 생산성 개선될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몇 분만 투자해서 지친 정신상태를 돌아보세요. 하루를 이어갈 체력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것이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으로 인해 일할 의욕을 잃고, 슬럼프에 빠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번아웃 증후군 증세

창업자에게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만큼 힘든 일은 없습니다. 만약 아래의 증상들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게 있다면, 당장 자신의 상태를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때때로 정답은 문제를 파악하는 것 자체에 있습니다. 당신이 번아웃 사례에 해당되는지 아닌지 헷갈린다면, 아래의 증상들을 체크해보세요.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1. 화를 내고 있다.

최근에 제대로 쉰 적이 없고, 행복감을 느낄 틈이 없으며, 당신이 힘들게 세운 스타트업이 어떻게 될 지 걱정이 되나요? 그래서 사소한 것조차 당신을 화나게 하고, 계속 쌓여온 부정적인 에너지를 잠재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나요?

2. 하루종일 무기력하다.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던지, 생산성이 줄어들고 있음이 명백하게 보일 겁니다. 정말 오랜 시간동안 일하고 있지만, 동시에 어떤 것도 끝내지 못하고 있고, 이 모든 것들이 당신의 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우도 번아웃 증후군의 증세입니다.

3. 사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제대로 된 잠을 못 자고 있고 식습관도 엉망으로 변했을 경우도 있습니다. 제대로 시간분배도 못하고 있고요. 집중력도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어(처음부터 짧은 경우가 아니라 떨어진 경우), 이 모든 것들 때문에 개인적인 인간관계들이 틀어지고 있는 경우에 해당하시나요?

4. 일하는 게 더이상 즐겁지 않다.

예전에는 정말 재미있었던 것들이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가 찾아옵니다. 그래서 일을 미루고 있고, 정말 중요하게 처리해야할 일들을 뒤로 미루고만 있습니까? 언젠가는 해야하는 일이란 걸 알지만 도피감을 느끼고 싶어 미루게 될 때, 번아웃 증후군에 해당합니다.

5. 뭔가에 사로잡혀있고 기가 죽어있다.

배꼽터지게 웃은 적이 언제였나 가물가물하고, 현재 삶에 집중하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으십니까? 주중의 날들이 짐같기만 할 때가 있죠. 만약 주말동안에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다면 번아웃으로 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건강이 제자리를 찾도록, 아래의 팁들을 시도해보세요.

번아웃을 피하는 방법

1. 건강과 운동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건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절하게 잠을 자는 것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새겨야합니다. 만약 아침에 일어나 조깅을 간다면, 그 아침의 1시간짜리 운동이 하루종일 당신을 활기차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기억해두세요. 운동은 힘든 일도 쉽게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running-640x422

 2. 휴가를 떠나라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가지지 못한 지 꽤 됐다면, 일에 다시 재개하기 전에 스스로를 먼저 돌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산으로, 계곡으로, 마천루에, 석양을 볼 수 있는 해변가로 휴가를 계획해보세요. 제일 좋은 투자는 당신의 건강을 위해 행복을 찾는 것입니다.

2-vacation-640x428

3. 사람들과 어울리기

가족이나 친구들과 보낼 시간을 따로 마련하고 일에 대한 애기는 접어두세요. 친구들과의 관계가 건강해질 때면 삶에 대한 만족감이 높아질테고 당신의 일 생산성도 높아질 거에요. 또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소셜라이징하는 건 새로운 시각을 주고 판에 박힌 듯 지루한 일상에서 당신을 구해줄 거에요.

socialize-640x424

4. 명상하기

조용히 앉아 당신의 숨소리에 귀 기울여보세요. 마음이 잔잔하게 가라앉고, 회복력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명상으로 머릿속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생각을 조용하게 하고, 당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명상은 당신의 마음을 다시 고무시켜주고, 내면의 힘을 회복시켜줄뿐만 아니라 당신의 심신을 치유해줍니다. 캘린더에 명상을 적어놓고, 당신의 일상에 새로운 루틴을 추가하세요.

meditate-640x449

5. 가끔은 혼자있어도 괜찮아

스타트업 세계의 바쁘고 신속한 페이스에서 잠깐 한 발자국 물러나보세요. 그리고 최소한 15분~20분 조용한 장소를 찾아 자신과 당신이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혼자있는 시간이 꼭 산 정상의 돌에 앉아 수양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수영이나 산책을 가도 괜찮고, 조용한 방 안에 홀로 있는 것도 포함합니다. 그저 필요한 건, 평화로운 상태로 생각할 시간입니다.

take-some-time-alone-640x494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다면 번아웃 증후군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를 통과하는데 반드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니 강해져야하고, 집중력을 잘 유지하고, 잘 먹는 것도 중요하며, 충분한 잠을 자두고, 새로운 경험에 열려있고, 삶에 충실해야합니다. 결국 남을 귀한 것들은 치열한 시간이 아니라 행복했던 시간과 경험일테니까요.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있는 청년들을 찾아보기 쉬운데요, 열정으로 시작했지만 힘든 시기를 겪을 창업자분들을 위해 해외의 좋은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상기의 글은 tech.co에 실린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은 아래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