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_Game_User_201701_hs-02
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는 1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사용자층 개요
KR_Game_User_201701_hs-01

1월 MAU를 기준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성별 분포는 여성이 44.8%, 남성이 55.2%로 남성 사용자가 조금 더 많은 수준입니다. 그 중에서도 20대의 남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0대와 30대, 40대 남성이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여성에서는 20대가 가장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10대에 비해 30대, 40대의 여성 사용자가 많은 부분은 주목할 부분입니다.

그럼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앱을 즐기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KR_Game_User_201701_hs-03
국내 남성 사용자들은 연령대별 비교적 다양한 카테고리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선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과 같은 아케이드가 강세였으며, 20대부터 40대의 남성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플레이 된 게임 카테고리는 롤플레잉이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켓몬 고>가 열풍이었던 1월에도 여전히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기존에 즐기고 있던 게임들이 <포켓몬 고>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5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퍼즐이나 카드, 카지노, 보드 등의 카테고리 부분이 강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여성은 어떤 카테고리를 주로 즐겼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KR_Game_User_201701_hs-04
남성 사용자들이 롤플레잉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과는 달리, 여성 사용자는 주로 퍼즐 카테고리의 게임을 많이 하는 모습입니다.

퍼즐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20대 ~ 50대 이상의 여성 사용자와는 달리 유독 10대 여성 사용자는 아케이드 게임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 중 24%가 아케이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0대 남성도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남성 사용자들에게 강세를 보이던 롤플레잉 게임은 20대 여성 사용자 10%만 플레이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성별 간 상반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앱들이 많이 이용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KR_Game_User_201701_hs-051월 국내 남성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했던 게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바로 최근 혜성처럼 나타나 점유율을 높인 게임과 오랜 기간동안 사랑을 받으며 꾸준하게 인기를 유지해온 게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최근 혜성처럼 나타난 게임들로는 대표적으로 <포켓몬 고>,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이 있으며, 오랜 기간동안 꾸준하게 인기를 받아온 게임은 <세븐나이츠 for Kakao>, <애니팡 for Kakao시리즈>, <모두의 마블 for Kakao> 등이 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는 단연 <리니지2 레볼루션>이 많은 MAU를 점유하며 독보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만, 유독 10대, 20대 남성 사용자들은 <세븐나이츠 for Kakao>에 더욱 많은 시간을 들여 플레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R_Game_User_201701_hs-06

2015년 11월 13일부터 <넷마블>에서 유통하기 시작한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꾸준하게 전체 게임 상위에 랭크되면서 대표적 모바일 게임으로 사랑받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R_Game_User_201701_hs-072017년 1월에는 <포켓몬 고>가 게임 시장에서 전 부문에서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사용자 영역에서는 비교적 큰 열풍은 아니었던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전통적으로 퍼즐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여성 사용자 영역에서는 역시나 <프렌즈팝콘 for Kakao>, <애니팡2 for Kakao> 등이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남성 사용자 카테고리 TOP5 게임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시뮬레이션 게임도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뚜렷한 여성향 게임으로 보이는 <아이러브니키 for Kakao>는 중국에서 개발하고 <Kakao corps.>와 <텐센트>가 공동 유통하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게임입니다.
KR_Game_User_201701_hs-09아래의 현황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압도적으로 여성 사용자들이 플레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큰 열풍이었던 드라마 <도깨비>관련 의상을 업데이트 하는 등 여성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많은 컨텐츠를 제공하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KR_Game_User_201701_hs-10 (1)2016년 10월 26일 <Kakao corps.>를 통해 유통을 시작한 퍼즐 카테고리의 <프렌즈팝콘 for Kakao>는 당시 큰 반향을 일으키며 단숨에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던 게임입니다. 전 연령대에 걸쳐 여성 사용자들에게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으며 점유율 또한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R_Game_User_201701_hs-11

앞서 설명드린 <아이러브니키 for Kakao>와 같이 <프렌즈팝콘 for Kakao> 또한 여성 유저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받고 있는 게임이지만,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경우에는 의외로 적지않은 남성 사용자들도 플레이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30대 남성 사용자중 가장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퍼즐 게임으로 <프렌즈팝콘 for Kakao>가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국내 2017년 1월 한달 간 국내의 모바일 게임 유저가 어떤 게임을 주로 이용하였는지, 성별과 연령대별로 알아보았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일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패널수를 확보하여 좀 더 정확한 통계 수치를 산출하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3/07/appape_201701kor/”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