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지난 2월에도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많은 신작들이 출시되었고, 기존 게임들도 각종 이벤트를 벌며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년 2월 한달 동안의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를 기반으로 분석, 정리했습니다.

# 2월 일본의 게임 앱 시장 개요

2월의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전체 MAU는 1월에 비해 약 1% 증가했지만, 상위 25개 퍼블리셔의 MAU는 전달 대비 약 4%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특히, 출시 이후 오래도록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라인 디즈니 썸썸(LINE:ディズニー ツムツム)>이 전달 대비 MAU가 약 12% 하락했습니다. 퍼블리셔인 ‘LINE Corporation’ 역시 전달 대비 MAU 약 13% 하락이라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상위 독식 현상이 완화되고 있는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지난 2월, 상위 25개 퍼블리셔를 정리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 기준, 줄곧 1천5백만 이상의 MAU를 자랑하던 ‘LINE Corporation’의 하락세가 눈에 띄는 가운데, 1월 6위로 밀려났던 ‘Niantic, Inc.’이 한 계단 상승하여 5위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달 5위였던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가 전달 대비 MAU가 약 10% 상승했고, 이에 힘입어 3위에 올라섰습니다.

커다란 변화를 보인 것은 11위의 ‘G.Gear.inc’입니다. 전달 대비 MAU가 약 23% 상승하여 퍼블리셔 MAU 순위를 3계단 상승했습니다. 이에는 2월 10일에 출시된 신작 <몰래카메라 회피법 – 탈출 게임(ドッキリ神回避 -脱出ゲーム)>의 큰 인기가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hap Inc.’의 <엄마는 게임을 숨겼다> 시리즈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는 ‘G.Gear.inc’의 신작인 <몰래카메라 회피법 – 탈출 게임(ドッキリ神回避 -脱出ゲーム)>이 출시 5일 만에 캐주얼 카테고리의 1위 자리를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대로 라면 3월 한달 간의 결과도 크게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14위의 ‘Playrix Games’ 역시 퍼즐 게임인 <꿈의 정원 (Gardenscapes)>의 인기에 힘 입어 전달 대비 MAU가 약 13% 상승했습니다. 이 외의 상위 퍼블리셔들은 전체적으로 전달 대비 MAU가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시장 전체에서 각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MAU 비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시장 전체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는 지난 달에 비하여 커다란 변화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 MAU TOP 5 퍼블리셔 분석

 

 

<포켓몬 GO>의 퍼블리셔인 ‘Niantic, Inc.’은 한 계단 상승하며, 상위 5위 퍼블리셔 리스트에 다시 그 명함을 내밀었습니다. 2월에 이루어진 대대적인 업데이트의 효과가 있었던 것일까요?
또 하나 주목받는 순위 변경은 3위의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입니다.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포켓몬 GO>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오래도록 1위의 ‘LINE Corporation’, 2위의 ‘XFLAG, Inc.’, 3위의 ‘GungHoOnlineEntertainment’ 체제가 이어져 왔었습니다.

‘Niantic, Inc.’이 등장하면서 4위로 밀려났던 ‘GungHoOnlineEntertainment’는 여전히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무시 못 할 존재입니다. 기둥격인 <퍼즐&드래곤즈(パズル&ドラゴンズ)>의 게임 앱 단독 매출 1위 기록은 여전히 아무도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니까요. 그런데 지난 2월에는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에게 다시 한번 밀려나는 수난을 겪었습니다.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가 지난 달에 비해 약 10% MAU가 상승한 것에는 2월에 새로 출시한 앱들이 호조를 보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의 강점인 IP를 이용한 이 신작들은 각 게임 장르에서 상위권에 진입하며 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앱들 역시 2월에는 MAU를 늘려나갔습니다. 동 퍼블리셔에서 가장 높은 MAU를 보유하는 <드래곤볼Z 폭렬격전 (ドラゴンボールZ ドッカンバトル)>는 전달 대비 MAU가 약 40%나 상승했습니다. 이는 출시 2주년 기념 이벤트를 활발하게 펼친 효과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드래곤볼Z 폭렬격전>은 2017년 1월~3월에 걸쳐 한정 가챠, 로그인 보너스, 한정 배틀 등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분석

각 카테고리에서 MAU가 가장 높은 앱을 정리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지난 달과 같은 앱들이 자리한 가운데, 시뮬레이션의 <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ヒーローズ)>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 앱은 25년 이상의 역사를 갖는 닌텐도의 대표 시리즈 중 하나인 파이어 엠블렘이 처음으로 모바일 게임으로 등장한 것으로도 화제를 모았습니다. 오래도록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온 시리즈의 신작답게 등장 이후 줄곧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모바일 게임 순위에서도 50위권 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MAU를 보유하는 TOP5 퍼블리셔가 어떤 카테고리에 주력하고 있는지 지에 관한 것입니다.


지난 달과 큰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부동의 1위 퍼블리셔인 ‘LINE Corporation’의 퍼즐 카테고리에 신작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월 22일에 출시된 <라인 푸루폼(LINE ぷるぽん)>입니다.

라인 푸루폼은 일본 모바일 게임 퍼즐 부문에서 오래도록 1위 자리를 지켜온 ‘LINE Corporation’이 ‘GeePlus,Inc.’와 공동으로 기획 및 개발, 운영하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캐릭터는 우사비치 시리즈로 유명한 ‘카나반그래픽스(カナバングラフィックス)’가 탄생시킨 기대작입니다. 출시 직후 다운로드 순위에서 퍼즐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며 호조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새로운 퍼즐 게임이 ‘LINE Corporation’의 새로운 무기가 될 수 있을 지 앞으로의 추이가 기대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2017년 2월 한달 동안의 일본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다뤘습니다. 2월에도 수 많은 신작이 출시 되어 벌써 크게 활약을 펼치는 앱들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정확도 높은 데이터를 토대로 일본의 모바일 앱 시장의 동향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3/16/japan_201702/”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