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휘 BARK 공동창업자가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번 더 소개합니다.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 목적으로 운영하는 사람들은 가장 번거로운 부분이 아마 컨텐츠 업로드를 모바일로만 하도록 되어있는 부분일 것이다. 특히 컨텐츠를 피시로 작업하고 (또는 전달받아서) 업로드할때는 그걸 모바일로 전송해서 힘들게 타이핑해서 올리는 일련의 과정이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보통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중에는 다양한 데스크탑용 인스타그램 프로그램이 출시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게 맥용 프로그램인 Flume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는 디에디트의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참고 글: H의 우아한 인스타그램(The edit)

하지만, 저런 프로그램들 사용하는것 역시 제약이 존재하는데, 잘 디자인된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맥북용으로만 출시된다던지, 일정 기능 이상 사용을 위해서는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던지, 또는 회사 정책상 비검증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는 등의 상황일 것이다.

오늘 글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그냥 데탑에서도 자유자재로 인스타그램에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초 간단 팁을 소개하려고 한다. (사파리나 익스에서도 될것 같긴 한데 내가 해본적은 없어서 일단 크롬이라고만 적어놨음)

우선 크롬에서 본인 인스타그램을 접속한다.

down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데탑에서는 컨텐츠 올리는 버튼이 아예 보이질 않는다. 걱정하지 말고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아래 보이는 ‘Inspect’라는 버튼을 클릭한다.

down2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같은 문돌이들에게는 아득해 보이는 창이 하나 뜨는데 겁먹지 말자. 이건 개발자들이 페이지 소스 보고 코드 수정해서 표시해보는 등등 개발용도로 사용하는 툴인데 이걸 틀어놓고 있는 것 만으로도 뭔가 내가 멋있어보이는 효과도 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의 개발자툴이 별도의 창으로 뜰수도 있고 하단 또는 우측에 박혀있을수도 있는데 개의치 않아도 된다.

down3

자, 이제부터 중요한 내용인데 저기 개발자툴 좌측 상단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하나 있다. ‘Toggle Device Toolbar’라는 버튼인데 그걸 클릭한다.

down4

저걸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현재 보이는 창을 다양한 모바일기기 모드로 볼 수 있게 도와준다.

down5

자, 저걸 누르면 아래와 같은 마법이 펼쳐진다. 화면에서 보다시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버튼이 들어있다. 특히, 가운데 사진버튼을 통해 데스크탑에서도 컨텐츠를 올릴 수 있게 된다.

down 6

이 다음부터는 당신이 모바일에서 컨텐츠 올리던 것과 동일한 프로세스이다. 다만 인스타 앱의 필터기능은 아쉽지만 쓸 수가 없다.

insta

insta2

이렇게 포스팅한 결과를 앱에서도 확인해 보면 제대로 올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down9

지금까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크롬 브라우저만으로도 인스타그램에 컨텐츠를 업로드 할 수 있는 팁을 소개했다. 언제나처럼 이 다음부터는 본인이 운영하는 솔루션 서비스의 소소한 광고를 집행하려고 하니, 광고가 보기 싫으신 분들은 여기서 창을 닫아주시기 바란다.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초기부터 성장시켜 나가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 어려움에 대한 헛발질 케이스는 인스타그램 초기마케팅 헛발질들을 정리해봤다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했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란다. 아무튼 필자 역시 옛날에 인스타 팔로워 늘리는게 쉽지가 않아서 다음과 같은 대체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고 실제 사용도 해봤었다.

1) 허위로 팔로워/라이크 찍어주는 서비스
2) 팔로워 늘리기 봇
3) 팔로워 앵벌이 서비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중에 그 어떤 서비스도 우리같이 마케팅용 계정을 위해 완벽하게 고안된 서비스가 한개도 존재하지 않는다. 각각의 문제점을 간략히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허위로 팔로워/라이크 찍어주는 서비스

이거는 그냥 수천개의 네트워크 허위 계정을 보유한 업체에서 팔로워, 라이크 숫자를 얼마 이상 찍어주는 서비스이다. 이건 진짜 마케팅에 도움이 1도 안되는 서비스일 뿐더러, 당연히 허위 계정들이기에 (플필 있다고 해서 진짜 계정들이 절대로 아니니 속지말자)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오가닉하게 라이크가 달리지도 않고, 어느정도 시간 지나면 인스타에서 페이크 계정들 정리작업으로 인해 눌려진 팔로워/라이크가 쑥쑥 빠지기까지 한다!! 게다가 허위계정이 섞인터라 내 포스트가 실제 팔로워들에게 도달이 잘 안되는 상황까지 만들어 버리니, 마케터로서 이 서비스를 쓰는건 백해무익이다.

2) 팔로워 늘리기 봇

이건 뭐냐면, 특정 해시태그들을 입력해 놓으면 봇이 해당 해시태그로 검색되는 포스트를 모조리 찾아내어 해당 포스트를 올린 사람들을 선팔하고 다님으로써 맞팔을 유도하는 봇 프로그램이다. 예를들어 #맞팔, #선팔하면맞팔 등의 해시태그를 찾아다니며 선팔을 하고 다님으로써 맞팔을 유도하는 거다. 1번보다야 훨씬 나은 방식이지만 역시 문제가 존재한다. 1) 인스타에서 봇 프로그램 규제가 빡시기 때문에 허접하게 짜여진 알고리즘의 경우 계정 블락 당하는 경우가 많다. 2) 성인계정이나 활동량이 거의 없는 유령같은 계정을 필터링하는게 불가능하다. 3) 인스타의 rate limit 정책을 정확하게 알 길이 없어 안전빵으로 효율을 최저로 낮춰놓은 봇들이 대부분이다. 가격체계가 기간제로 되어있으면 백퍼 효율을 최저로 낮춰놓고 여기에 1번의 네트워크 계정을 적당히 섞어서 하루 평균 50명 이상은 늘어나는 서비스로 둔갑시켜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보통 여기에 반 이상은 허위가 섞여있는데 소비자는 알아채기 힘들다.

3) 팔로워 앵벌이 서비스

이건 2번에 비해 속도도 느리고 외국인이 많으며 해당 팔로워들은 나중에 먹튀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한가지 장점이라면 2번에 비해 안전하다. 인스타 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는 아니기 때문에 이거 썼다고 계정이 막히는 경우는 별로 없다. 개인 계정이라면 이거 써서 팔로워 키우는거 크게 무리는 없지만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는 기업계정이 이거 쓰고 있는건 조금 없어보이기도 하고 속도도 너무 느려서 비추천이다.
이 처럼 시중에 제대로된 서비스가 별로 없다보니, 우리는 업계 최고의 퀄리티라고 자부하는 ‘인스타슈가’라는 2번영역에 해당하는 봇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약 반년간 운영중이다.

인스타슈가 – https://instasugar.co/

instasugar
시중에 제대로된 서비스가 없어서 아예 직접 최강의 솔루션을 만들어 버렸다.

 

인스타슈가는 단순한 팔로워 늘리기 봇이 아니라, 강력한 타겟팅 알고리즘이 거의 사람이 판단하는 수준으로 연관성이 높은 실제 유저들만 찾아다니며 내 팔로워로 유인할 수 있게 설계된 솔루션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풀 패키지 대시보드가 있어서, 마케터가 직접 세밀하게 타겟팅을 조정해 가며 인큐베이팅이 가능하다. 차별점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고객이 직접 팔로워 전환율을 모니터링하면서 세밀하게 타겟팅 설정이 가능
2. 사람이 판단하는 것 같은 정교한 수준으로 내가 선팔, 라이크할 유저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계정인지를 판단하는 최대효율 알고리즘
3. 상업용, 성인계정들을 95% 이상의 정확도로 차단
4. 솔루션이 실제 어떤 활동을 하고 돌아다니고 있는지를 100%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
5. 내가 필요할때 마다 솔루션을 켰다 껐다 할 수 있는 스위치 기능
특히, 해시태그를 내가 직접 바꿔가면서 전환율을 모니터링하고 본인의 마케팅 방향성에 어울리는 인스타 유저들만 타겟팅 가능한 마케팅 자동화 툴은 인스타슈가가 유일하다.

본인의 마케팅 방향성에 어울리는 타겟들만 찾아다니도록 직접 해시태그를 적용 및 변경이 자유자재로 가능한 유일한 솔루션이다.
내 브런치 글 보고 들어오시는 분들은 특별히 지인레벨로 간주해서 50% 지인할인을 드리려고 하니, 회원가입하실 때 다음 추천인 코드를 꼭 입력해 주시기 바란다. 아래 코드를 입력해서 가입하면 구매할때 가격이 50% 할인가로 입력된다.

50% 지인할인 추천인코드: heybrunch@instasugar.co
추천인 이메일에 위 코드를 꼭 입력해야지 50% 지인할인이 적용된다.
6개월간 재구매율이 80%가 넘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고, 쇼핑몰, O2O, 푸드, 레스토랑 등 수 많은 기업 인스타그램 계정이 인스타슈가를 거쳐갔을 정도로 퀄리티가 우수하다 (이름대면 다 알만한 스타트업 계정도 제법 있다).

 

88x31

 

 

[조영휘의 스타트업 고군분투기] 시리즈 이전 글

(15) 피알못(피칭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피칭 잘하는 방법론
–  (14) 중독적인 서비스의 2가지 비밀 
(13) 초기 스타트업의 모바일앱 지표 분석 방법론
(12) 프리미엄 병에 걸리지 말자
– (11) 초기 스타트업의 무료 마케팅 채널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6/08/chrome-desktop-insta/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