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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5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KR_Game_User_201705-02

국내 남녀 사용자 전체 분포는 남성이 55.5%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44.2%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남녀 통틀어 20대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50세 이상의 경우는 남녀 각각 전체 비율에 대해 각각 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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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국내 남성 사용자 MAU비율 변화는 4월과 비슷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위권에 유지한 카테고리들은 비율변화가 10대를 제외하고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4월과 비교하여 변함이 없었지만, 하위권에 유지한 카테고리는 각 나이대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상위권 카테고리 변화가 있었던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강세를 보이며 오랜 시간동안 상위권에 머물러있던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2위로 내려앉게 되었고 액션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한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앱은 바로 ‘펜타스톰 for Kakao’입니다. 2016년 지스타에서 공개되었으며, 2017년 4월 25일에 정식 출시된 ‘펜타스톰 for Kakao’는 텐센트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유통하는 AOS(실시간 대전)장르의 게임입니다. 또한 5월 25일에는 펜타스톰 e-스포츠 대회까지 개최하면서 ‘모바일의 리그 오브 레전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관심과 좋은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게임을 진행하면서 방송을 하는 BJ를 계속 모집하고 있으며, PC방을 통해 오프라인 대회도 꾸준히 기획하고 있어 단순히 게임안에서 뿐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모습은 주목할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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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 보면 4월 25일 출시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1달이 지난 이후에도 큰 감소없이 꾸준한 추이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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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남성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으며 App Ape 2.0에서는 10대 남성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고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20대에게도 10대 못지 않은 인기를 가지고 있으며, 30대 남성에게도 적지 않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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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로써는 정오 시간대가 가장 많았으며, 오후 7시, 자정 시간대도 많은 활동량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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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한지 1개월 정도 지난 5월 31일까지의 시점에서는 라이트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10일 미만 사용자)가 56% 가량으로 가장 많은 층을 이루고 있지만 헤비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 사용자) 도 6%정도로 낮지 않은 수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설치 후 실행하지 않은 비활성 사용자의 경우는 23%로 준수한 수준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0대의 경우에는 여전히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2위는 지난 달에 이어 액션 카테고리가 차지했지만 ‘펜타스톰 for kakao’의 영향으로 2% 가량 상승한 모습입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지난달에 비해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가 감소한 28%를 나타내고 있지만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액션 카테고리의 경우도 1%가 상승하여 10%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뒤로 퍼즐, 스포츠, 아케이드 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도 4월의 순위와 전혀 변함없는 모습으로 각각의 점유율만 소폭 상승, 하락한 모습입니다.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 역시 퍼즐 / 카드 / 카지노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이 계속 되고 있으며, 아케이드, 보드 카테고리가 하위권에 형성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KR_Game_User_201705-09

5월 국내 여성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거의 변화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변화 없이 4월과 대부분 동일한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재미있는 사실은 여성 20대에서 40대까지의 사용자에서 어드벤처 카테고리 비율이 소폭 상승한 부분입니다. App Ape에서 그 이유를 분석해본 결과 4월에 비해 5월 ‘포켓몬 고’ 사용자중 여성 20대~40대 사용자의 비율이 소폭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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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적으로 모든 수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5월 20대부터 40대의 여성 사용자가 ‘포켓몬고’ 이용 비율이 증가했던 것일까요? 예측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5월의 황금 연휴의 영향과, SKT가 ‘포켓몬고’와 제휴를 맺은 뒤 진행하고 있는 “T월드 포켓스톱” 이벤트의 영향이 20대에서 40대의 여성 사용자에게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는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나이대에 비해 이탈율이 적은 20대에서 40대 여성 비율이 조금 상승한 모습으로 분석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포켓몬 고’의 인기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부활하려는 시도도 주목할 부분이네요.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여전히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 ‘Piano Tiles 2™’, ‘Dancing Line’,’좀비 고등학교’등의 아케이드 카테고리 게임이 큰 인기를 얻는 모습입니다. 특히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을 즐길 수 있는 ‘Piano Tiles 2™’의 후속작인 ‘Dancing Line’ 역시 Cheetah Games가 출시한 게임이며, 단순한 조작감과 아름다운 배경음악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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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후 MAU수치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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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사용자보다는 여성 사용자가 많은 활동량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10대 남녀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연령대별 여성 사용자 카테고리 비율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 MAU수치의 경우 23%로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으며, 2위로는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차지한 모습입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역시 27%로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습니다. 지난 달 처음으로 진입했던 롤플레잉 카테고리는 다시 수치가 떨어져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퍼즐 카테고리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지난 달 7%를 유지하며 5위에 위치해있던 액션 카테고리는 카드 카테고리에게 자리를 내준 모습입니다.

5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습니다. 남녀 성별, 연령대 모두 통틀어 가장 높은 퍼즐 카테고리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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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에 이어 꾸준하게 ‘클래시로얄’이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위에는 새롭게 ‘펜타스톰 for Kakao(5v5)’가 올라와있습니다. 또한 4위에도 새롭게 ‘클래시 오브 클랜’이 올라온 모습입니다.

2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에 이어 ‘모두의마블 for Kakao’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에 역시 ‘펜타스톰 for Kakao(5v5)’가 새롭게 위치해 있네요.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변함없이 ‘리니지2 레볼루션’이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위에는 지난달 3위였던 ‘클래시 로얄’이 한계단 상승하면서 지난달에 이어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또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변함없이 1위에 위치해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달에 4위, 5위를 차지했던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이 한계단씩 올라 3위,4위에 올라와 있네요.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과 변함없이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 ‘피망 포커 : 카지노 로얄(7포커, 로우바둑이, 하이로우)’, ‘한게임신맞고 : 국가대표 무료고스톱’등 카드 카테고리와 카지노 카테고리의 게임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한 모습입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KR_Game_User_201705-15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 달 3위였던 ‘모두의 마블 for Kakao’가 1위로 올라선 모습입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역시 ‘모두의 마블 for Kakao’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며, ‘프렌즈팝콘 for kakao’가 위로 올라서 있습니다.

30대 ,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퍼즐 카테고리의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큰 순위 변화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이 지난달에 이어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며, 그 이외에는 퍼즐 카테고리의 게임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사용자의 5월 MAU TOP5의 추세는 큰 변화없이 지난 달의 형세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했던 달이었습니다. 남성 사용자에게는 ‘펜타스톰 for Kakao(5v5)’만이 기존 게임들의 순위에 영향을 끼쳤던 모습이었던 반면, 여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비교적 오랫동안 서비스했던 게임들이 기존의 자리를 되찾아가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모두의 마블 for Kakao’가 남녀 사용자에게 비교적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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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설치 사용자 수 랭킹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하락세를 보였던 모습과는 달리 회복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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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더라도 5월 기준으로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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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가했던 비활성 사용자(1개월동안 실행 수가 0인 사용자)수가 소폭 감소,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시 4년이 지난 게임임에도 비교적 준수한 비활성 사용자 수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 사용자는 감소하고 있지만 각각의 헤비사용자, 중간 사용자, 라이트 사용자의 비율을 꾸준히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꾸준한 고객관리와 끊임없는 이벤트와 업데이트로 좋은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5월은 오랜만에 등장한 루키 게임과 인디 게임, 기존 게임이 비교적 균형있게 유지했던 한 달이었습니다. 이번달은 전체적으로 긴 연휴가 포함되어 있어서, 전체 MAU가 증가했던 모습이었으며, 최근 계속 하락세에 있었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조금이나마 회복세를 보였던 모습이었습니다. 비록 상위권의 앱들을 소개하면서 하위권에 있는 신규 루키 게임이나, 인디 게임을 자세하게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전 달에 비해 좋은 모습을 나타냈던 한 달이었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중하위권에 위치해있는 루키 게임, 인디 게임을 소개하는 기회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6월에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더 활성화 된 모습으로 소개해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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