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간 이스라엘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보행자들을 위한 네비게이션

Image: Sidekix

 

해변가에서 음식이나 물놀이 용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 Mishlohof, 현지 레스토랑 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Bitemojo, 현지인과 여행자들을 이어주어 전통 가정식을 맛볼 수 있는 Eatwith 등 여행과 관련된 이스라엘의 여러 스타트업을 소개한 적 있습니다. 이번에는 걷는 걸 좋아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보통 네비게이션에서는 목적지까지 빨리 갈 수 있는 정보만 제공합니다. 하지만 Sidekix에서는 음식, 문화, 쇼핑, 펍 등 개인의 취향에 맞게 걸을 수 있는 길을 추천해줍니다. 목적지까지 가는 도중에 장을 봐야한다던가, ATM기, 친구 집 방문 등을 설정하면 그에 맞게 루트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어서들에 의해 루트에 있는 샵들의 오픈 시간 등 인플루언서나 블로거들에 의해 큐레이션된 콘텐츠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500여 개에 달하는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차량 스타트업

현재 자동차 산업은 큰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엔진, 브레이크 등 각종 부품과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았었죠. 이제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기술이 대두되고, 그에 따라 자동차 내 센서나 알고리즘이 더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자동차 강국 중 하나로 대두될 것이란 전망도 여기서 나왔습니다. 자국의 자동차 브랜드는 없지만, 뛰어난 기술력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도 500여 개에 이릅니다. 이 중 이스라엘 미디어 Israel21c가 뽑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Top10 중 세 곳을 소개합니다.

Mobileye

지난 3월, 인텔이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스타트업 모빌아이를 153억 달러(대략 한화 17조)에 인수하며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 System)을 처음으로 개발한 스타트업인데요. 앞 차와의 거리, 속도 비교, 보행자 인식, 물체와의 거리를 인식하고 위험이 감지되면 미리 알람을 보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인텔은 이번년도 안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100대 생산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텔의 노하우와 모빌아이가 만나 어떤 활약을 할 지 기대됩니다.

IVO 

자율주행 자동차가 탐나지만 이미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IVO(intelligent vehicle operator)가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IVO는 벤 구리온 대학에서 개발 중인 로봇으로, 어떤 자동차든 대신 운전할 수 있는 로봇 기사와 같습니다. IVO는 다수의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조종합니다. 현재의 프로토타입은 $1600달러(대략 한화 170만원)정도이며 33파운드로, 약 15kg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은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이 제한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규제가 적은 중국에 가서 이미 실험 실행을 마친 상태입니다. 가을쯤에 정식으로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는데요. 가격도 어느 정도 떨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Autotalks 

image: autotalks youtube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중 하나는 도로 상황 파악과 물체 감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방에 카메라를 달거나, 레이더로 물체를 감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코너같은 구역에서는 미리 물체를 감지하기가 어려워 충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오토토크는 자율주행 자동차들끼리 무선 통신을 통해 서로의 거리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미리 어떤 일이 일어날 지 10초 전에 예상할 수 있어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B2V(Bike to Vehicle)를 위한  칩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단거리 전용 통신 기술 (DRSC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을 이용해 방향, 속도, 위치와 같은 데이터를 교환합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8/11/subokim-facebook/”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