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러시아의 ‘playrix’가 제공하는 퍼즐 게임안 ‘꿈의 정원’과 그 후속작인 ‘꿈의 집’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2017년 5월 ‘꿈의 정원’ MAU는 5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 인기에 힘입어 뒤로 등장한 ‘꿈의 집’은 지난 10월 런칭 한달만에 MAU가 42만 명을 돌파하는 등 고속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두 게임의 높은 인기는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꿈의 정원’ 3월 MAU는 52만 명, ‘꿈의 집’의 10월 MAU는 45만 명을 돌파하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앱에이프(App Ape)의 새로운 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을 활용해 일본에서의 ‘꿈의 정원’ 인기 비결을 분석했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이란?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는 각 앱의 사용자의 신규 획득과 이탈 추이 등을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앱에이프(App Ape)에서 제공해 드린 사용자 설치 수, MAU, DAU 등의 활성 사용자 수 외에 휴면 사용자에서 활성 사용자로 옮겨온 사용자, 휴면에서 앱 삭제로 이어진 사용자를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꿈의 정원’의 활성・휴면 사용자 추가 분석의 10월 데이터를 확인했습니다.

 

9월의 활성 사용자가 80.4%였던 것이 10월에 84.7%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9월의 휴면 사용자 19.6% 중 30.8%가 활성 사용자로 돌아선 것에 연관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르면 시계열로 위 비율의 변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변동을 살펴보면 설치 사용자의 80% 이상이 활성 사용자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휴면 사용자는 그 비율이 가장 높았던 2017년 5월에도 약 11%에 불과했습니다. 이를 휴면 사용자 기준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그래프를 확인하면 사용자가 휴면에서 활성으로 돌아선 타이밍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는 2016년 10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할로윈 이벤트가 실시됐습니다. 동일한 이벤트가 올해 10월에도 진행됐는데요, 그 영향으로 9월 휴면 사용자의 30.8%가 활성화됐습니다.

 

#이용 빈도별 성별 연령대 비율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로 인해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기능도 더욱 강화됐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꿈의 정원’의 사용자 층에서 흥미로운 발견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전체 사용자를 이용 빈도로 나눈 비율만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이용한 사용자를 ‘헤비’, 10일 이상 ~ 20일 미만을 ‘미들’, 10일 미만을 ‘라이트’, 하루도 이용하지 않은 사용자를 ‘휴면’이라 칭하여, 전체 사용자에 있어서 각각의 비율을 표시한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는 각각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에 있어서의 성별 연령대 비율도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꿈의 정원’ 일본 사용자 비율을 확인했습니다.

일본에서는 30대를 중심으로 여성층에게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헤비 사용자가 약 29%로 앱에 대한 충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위의 성별 연령별 사용자층을 이용 빈도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꿈의 정원’ 휴면 이용자 비율

휴면 사용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여성 40대였습니다. 한편, 헤비 사용자를 보아도 여성 40대는 29.8%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꿈의 정원’ 활성화 이용자 비율

여성 40대에서도 ‘꿈의 정원’에 대한 충성도나 할로윈 이벤트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정리

이번 기사에서는 엡에이프(App Ape)의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꿈의 정원’ 일본 사용자층을 분석했습니다. 신기능으로 이벤트 및 업데이트가 휴면 사용자를 어느 정도 활성화 시켰는지, 같은 연령대에서도 그 반응이 다르다는 등 마케터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한국에 출시된 앱의 사용자 행동 분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원하시면, 커스텀 분석 대행 주문도 가능하니 연락 부탁드립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메일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11/14/appape-gardenscap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