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김수영 앱러빈 비즈니스개발 애널리스트

 

많은 커뮤니티 구축 툴 중 하나인 디스코드(Discord) (이미지 제공: Discord)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는 퍼블리셔들에게 게임 실력을 키우고 경험을 공유하며 게임의 뉘앙스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발자와 마케터들에게 커뮤니티는 게임으로 매출을 올리고, 사용자 경험을 끌어올려 게이머들과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사용자 리텐션을 높이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지원하면,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이 커뮤니티를 기획, 육성 및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효과적인 전략과 툴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인앱 커뮤니티와 제3자 커뮤니티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몇 가지 툴을 소개하며, 마케팅과 수익화를 위한 도구라는 측면에서 모바일 커뮤니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가 앱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혜택

공통 관심사를 가진 개인들의 관계를 촉진하는 것 이외에도, 커뮤니티는 사용자들에게 게임이 어떻게 진화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주어 고객 생애 가치(LTV)를 향상시켜 줍니다.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게임의 규칙과 플레이 역학을 조정하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와 같은 보다 맞춤화된 마케팅 및 광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일부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는 사용자들이 생성한 리소스를 기반으로 셀프 서비스 포털을 운영하기 때문에, 앱 퍼블리셔의 입장에서는 거의 비용이 들지 않거나 아예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게임 커뮤니티는 또한 퍼블리셔들이 마케팅 포지셔닝과 메시지 전달을 증폭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스포츠에서 커뮤니티는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을 양성하여 이들의 성공이 게임에 긍정적인 관심을 불러오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는 커지고 수익화 주기가 생겨나며, 사용자들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인앱 커뮤니티 vs. 제3자 커뮤니티

사용자가 인게임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면 할수록 더 나은 사용자가 됩니다. 이는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 주고 더불어 사용자 리텐션을 증가시켜 줍니다. 그러나 게임 외부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경우(예: SNS, 온라인 포럼), 사용자가 게임을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하고 이들의 관심을 유지하여 수익을 만들 기회가 줄어듭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 생겨난 것이 인게임 커뮤니티입니다. 인게임 커뮤니티는 모든 모바일 게임에 쉽게 레이어링될 수 있는 특수 툴을 사용해 구축 및 관리됩니다. 인앱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아래 툴들이 개발자와 사용자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Discord>
게임 커뮤니티를 위해 설계된 ‘올인원’ 음성 및 문자 채팅 앱입니다. 무료이고, 통합이 간단하며, 데스크탑과 인앱 경험 모두를 지원합니다.

<KTplay>
사용자들이 게임 환경을 벗어나지 않고 한데 모여 어울리며, 팁, 스크린샷, 동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Plexchat>
모바일 게이머들과 개발자들을 겨냥한 소셜 앱입니다. KTplay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며, 게임 개발자들에게는 어떻게 게임을 대중화하고 이를 판촉할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자체 개발한 커뮤니티 툴만큼 개발자들에게 통제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Discord나 KTplay 같은 인게임 채팅 플랫폼에 참여하는 게이머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커뮤니티 툴을 개발하고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통제력을 포기한 만큼 시간과 리소스가 생겨납니다.

 

게임 커뮤니티 및 마케팅

게임 커뮤니티라는 컨셉이 낯설거나 게임의 인지도를 구축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기존 커뮤니티의 역량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게이머 포럼이나 소셜 네트워킹 그룹 등의 기존 커뮤니티들은 방문자도 많고 많은 게이머들에게 영향력을 가집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제3자 커뮤니티를 검토하여 비슷한 게임 이름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모여드는지 알아보고, 수집된 정보를 자신의 포럼이나 소셜 네트워크를 생성하기 위한 모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최초 버전을 출시하기 전에 이러한 조사나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용자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된 커뮤니티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게임을 발견하고 계속 플레이할 확률이 높습니다.

자체 커뮤니티는 구축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결과적으로 보상이 더 큽니다. 특히 네이티브 마케팅과 광고 요소를 주도면밀하게 엮어 넣는 경우에는 더 그러합니다. 그러나 게임 커뮤니티의 주요 역할은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게임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자들이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기꺼이 시청할 것이고, 친구들이 같은 게임을 다운로드하도록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제3자 커뮤니티가 효과가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광업 백만장자(Idle Miner Tycoon)를 만든 Fluffy Fairy Games는 가장 열성적이고 참여도 높은 팬들은 Facebook 페이지를 중심으로 모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따라 Fluffy Fairy Games는 Facebook 커뮤니티에 향후 제공될 콘텐츠와 뉴스를 공유하고 게임 개발자들을 소개하는 등 이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유지하는 쪽을 선택했습니다.

자체적인 인앱 커뮤니티를 만들건 기존 커뮤니티를 활용하건, 게임 커뮤니티가 혜택을 준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커뮤니티는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여주고, 게임에 대한 마케팅을 지원해주며,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성원해줄 가장 열정적인 게이머들의 가치 있는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12/14/applovin-community/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