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포스팅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통하는 전략은?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은 콘텐츠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밖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하는 순간에는 제품 론칭, 콘텐츠 제작, 이벤트 집행 등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크리에이티브를 존중하는 것과 브랜드-셀럽 간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키포인트라고 하네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수익화 되는 곳, 스마트포스팅

팔로워들이 날 좋아하는 이유?

인플루언서들의 대답입니다. 팔로워들이 자신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 71% 이상이 “진정성 있는 나 자산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뒤이어 “팔로워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다루고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와 팔로워들과의 긴밀한 소통 등을 들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가식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싫어합니다. 결국, 진정성이 묻어나는 콘텐츠와 포스팅이 핵심입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수익화 되는 곳, 스마트포스팅

B2C 업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법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을 보면, 가장 신뢰하는 정보의 원천은 가족과 친구입니다. 다음이 온라인 리뷰, 제3의 전문가, 웹사이트, 기사 뉴스, 비디오 등의 순으로 정보를 신뢰한다고 하네요. B2C 업계에 종사하는 마케터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 향상, 소비자 충성도 증가, 구매 유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쳤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 향상 면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49%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답했네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수익화 되는 곳, 스마트포스팅

팔로워와 ‘좋아요’는 비례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 및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많으면 ‘좋아요’ 등의 인게이지먼트 비율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팔로워 수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비율은 비례하지 않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팔로워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중 ‘좋아요’나 멘트를 작성하는 팔로워 비중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결국, 활성 팔로워는 정해져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특히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와 ‘코멘트’ 비율은 뷰티 관련 콘텐츠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수익화 되는 곳, 스마트포스팅

뷰티 패션 업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높은 참여도를 이끈 뷰티 패션 산업 군에서 10명 중 4명 이상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전체 예산 중 10% 미만의 적은 예산을 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 시 가장 요구되는 사항으로 적절하고 올바른 인플루언서인지 식별하는 문제를 꼽았습니다. 하지만 예산의 편성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고, 인플루언서 식별에 관한 이슈는 플랫폼의 등장으로 개선 보완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수익화 되는 곳, 스마트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