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4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4월 GAME APP MAU TOP10

지난 4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는 감소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상위 10위권 게임에서도 크게 사용자가 줄어드는 가운데 유일하게 ‘FIFA ONLINE 3 M by EA SPORTS™’는 지난 달에 비하여 사용자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피파 온라인 4’ 출시에 맞춰 ‘FIFA ONLINE 3 M by EA SPORTS™’의 자산을 그대로 옮겨 주겠다는 발표에 사용자가 반응한 결과로 보입니다. ‘FIFA ONLINE 3 M by EA SPORTS™’의 사용자가 자신의 보유 자산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오랜만에 게임을 실행한 것이 아닌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의 활성/휴면 사용자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니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4월에는 기존의 휴면 사용자 뿐 아니라 신규 사용자 유입 역시 컸다는 점 입니다.

 

이는 ‘피파 온라인 4’ 오픈과 동시에 열리는 특별 웹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를 미리 확보해 두기 위하여 ‘FIFA ONLINE 3 M by EA SPORTS™’에 신규 사용자가 몰려든 것이 아닌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보아 ‘피파 온라인 4’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은 굉장히 높은 듯 합니다. 실제 출시 이후에 어떤 파급력을 보일 지 기대가 높아집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Kakao Games Corp.가 지난 달에 비하여 3계단 하락하여 5위에 자리했습니다. 이는 2위~4위 퍼블리셔의 MAU 상승에 의한 것이 아니라, Kakao Games Corp.의 MAU가 대폭 하락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반면, 12위의 Com2us는 지난 달에 비해 MAU가 약 18% 상승한 효과로 순위가 4계단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컴투스프로야구2018’의 MAU 상승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 야구 시즌 개막을 맞이하여, 지난 3월에는 Netmarble Games ‘이사만루2018’의 MAU가 크게 상승하였었는데, 4월에는 ‘컴투스프로야구2018’의 MAU 상승폭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4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4월에도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규모는 감소 추세가 이어졌습니다. 한편, 여성 40대와 50대는 사용자 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비율은 지난 달과 크게 변하지 않은 가운데, 몇몇 카테고리의 1위 앱에는 변화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롤플레잉의 1위 앱인 ‘세븐나이츠 for Kakao’은 오랜 만에 카테고리 1위 자리를 탈환하였습니다. 지난 달 1위였던 ‘검은사막 모바일’의 사용자 감소의 영향이었습니다. 오래도록 고정적인 사용자를 확보, 유지에 성공한 결과라 하겠습니다.

캐주얼 카테고리에서는 정말 오랜만에 보는 앱이 1위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바로 ‘앵그리 버드2’ 입니다. 출시 이후 3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는데 3월부터 스토어 랭킹도 급상승하며, 5월 현재까지 캐주얼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활성 사용자 수는 얼마나 늘어났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앵그리 버드2’는 1월부터 MAU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4월 MAU는 1월 대비 무려 575%나 성장하였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2017년에도 같은 움직임을 보였다는 것 입니다. 이는 신규 사용자 유입이 컸던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 성별 연령대별 MAU의 카테고리 분포 

남성 사용자의 10대와 20대에서 스포츠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축구와 야구 앱의 수요 증가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의 카테고리 분포는 지난 달까지의 추이가 이어졌습니다. 남성 사용자가 스포츠 카테고리에 크게 영향을 받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10대와 30대에서 ‘Rider’의 순위 하락이 이어지는 가운데 ‘클래시 로얄’, ‘클래시 오브 클랜’ 등의 기존 게임의 순위가 올라갔습니다.

또한, 이제 모든 연령대의 5위권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된 ‘Free Fire’에도 주목이 모아집니다. 지난 5월 18일에 출시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의 맞대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사용자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 지, 다음 리포트에서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는 역시 지난 달까지의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Rider’의 인기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퍼즐 및 아케이드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정리

모바일 게임 전체의 활성 사용자 수 감소는 4월까지 이어졌습니다. 여성 사용자는 전체적으로 지난 달까지의 추세를 유지한 가운데, 남성 사용자는 야구 및 축구 등 스포츠 게임에 크게 반응을 보인 한 달이었습니다.

5월의 가장 큰 뉴스는 아마도 PUBG CORPORATION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출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유사작인 ‘Free Fire’가 남녀노소 불문하고 크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출시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PC에 이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 지 주목이 모아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5월 데이터가 다 모아지는 대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랭킹&정보는 물론, 유료 기능 체험도 가능하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5/29/app-ape-2018-mau/”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