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요소가 작용하는 금융과 투자


by App Ape Lab 

투자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위로, 이에 바탕이 되는 다양한 정보 탐색은 필수이다.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비교하는 등 많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가치는 사람들의 기대심, 매체의 노출 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지만, ‘서비스 자체’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 수치도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서비스의 흐름이나 현재의 가치, 앞으로의 전망 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 모바일 시장 데이터와 금융 비즈니스

최근에 많은 산업이 모바일 환경과 접점을 두고 있고, 동시에 많은 모바일 관련 회사들이 증권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투자 분야에서도 모바일 시장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세계적인 투자 및 자문회사들이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이용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시장이 금융계에서 뜨거운 감자로써 떠올라 있다는 반증이며, 괜찮은 투자처를 찾거나 가능성을 예측, 분석하기 위해서 모바일 시장의 데이터가 매우 중요시되는 시기라는 것이다.

 

# 모바일 데이터와 주가의 상관관계

그렇다면 모바일 시장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회사의 주가 동향과 해당 회사의 주요 서비스 WAU(주간 활성화 사용자 수)를 함께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 모바일 게임의 선두 주자인 C사의 3개월 주가 변동 그래프를 살펴보았다. 5월 첫째 주까지 하락을 하다가 이후 반등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C사 주요 게임들의 WAU(주간 활성화 사용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를 살펴보았다. 

 

게임마다 차이는 있지만, 연관성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특히, 주요 게임의 이용자 수는 기간을 두고 주가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가 확인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주가에는 사람들의 심리 등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더 많은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두 번째 순서로, 모바일 게임사 S사의 3개월 주가 동향이다. 

 

5월 중순에 최고점을 찍기는 했지만 이후 지속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S사 역시 그래프의 추이에 연관성을 짐작해 볼 수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게임의 추이와 주가의 그래프가 유사한 모습을 보였다. 다른 주요 게임들의 하락이 근래에 주가 하락과도 연관성이 있는 듯 하였다.

 

# 비게임 분야의 주가와 데이터

금융 시장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도 급격하게 변화한다. 최근 새로운 콘텐츠의 장으로 동영상 콘텐츠가 큰 주목을 받게 되면서, 이런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의 서비스도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유튜브’를 소유하고 있는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의 주가 동향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인다. 물론, ‘알파벳’은 그 외에도 수많은 서비스가 연관되어 있으므로 ‘유튜브’에만 영향을 받는다고 하기에는 어폐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서비스이기에 수치에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실제로 ‘유튜브’도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긴 기간 서비스를 거쳤음에도 굉장히 안정적인 선을 그리며 여전히 상승세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이용 빈도에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해당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 등을 함께 확인해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한국의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아프리카 TV’의 WAU 데이터를 살펴보자.

 

마찬가지로 차분한 선을 그리면서, 조금씩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2011년 출시로, 출시 후 7년이 지났음을 고려하면 굉장히 안정적인 성적이다.

그렇다면 아프리카TV의 주가 동향은 어떤 모습을 보일까?

 

3개월간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데이터를 통해 알아본 결과, ‘실제 모바일 서비스가 안정적일 때, 금융 시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인다’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 그렇다면, 사용자의 매체 이동과 같이 한걸음 앞서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분석에 큰 힘이 될 수 있음이 분명하다.

 

#트렌드 랭킹, 모바일 시장의 흐름을 손쉽게 확인

 

 

앱에이프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랭킹’ 지표를 참조한다면, 일・주・월 단위의 증감・하락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거센 파도와 같이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이러한 데이터들은 안목 있는 금융 관련 전문가들을 거쳤을 때, 투자처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에 든든한 전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6/25/app-ape-finance/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