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이 다가오면, 매 년 기다려지는 이벤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한글 폰트’에 대한 갈증 해소인데요. 영문 폰트에 비해 한글 폰트의 경우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종류가 많지 않기에 한글날 기념으로 배포되는 폰트가 매 년 기다려집니다. 올해도 한글날에 맞춰 다채로운 한글 폰트가 공개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눈에 띄는 몇 가지 폰트를 간략하게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1.여기어때 : 잘난체 

2018년 한글날, 가장 눈에 띄는 한글 폰트는 ‘여기어때’의 잘난체입니다. 네이밍 센스가 돋보이는 ‘잘난체’! 여기어때 BI의 특징을 모티브로 제작된 ‘잘난체’는 세련되면서도 귀여움이 공존하는 폰트인데요. 웹 페이지를 통해 여러 글을 테스트해봤는데 질리지 않고, 쉽게 읽히는 것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안정적인 느낌이!

 

 

‘잘난체’는 개인 및 기업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인쇄, 광고,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배포된 파일 그대로 사용해야 하며 글꼴을 유료 판매하거나, 임의로 수정 또는 재배포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여기어때의 폰트를 보면 생각나는 폰트가 하나 있는데요! 2016년 공개된 야놀자의 ‘야놀자체’입니다.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두 곳이기에 폰트도 함께 살펴보기 좋아 올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언급하게 되었네요.

여기어때 ‘잘난체’ 다운로드 받기 / 야놀자 ‘야놀자체’ 다운로드 받기

 

2.넷마블 : 넷마블체 

 

두 번째 소개드릴 폰트, 글꼴은 넷마블의 ‘넷마블체’입니다. 폰트 자체는 이미 존재했었지만, 이번 한글날을 맞아 무료로 배포된 넷마블체는 위 이미지속 내용처럼 넷마블 캐릭터 ‘크크’의 실루엣을 형상화하여 제작되었는데요! 국문 2350자, 영문 94자, 기호활자 986자까지 구현되어 있습니다.

 

 

넷마블체는 잘난체와 같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이 가능하지만, 글꼴 자체를 변형하거나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된다고 하네요!  넷마블체 무료 다운로드 받기 

 

3.572돌_한글날패키지_28종 

 

 

세 번째 소개드릴 한글날 폰트(글꼴)은 무려! 패키지입니다. 개인, 기업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프리 라이선스로 배포 된 572돌 한글날 패키지가 그 주인공인데요! 상세 사용 범위는 기본,옥내외 광고,분야별(① 영상,② 모바일앱,③ 이북/이러닝,④ CI/BI,⑤ 온라인게임,⑥ 2차제작물)입니다.

 

회원가입 후 다양한 폰트를 패키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위의 이미지 속 ‘수명조’는 패키지 중 하나입니다. 포함된 폰트 모두가 매력적이니 자세한 종류는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한글날 폰트 패키지 다운로드 받기 

 

4.한돈자조금 : 한돈삼겹살체 

 

 

역대 한글날 무료 폰트 중 가장 먹음직(?)스러운 폰트가 아닐까 싶은 네 번째 주인공은! 바로 한돈삼겹살체 입니다. 한돈체는 한돈자조금이 한글날을 기념하여 산돌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제작한 무료 폰트인데요. 폰트는 600g(Bold), 300g(Light)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각각 한글 2,350자 및 추가 129자, 영문 94자, 약물 986자 등 총 3,559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며, 수정, 변형, 임대, 재판매하는 상업적 행위는 금지됩니다. 상업적 사용을 원할 경우 한돈자조금의 명시적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한돈삼겹살체 무료 다운로드 받기

 

5.빙그레 : 따옴체 

 

 

빙그레는 이미 빙그레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었는데요! 한글날을 맞아 ‘빙그레 따옴체’를 새롭게 배포했습니다. 벌써 빙그레에서 선보이는 세 번째 한글폰트 시리즈! 빙그레 ‘따옴체’는 빙그레 냉장 주스 ‘따옴’의 제품 로고 디자인을 토대로 탄생했다고 하네요. 빙그레가 개발 비용을 부담하고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이 자문, 윤디자인그룹이 디자인 개발을 각각 맡아 탄생했습니다.

 

‘Regular/Bold’ 두 가지 버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웹 페이지를 통해 체험이 가능합니다. 한글 11,172자와 훈민정음 서문의 옛한글 31자를 추가로 개발하였다고 하니 한글날의 의미가 가장 잘 드러나는 한글서체가 아닐까 싶네요.

 

                                                                                             빙그레 따옴체 무료 다운로드 

 

 

6.배달의 민족 : 한나체 Air 

한글 폰트에 있어 우아한형제들이 빠질 수 없죠! 우아한형제들은 2012년 처음으로 선보였던 한글 무료 폰트 ‘한나체’의 다른 버전인 ‘한나체 에어’를 공개했습니다. (다운로드는 10월 9일부터 가능) ‘한나체 에어’는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여섯 번째 무료 한글 서체로, 한나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 기랑해랑체 등을 잇는 폰트입니다. 이들은 이미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기도 했죠. 배달의민족은 ‘한나체 Air’ 출시에 이어 오는 10월 말, 한나체의 또 다른 가족 서체 ‘한나체 Pro’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나체 Air 무료 다운로드 받기 

 

한성규님의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 게재된 글을 모비인사이드가 한번 더 소개합니다.   

[fbcomments url=” http://www.mobiinside.com/kr/2018/10/12/servicereview-font/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