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 인스타 마켓으로 진화하는 인스타그램 

 

2009년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소셜 미디어 환경은 질적 양적으로 거침없이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많은 사람들이 SNS에 피로감을 느껴 떠나고 있다는 뉴스 기사도 종종 접하고 있습니다. SNS의 본질인 쌍방향 네트워크가 아닌 광고가 개입이 된 것도 그렇고 재미가 없다는 것,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나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 수를 자랑했던 페이스북이 연이은 개인 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이 대거 이탈한 것도 한몫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모비 데이즈 2018년 국내 SNS이용자 현황 조사 자료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 데이즈가 2018년 국내 SNS 이용자 현황 자료에서도 전체 SNS 이용자 규모는 전년대비 13% 감소하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눈여겨볼 내용은 인스타그램이 약 14% 정도 급성장하였고 매년 이용자 1위를 달렸던 페이스북의 이용자가 34% 정도 급감하였다. 인스타그램의 이용자 수도 페이스북 이용자 수보다도 높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유튜브를 제외하고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도 많은 인플루언서를 많이 배출했습니다. 그만 큼 사업 규모와 상관없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이며 파급력 와 영향력 면에서도 아주 큰 SNS입니다.

세계적인 마케팅의 석학 필립 코틀러도 마켓 4.0에서 고객의 연결성을 강조하고 있고 온. 오프라인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는데 그만큼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네트워킹이 되는 SNS의 역할이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SNS 플랫폼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와 이미지&영상 스토리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도구들과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쇼핑 태그와 체크아웃 등으로 무장한 강력한 SNS 마케팅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SNS 마케팅을 위해서 인스타그램을 어디까지 사용하고 계시나요? 매일 열심히 사진 한 장씩 올리고 SNS 마케팅 활동을 했다고 할 수 있으신지요? 사진을 올리는 것이라면 못했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다만 한 단계 더 고민해보신다면 고객의 구매 동선에서 인스타그램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고객의 구매 동선에서 인스타그램의 역할

인스타그램 밋업 – instagram day seoul 2019 행사에서 밝혔듯이 인스타그램 유저 92%가 콘텐츠를 본 후 액션을 취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한민국 인스타 그래머들은 인스타그램을 발견부터 구매까지 모든 여정에 걸쳐 이용 (브랜드를 팔로우를 하거나, 웹사이트 방문, 온라인 구매 등)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행동 유도를 함으로써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도록 동선을 설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제 소상공인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잠재 고객들이 관심 있는 상품을 노출시킴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어렵지만 꼭 해야 하는 쇼핑 태그 기능

2018년 5월에 출시된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은 고객의 구매 경로에서 단순히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역할의 한계를 뛰어넘어 구매 단계를 간소화시켜 이탈률을 줄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보조 채널에서 핵심 채널의 역할로 격상된 것이죠.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가 생기기 전에는 인스타그램에서 상품을 인지하더라도 다시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 채널로 나가서 제품 정보를 찾아보고 구매를 결정해야 했지만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게 되면 바로 구매 사이트로 연결이 됨으로써 이탈률을 확실히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출시가 된 지 1년이 갓 넘었고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세팅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소상공인 분들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문제점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이 있더라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는 쇼핑 태그 기능은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유튜브 IGTV 출시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과 함께 출시된 IGTV는 그동안 1분 재생의 벽을 넘지 못했던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이었습니다. 1분 이상 길게는 최대 1시간까지 업로드가 가능해졌으며 인스타그램과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하지만 자동으로 연동이 되며 최근에 업데이트된 미리 보기 기능이 있어서 인스타그램 피드와 계정에도 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A/B 테스트를 해본 결과 그냥 인스타그램에 영상을 올렸을 때보다도 더 높은 조회 수 결과도 나왔습니다.

특히 IGTV를 사용하면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게시 알림 기능이 생성되어 인친들에 게 업로드 소식을 알릴 수 있는 것도 높은 조회 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이커머스 플랫폼, 인스타 마켓 시대

현재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은 구매 사이트로 연결을 시켜주는 단계이지만 앞으로는 인스타그램 앱에서도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체크아웃” 기능을 추가한다고 2019년 3월 19일 발표하였습니다. 체크아웃 기능의 추가는 쇼핑의 흐름을 끊기지 않게 하고 바로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특히 첫 결제를 할 때에만 이름과 이메일,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하게 하는 등 결제 간편화를 위한 조치도 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만 국한되었고 일부 매장에만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만 국내에도 머지않아서 들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의 80% 이상,

브랜드 계정 팔로우 인스타그램 결제 기능 도입 비즈니스 기능 강화

인스타그램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내 동영상 게시물에도 쇼핑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쇼핑 인 비디오 기능도 테스트하고 있어서 유튜브도 견제를 하면서 비디오 커머스 시장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외식업도 누가 먼저 인스타 마켓을 선점하느냐도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인스타그램을 광고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SNS의 본질을 망각해서는 안 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브랜드의 역할은 소통입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인스타그래머들은 브랜드와의 소통을 위해 브랜드의 인스타 계정에 찾아가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브랜드 콘텐츠를 기대합니다. 소상공인들이 인스타그램을 운영한다면 매장의 새로운 소식,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내용들을 올리면서 인스타 그래머들과 소통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한다고 해서 바로 성과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개선 그리고 실행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절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어떤 콘텐츠를 볼 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지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시기 전에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전 글
 
 
 
꿈꾸는마케터 강상현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https://www.mobiinside.com/kr/2019/05/30/xang88-sns/”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