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01

by App Ape

 

긱 이코노미(Gig economoy)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긱 이코노미는 스마트폰 앱이나 플랫폼을 활용하여 노동력을 주고받는 기간제 근로를 의미합니다. 노동자는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긱 이코노미 플랫폼을 통해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긱 이코노미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데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긱 노동자는 35%쯤 되며 2020년에는 40%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추세에 따라 한국에서도 긱 이코노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국의 긱 이코노미 플랫폼은 최근 누적 거래액 750억원을 돌파한 ‘크몽’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크몽은 마케팅,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5만 명을 보유하고 63만 명이 이용하는 프리랜서 온라인 마켓입니다.

긱 이코노미 플랫폼 ‘크몽’의 유저 데이터를 살펴본다면, 한국 긱 이코노미 현상의 중심에 있는 유저들의 특성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크몽‘ 앱 유저 데이터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 점점 커져가고 있는 한국의 긱 이코노미 시장

 

 

 

2016년 10월부터 2017년 4월까지의 ‘크몽’앱 월간 설치 사용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크몽’ 앱 설치 사용자가 2016년 10월부터 큰 기복 없이 꾸준하게 증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이라면 2020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2016년 10월부터 2017년 4월까지의 ‘크몽’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확인한 설치 사용자 수와 동일하게 2016년 10월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월간 설치 사용자와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를 보았을 때 설치한 유저 수와 실제 활성화 유저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크몽 앱의 주요 사용 유저는 30대 남성들!

 

 

‘크몽’ 앱의 남녀 성비를 살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이 74.4%, 여성이 25.6% 수치를 기록하며 남성 유저들이 더욱 ‘크몽’ 앱을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도 남성 72.7%, 여성 27.3% 수치로 남성 유저가 ‘크몽’ 앱 사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크몽’ 앱의 연령 및 성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30대가 34.8% 수치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 높은 수치로는 여성 30대가 17.2%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크몽’ 앱의 주 사용 연령대는 30대로 확인할 수 있겠네요. 그 다음으로는 남성 40대 15.2%, 50대 14.2% 순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났습니다.

 

 

# ‘크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크몽’ 앱과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인 상위 4개의 앱들입니다. ‘크몽’ 앱과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인 앱은 ‘탈잉’ 앱인데요.’탈입’ 앱 역시, 자신의 재능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긱 이코노미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동시 소지율 11.9%를 기록한 ‘숨고’ 앱 역시도 긱 이코노미 플랫폼입니다.

동시 소지율 상위 4개의 앱 중 2개가 긱 이코노미 플랫폼인 것을 보아, 실제 긱 이코노미 현상에 관심이 높은 유저들이 ‘크몽’ 앱을 소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글을 마치며

앞서 앱에이프(App Ape)의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했지만, 한국에서도 긱 이코노미 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경기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비정규직 노동자 중 플랫폼 노동자와 유사한 고용 형태를 가진 파견, 용역, 특수 형태 노동자 등의 수는 약 207만 명으로 전체 비정규직의 약 31%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미 직장을 갖고도 플랫폼을 통해 ‘투잡’을 하는 이들도 포함하면 플랫폼 노동으로 수익을 얻는 사람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재능을 활용하여 긱 이코노미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4) 2019년 4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3) 게임은 같이 해도 돈 쓰는 건 ‘여성’보다 ‘남성’? 
(2) 의사가 만든 성형 앱? ‘강남언니’ 앱 유저 데이터 분석
(1) 2019년 1분기 SNS – 소셜 카테고리 리포트 

 

88x311

 

 

[fbcomments url=” https://www.mobiinside.com/kr/2019/05/31/app-ape-kmong/”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