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인 K 씨는 기획자인 지인과 함께 개인 스케줄 관리, 성과 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기획,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토어 출시를 목전에 두고, UX 디자이너와 마케터를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팀에 딱 맞는 사람을 구하기도 어렵고, 본격적인 마케팅을 할 단계도 아니기에 정직원 채용이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많은 팀들이 프로젝트 단위로 일하는데 그때마다 그 프로젝트에 적합한 리소스가 팀 내에 준비되어 있기는 아무래도 힘들죠!

프로젝트 단위로 유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분야일수록 특히 모든 준비가 돼있는 ‘완벽한 팀’은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떤 일에는 디자이너가 중요할 수도 있고,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지만 갑자기 앱을 개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매번 완벽한 팀 빌딩을 할 수 없다면, 프로젝트마다 인력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 없는 걸까요?

 

 

 

프리랜서 전문가를 팀에 더하세요.

 

 

크몽에서 실제 활약하고 있는 프리랜서 전문가들의 이력입니다.

본업으로 사업을 운영하거나 기업에 속해있으면서 크몽에서 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홍보 기회를 얻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크몽은 캐리커처를 그려달라고 부탁하는 재능마켓에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매일 다양한 금액대의 비즈니스 거래가 오고 가는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그만큼 활동하는 전문가의 경력과 스킬도 폭이 넓고요.

 

 

 

이들에게 의뢰하는 고객층도 전문가만큼 다양합니다. 중소기업, 대기업, 스타트업, 자영업자 등등…

여러 규모의 팀이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스펙의 프리랜서 전문가를 단기로 고용해서 프로젝트에 도움을 받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말했던 것처럼 완벽한 팀을 갖추긴 어렵지만, 프리랜서 전문가를 팀에 더해 조금 더 쉽고 완벽하게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는 있겠죠.

 

 

어떤 팀원이 필요하세요?

 

프리랜서 전문가의 주요 활동 분야와 hot skill이 궁금해져서, 2019년 상반기(1월~6월) 동안에 크몽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서비스를 기준으로 분석해봤습니다.

 

 

 

1위. 마케팅 –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2위. 디자인 – Brand Identity 디자이너

3위. 콘텐츠 제작 – 인포그래픽 영상 제작

4위. IT·프로그래밍 – 웹사이트 개발자

5위. 번역·통역 – 영상 번역 / 동시통번역가

6위. 콘텐츠 제작 – 더빙 전문 성우

7위. 문서/취업 – 취업 컨설팅

8위. 비즈니스 컨설팅 – 사업 계획/제안서 컨설턴트

9위. IT·프로그래밍 – 네이티브 앱 개발자

10위. 디자인 – UI/UX 디자이너

 

슬쩍 봐도 경력과 분야가 아주 다양했어요. 역시 IT업계와 연관이 있는 전문가가 두각을 나타내고 콘텐츠 제작은 영상과 영상에 사용할 더빙 서비스가 단연 수요가 많은 스킬이라고 할 수 있네요. 저 중에 하나라도 ‘팀에 이런 걸 할 줄 아는 인력이 있었으면..’ 하고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그럴 때 크몽을 알았다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 텐데!

해외는 어떨까요? 미국 프리랜서 플랫폼, 업워크Upwork는 분기마다 <프리랜서 스킬 보고서(Freelancer Skill Index)>를 내놓아서 지금 프리랜서 마켓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킬이 뭔지 알려주는데요. 업워크의 2019년 프리랜서 스킬 순위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1. 세무 회계
  2. 하둡 개발
  3. 자동화 시스템 개발
  4. 모션그래픽 비디오
  5. 생산 관리 자동화
  6. 재무 컨설팅

출처

 

 

프리미엄 라벨링 서비스, 마켓 ‘Prime’

 

 

 

이렇게 프리랜서 중에서도 전문성이 높은 사람을 어디서 잠깐 동안만 믿고 고용할 수 있을까?

 

 

그런 니즈를 저격하기 위해 프리랜서 플랫폼들이 프리미엄 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Firverr의 pro와 국내의 크몽 마켓 프라임이 있죠.

파이버는 퀄리티 서비스에 목말라하는 유저를 위해 서비스를 분리해서 파이버 프로를 선보입니다. 지원자 중에 1% 정도만 그 자격을 얻는다는데, 백그라운드 체크를 통해 프리랜서의 전문성을 검증하고 철저한 고객 대응을 약속합니다. 또 독일의 Comatch라는 스타트업은 프리랜서 중에서도 세계적인 투자은행, 컨설팅 회사에서 일했던 컨설턴트를 연결해줍니다. 이런 프리랜서들에게 일을 맡기는 것은 사실 골드만삭스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의 전직 임원, 팀장으로부터 직접, 그러나 훨씬 합리적인 가격에 조언을 받는 효과가 있으니 만족도가 높겠죠.

크몽 마켓 Prime은 20만 명의 전문가 중 상위 2%의 수입, 스펙을 자랑하는 전문가를 선별해서 그런 스킬을 필요로 하는 팀과 연결해줍니다. 자신의 분야에서의 전문성은 첫 번째고, 일정 기간 이상 유명 브랜드 고객들을 유치해본 경력,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고려합니다. 크몽 Prime에서 프리랜서 전문가를 만난다면 작업물과 고객 경험 모두 최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요.

그래서 크몽은 항시 준비된 당신의 두 번째 팀과 같아요. 필요하다면 언제나 일반 마켓에서 프라임까지, 원하는 비용과 스킬의 프리랜서 전문가와 같이 일할 수 있으니까요.

 

 

 

해당 글은 크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