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목표를 실현하는 효과적 방법, 프로덕트로드맵 (끝)

 

 

프로덕트로드맵에 대한 해외 아티클들을 번역하고 편집하여 공유하려는 목적의 글입니다.

관련 챕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SUMMARY

 

PM은 조직의 전략적 방향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M은 고객, 동료, 경영진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 같은 중요한 피드백이 흐르는 중심에 있다. PM은 또한 시장 변화와 다른 외부 요인에 의해 지속적으로 다른 방향으로 끌려가기도 한다. PM은 이러한 지속적인(종종 상충되는) 데이터 흐름을 현명하게 소화하고 회사의 프로덕트 비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로드맵

 

프로덕트 로드맵은 제품의 전략을 전달하고 조직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로드맵을 구축하기 전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혼란을 해결해야 한다. 다시말해, 프로덕트 로드맵은 단순히 앉아서 초안을 작성할 수 있는 문서라기 보단 로드맵이 달성해야 하는 목표, 이유 대상에 대한 전략과 계획을 먼저 수립해야 할 것이다.

프로덕트 로드맵은 회사의 전략을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전달해야 한다. 주요 과제들을 테마로 그룹화함으로써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로드맵을 구성할 수 있다. 테마를 사용하면 스토리를 만드는 로드맵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로드맵을 구성하는 배경에 대한 설명이 될 수도 있다.

프로덕트 목표를 정하고 주요 과제들의 우선순위를 정했으면 사용 가능한 도구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로드맵을 구축하는 것은 종종 유연성있는 대화가 되어야 한다. 때로는 서로 다른 우선순위 간의 타협도 필요할 것이다. 완벽한 로드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전문가가 로드맵을 둘러싸야 한다. 오늘날의 애자일 환경에서 프로덕트 전략을 전달하는 것 또한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로드맵을 작성하다 보면 작성에서 로드맵 공유, 계획 실행으로 단계적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프로세스는 반복적이며 커뮤니케이션이 모든 단계에 포함되어야 한다.

 

 

 

 

올바른 도구 사용

 

올바른 소프트웨어는 성공적인 제품 로드맵을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프로덕트 로드맵 소프트웨어를 다양하게 시도해보는 것 또한 필요할 수 있다.

많은 조직이 제품 로드맵 소프트웨어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많은 제품 관리자가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또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로드맵을 개발한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Microsoft® Project®, Excel® 또는 JIRA와 같은 티켓팅 시스템)는 제품 관리자에게 제품의 높은 수준의 전략적 뷰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Product PlanMonday.com과 같은 다양한 로드맵과 협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툴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툴을 활용하려면 최소한 프로젝트, 프로덕트를 관리하고 방향을 세우는 조직에서 모두 함께 해당 도구를 활용해야 하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도구들을 많이 살펴보았지만, 이미 많은 조직이 구글시트에 너무 익숙한 경우 구글시트로 로드맵을 정의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파하는 것이 더 용이할 수도 있을 것이다.

 

 

Reference

 

 

해당 글은 글쓰는몽글C 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