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노무업무에 AI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한 내용을 같이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브런치의 ‘HR Analytics 끄적끄적’에서 노무 업무 관련 질문은 ‘할루시네이션’(*할루시네이션: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말하는 것) 증상으로 인해 아직은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노무 관련 업무에서도 AI Chat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최근 출시된 AI Chat 프로그램 중 ‘ChatPDF’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노무관리 업무 수행해 보니 Chat GPT와 대화할 때보다는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높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1. ChatPDF 프로그램

 

먼저 ChatPDF 프로그램의 인터넷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ChatPDF 메인 화면

 

 

해당 프로그램은 AI Chat에게 PDF 파일을 탑재하고 해당 PDF 파일과 관련한 내용을 AI Chat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hatPDF의 탑재할 수 있는 PDF 용량의 크기가 최대 32MB(무료사용자 10MB)이며, 해당 프로그램을 유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달 5$ 요금을 내야 합니다. 무료 버전 사용자도 3개 PDF 탑재 및 질문 50번까지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노무업무와 ChatPDF

 

해당 프로그램에 고용노동부 대구지방고용노동청, 부서별자료실에 게시되어 있는 ‘노동법 핵심(기본)사항 지키기 매뉴얼.pdf’ 파일을 탑재하고 AI Chat과 대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동법 핵심(기본)사항 지키기 매뉴얼.pdf 파일에는 노동법 이슈와 관련한 전체적인 내용이 모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부서별 자료실 화면, ChatPDF에 PDF 파일 드래그 화면

 

 

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노동법 핵심(기본)사항 지키기 매뉴얼’을 다운로드한 후 파일을 드래그하여 ChatPDF ‘Drop PDF here’ 칸에 옮겨 놓습니다. Chatpdf 프로그램에 파일을 옮겨 탑재하면 ChatPDF는 PDF 파일을 인식하고 해당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가장 위 파일명과 파일이 담고 있는 대략적인 내용이 아래 채팅창으로 설명됩니다.

 

 

노동법 PDF 탑재 후 Chat PDF 메인 화면

 

할루시네이션 증상

 

 

ChatPDF가 파일을 인식하고 분석한 상태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Chat GPT과의 채팅방법과 동일하게 AI Chat과 채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PDF를 탑재 후 일반적인 질문을 하게 되면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오른쪽 화면을 보시면 ‘계약 서류 보존 기간에 대해서 알려줘’ 일반적인 질문을 올리니 Chat이 알려주는 근로기준법 조항이 모두 틀리게 안내됩니다.

따라서 해당 Chat을 사용하는 데에도 다른 일반적 AI Chat과 동일하게 ‘프롬프트 작성법'(프롬프트 작성법: 명령어 입력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질문하실 때 ‘탑재한 보고서에 해당 사례에 대해 어떻게 설명되어 있어? 출처도 같이 알려줘’ 식으로 질문을 하면 되면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눈에 띄게 줄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화면들은 노동법과 관련한 내용들을 보고서에서 어떻게 명시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진행한 내역입니다. ChatPDF의 답변을 보면 상대적으로 정확히 답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계약 서류 보존기간 근거

 

근로기준법상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감시 또는 단속적 근로자 승인 근거

 

 

노동법과 관련하여 질문들을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질문을 계속하다 보니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더라도 간혹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t GPT로 처음 노무 관련 질문을 했을 때보다는 정확도가 상당히 높아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법률 조항.pdf를 ChatPDF에 직접 탑재하고 조항에 대한 대화를 진행하면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매우 많이 발현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법조항 체계를 AI가 인식하지 못하는 결과로 생각이 됩니다.)

사실 이 글을 며칠 전에 올릴라고 했으나 간혹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간혹 발생함에 따라 올리지 못하고 며칠 동안 질문을 추가적으로 더 시도해 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질문을 시도한 결과, 제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동법 관련 설명서.pdf를 ChatPDF에 탑재하고 노동법 관련 질문을 했을 시에도 간혹 ‘할루시네이션’ 증상이 발생하긴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t GPT를 통해 노동법 관련 질문을 했을 때보다는 훨씬 뛰어난 정확성을 보여준다’

 

작은 조직의 경우 조직 내 노무사가 따로 없기 때문에 실무자가 실제 노무 담당자가 노동법 책을 공부하고 외부 자문 노무사에게 자문을 얻는 방식 등을 통해 노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노무사에게 자문을 하기 위해서도 기본적 노동법 지식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실무자 책상에 꽂혀 있는 두꺼운 노동법 책을 AI 프로그램에 탑재하고 대화하면 노무 담당자가 좀 더 노무업무 지식을 습득하는데 수월하지 않을까라는 물음에 이와 같은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ChatPDf의 경우 향후 정확성이 좀 더 올라간다면 노무 실무에서도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향후에도 노무업무에 AI Chat을 사용할 수 있는 법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시에는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도 좀 더 나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얄려주시면 열심히 배우고 저도 같이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참조 페이지까지 보여주는 ChatPDF

 

 

3. ChatPDF의 기타 활용 방법

 

본 챕터에서는 노동법 관련 자료를 탑재하고 노동법 관련 질의와 답변을 살펴보았지만, 노동법뿐만 아니라 어떠한 주제의 PDF 파일을 ChatPDF에 탑재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정보를 ChatPDF를 통해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ChatPDF는 위에서 언급한 노동법과 관련한 대화 외에도 어떠한 문서를 탑재하느냐에 따라 장문의 문서 요약 보고서 작성 요청, 해외 논문의 한국어 핵심 내용 파악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직접 시행해 본 외국어 논문 한국말로 요약, ‘2023년 인사혁신처 업무보고’ 자료 요약 화면입니다. 두 사례 모두 ChatPDF는 대체로 정확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업무와 관련한 이론, 정책을 찾을 때 연구 수행하기 위한 선행연구 분석할 때 효과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해외논문과, 인사혁신처 업무수행 계획도 척척 잘 설명해주는 ChatPDF

 

 

나가며

 

어쩌면 지금까지의 HR Digital Transformation는 조직 내 가용 인력과 예산을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조직만의 영역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 기업에서 발표하고 있는 다양한 AI 기술은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 또한 HR Digital Transformation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조직 규모와 상관없이 담당자와 관리자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도입을 노력하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내용들… 즉, ‘어떻게 하면 최근 AI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의 일하는 방식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Reference
  • “노동법 핵심(기본)사항 지키기 매뉴얼(11.1.개편)”, 대구지방고용노동청 부서별자료실, 2019년 8월 14일 작성, 2023년 3월 29일 접속, 
  • 인사혁신처, (2023), “- 헌신하는 공무원, 일 잘하는 정부 –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 Bellé, N. (2015). Performance‐related pay and the crowding out of motivation in the public sector: A randomized field experiment.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75(2), 230-241.

 

 

김창일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