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편집 과정을 생략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진짜유통연구소 박성의 입니다. 오늘은 무얼 써볼까 하다가 6월 29일이라서 상반기에 각 커머스 플레이어들은 어땠나 하고 생각나는 걸 써봤습니다. 그냥 손이 가는 대로 썼습니다. 나름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머리로 쓰는 글이 아닌 손이 쓰는 글! 그럼 상반기 잘 마무리하시고 하반기!!!에는 꼭 백신이 나오기를.

 

네이버

수수료 없이 판매자도 충분히 흡수했고! 풀필먼트 투자하면서 체크하고 있고! 주요 브랜드로 빠른 배송도 테스트하고 있고, 이미 몇 년 전부터 투자한 스타트업으로 배송 체크는 하고 있고!

멤버십 봤지? 아주 그냥 커머스에 특화된 거야!

우리 진짜 이커머스에 집중한다. 아니 제대로 한판 뜨자. 인플루언서, 라이브? 우리보다 잘하는 데가 있을 라나 모르겠네? 브이 앱으로 라이브 탄탄하게 다져놨지!!! (다만, 그 라이브 커머스 어디랑 익숙해 보이는 건 기분 탓? 하늘 아래 새로운 게 없으니까?)

알지? 우리는 대놓고 밀어준다 우리 것만~

 

 

쿠팡

모두가 우리가 적자 1.4조 찍을 거라 했지만!!! 7천억으로 막았네. 거래액 매출은 늘어나고 손실은 줄어들었다 이 말씀!

이제 사이즈도 완전 충분하고! 우리가 거래액 1위 찍었지 아마? 네이버는 다 합친 거고… 이베이 코리아는 지마켓, 옥션, 지구 구분해야지…

코로나19로 생필품 구하러 밖에 나가기도 힘들 때 누가 다 해결해 줬습니까? 외쳐~~ 갓팡!

정말로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쿠팡플렉스. 물량이 늘어나도 쿠팡맨을 뽑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마법. 이런 놀라운 기술 대단하지 않아?

이렇게 코로나19로 열심히 했는데 요새 물류센터에서 감염 발생했다고 이러면 섭섭해. 물론 더 잘 하겠습니다.

 

 

이베이코리아

판다는 말도 안 했는데 갑자기 매각설 뭐야? 우리가 파악한 바로는 우리는 사려고 하는 게 아니라 대충 우리 가격을 기준 잡아서 다른 데를 사거나 다른데 투자할 때 기준으로 썼다는 소문이 있어!

머니머니 해도 우리는 돈을 벌고 있다 이 말씀. 장사하면서 돈도 못 버는 것들이 우리가 예전만 못하네 어쩌네 하는데 우리는 아직도 거래액 1위와 비빌만하고 영업이익이 5백억!!! 백억이 다섯 개~

스마일 클럽 회원도 따박따박 늘어나고! 스마일배송도 일요일에 주문하면 월요일에 똭! 갖다 준다 이 말이지. 물류센터 쌩쌩 돌아가면 어! 부자가 망해도 3년? 아니 우리는 영업이익 꾸준하게 내고 있다고. 누가 머 좋은 가격으로 사준다면 그때 고민하겠지만 머 지금 굳이 우리가 먼저 나서서 판다고 할 필요가 있을까?

 

 

롯데

롯데 온! 일단 큰 한 발을 내디딘 거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만들어갈 거야! 처음 합치는 거라서 삐끗 할 수도 있는데 아주 온 동네서 그냥 다 물어뜯는 거 보니까 엄청 쫄아 있다가 살만한가 봐? 우리가 무섭긴 했지? 어? 솔직히 말해봐! 도대체 어떻게 나올까 잔뜩 긴장하다가 우리가 조금 실수하니까 아주 신난 거 같은데 우리는 방향 잡으면 아주 끝까지 가는 거 잘 알 거야 딱 기다려.

지금까지 사실 오프라인이 먹고 살만해서 적자 나는 온라인 뭐 그닥 신경 안 쓴 것도 맞는데 작정하고 집중하면 어찌되는지 확실히 보여준다! 머 물론 지금은 롯데 온이 조금 백화점스러운 느낌이 강하긴 한데 조금씩 반응 봐서 바꿀 거야! 고객 개개인 맞춤으로 만든다니까! 데이터 좀 쌓고!

 

 

신세계

쓰윽 사이트 통합 괜찮게 처리해 놨고! 새벽배송 큰돈 들여서 센터 지어 놓으니 아주 쑥쑥 자라나고 좋구먼. 이제 새벽배송 타이틀 우리가 가져도 되는 거 아님? 우리가 이미 예 저녁에 끝낸 통합 작업 이제 하는데 보니까 안타까운 마음이 크고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경쟁이니 그건 아니고, 그래도 응원하는 거 알지?

앞으로도 센터 팍팍 짓고, 페이도 합체했으니 꽃 길 한번 걸어 볼 거야! 그리고 요즘 특히 우리 기사 많은 거 보이지 잘하니까 기사도 많잖아 좀 배워. 일을 했으면 티를 내야지!

 

 

11번가

저기… 자꾸 머 잘 나간다 어쩐다 하는데 아직 상반기 전체 순위는 모르겠지만 1분기 이용자 수(UV) 좀 보고 왔으면 좋겠는데! 1등이 쿠팡인 것만 알고 전체 2등이 우리 인건 모르는 거 같아서 알려주는 거야. 1+1=2! 우리가 이등이라고 이럴 거면 1번가로 지을걸…

그리고 카카오랑 합체한 것도 알지? 이제 카카오톡에서 바로 11번가 이용할 수 있다고. 앞으로도 더 이것저것 해볼 거야. 우리가 지분 교환한 거 잊은 거 아니지? 각자 하는 것과 별개로 합체해서 하는 것도 더 나올 테니까 기대하라고! 잊지마 11일은 11번가! 특히 긴급 공수 꼭 사라.

 

 

위메프

11번가가 2등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트래픽은 3등이라는 거 잊으면 안 됨! 물론 음… 요새 실적이 조금 그렇긴 한데 그래도 다들 알지! 진짜 최저가는 우리야. 다만, 좀 잠복도 하고 우리 앱 내에서도 옵션을 잘 보긴 해야 함. 그래도 최저가=위메프. 이름부터 우리는 위! 메이크! 프라이스~ 위메프니까. 꾸준히 가격으로 밀고 간다~ 머 요새 풍문에 조직 관련한 이야기가 있는 거 같은데 그게 사실이면 기사가 나와도 벌써 나왔겠지. 자꾸 이상한 소문 돌리지 말고, 팩트로 이야기해야지. 우리 잘 하고 있음. 실적만 조금 안 좋을 뿐이야!

 

 

카카오

저 우리도 카카오커머스로 열심히 달리고 있어요. 채팅 목록에 광고 넣었는데 머 딱히 싫어하지 않고 광고주들은 좋아하더라고요. 카카오톡 좋은 거 다 아시죠? 이제 여기에 커머스를 제대로 한번 발라서 샤샤샥~ 11번가로 엮고, 또 카톡에서 라이브 커머스도 돌리고 돌리고.

쇼핑 앱은 어려워도 카카오톡은 쓰잖아요! 우리는 익숙하고, 쉽고, 딱 원하는 상품들만 잘 모아서 보여 드리려고 하니까 기대해 주세요. 이제 머 협업 툴 많이 써서 아직도 회사 단톡 방 돌리고 그런 촌스러운데 없잖아요. 카톡 알림 딱 오면 인상부터 쓰지 말고 혜택 좋은 알람이다 이렇게 되도록 해볼게요.

 

 

티몬

진짜 우리가 상장하면 어쩌려고! 특가의 끝. 데이 마케팅? 언제 적 데이야. 하루도 00시 시작이 있고 아침이 있고 오전이 있고 점심이 있고 오후가 있고 저녁이 있고 퇴근이 있고 밤이 있는 거야 그렇게 구분해서 행사를 쳐줘야 제대로 된 특가다 이 말씀.

그리고 타임 커머스! 시간 단위로만 하면 타임 커머스가 아니지. 이제는 분 단위까지 쪼개 주겠어! 그리고 돌아보면 결국 우리가 제일 싸다 진짜야! 그리고 라이브 우리가 제대로 먼저 시작했다.

 

 

홈앤쇼핑

저기 우리 쓰는 사람 있는지 모르겠는데! 우리가 그 5060 사이에서는 커머스 중에 잘나가는데 쿠팡, 11번가 까지는 좀 덜 가도 그래도 우리의 팬은 50대 60대야! 그 연령대에서는 우리가 BTS라고! 중 장년의 BTS 홈앤쇼핑 한번 와바. 증정과 덤의 참 맛을 알게 해 줄라니까!

 

 

식품제조사 자사몰

언제까지 커머스 플랫폼에만 의지할 수는 없는 거고. 우리도 번듯한 우리 집 하나는 있어야지. 조건 나쁘지 않고 매출 좋다고 남에 가게에서만 계속 팔다가 갑자기 나가라고 할 수도 있고 돈(수수료) 올려 달라고 할 수도 있으니까 자사몰 도 좀 키워야지. 사실 옛~~~~~~~~~~~~~~~~날에 만들어 놓긴 했는데 그냥 내버려 뒀다가 요새 동원몰, 정몰이 잘된다고 하니까 우리도 하라고 자꾸 갈구네. 머 갈궈서 한다기 보다 이제 채널이 워낙 다양해지고 트래픽도 충분하니 우리도 만드는 거지. 무엇보다 우리는 우리 제품 확실히 팔고 멤버십 혜택 좋으니까 와봐들. 머 우리 사이트니까 남의 건 없는 거야. 있는 곳들도 있는데 내 가게서 내 거 파는 거지 뭐.

 

-진짜유통연구소 박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