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사람’ = HR

HR을 고민하는 것은 ‘일’과 ‘사람’을 고민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하는 규칙, 일하는 공간, 일하는 사람, 일하는 방법…등 일하는 그 무엇이라면 뭐든지요.

이러한 고민은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것 또는 지금 하고 있거나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합니다. HR은 조직의 생각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조직이 생각하는 대로 제 모양을 취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조직의 성장과 한계를 만듭니다. HR이 주도하면 성장을 이끌 것이고, HR이 따라가지 못하면 한계선에 다다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HR의 바람직한 고민은, 조직이 잘 성장하고 있는지 방향성을 계속 점검하고 한계선을 조율해서 ‘직원이 일을 잘할 수 있는 조직’으로 가꾸는 것이 아닐까요?

 


일하는 ‘OO’을 찾아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관점에서 ‘일(Work)’과 관련된 주제는 HR을 고민하는데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고민이 길어질 때, 리프레쉬나 자극이 필요하다면, ‘일’과 연관된 주제를 떠올리거나 키워드를 연결해보는 것이 때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회사의 많은 일에 관여하고 있는 인사담당자라면, 더 나은 HR을 위한 인사이트나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일하는 직원의 업무는 어떠할지, 조직 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외부 환경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등 보다 기민하게 알 수 있습니다.

공감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 7곳을 공유합니다.
특히 HRer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고민을 기꺼이 하는 사람, 일하는 ‘OO’이 무엇이든지 관심이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 이렇게 선정했습니다.

  • ‘HR’ 키워드보다는, ‘Work’를 주제로 합니다.
  • 주제가 뚜렷한 인사이트나 담론을 제공합니다.
  • 업데이트가 오래 된 사이트는 제외합니다. (다만 아쉬운 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 마음껏 읽을 수 있는 무료입니다. (구독사이트는 배제합니다.)
  • 이렇게 선정하다보니 ‘영문’ 사이트 중심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일’은 우리 모두가 비슷한 고민을 합니다. (저는 자동번역으로 먼저 읽습니다. 🙂 )

 

1. WORK LIFE by Atlassian

 

아틀라시안 블로그
아틀라시안 블로그 – Unleashing the potential of all teams with tips, tools, and practices

트렐로, 컨플루언스의 모회사인 아틀라시안 블로그로 조직문화(TEAM & CULTURE), 생산성(PRODUCTIVITY) 을 메인 섹션으로 상당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일하는 방법‘을 팔고 있는 회사답게, 지금의 디지털&언택트 환경에서 일하는 방법과 문화를 선도하고 있죠.
사내에서 협업툴을 쓰고 있다면, 아틀라시안의 WORK LIFE를 블로그를 즐겨 읽게 되실 겁니다.

go to : https://www.atlassian.com/blog

2. Great Place To Work Blog

 

Great Place To Work 블로그
Great Place To Work 블로그 – Company culture blog

Workplace Culture에 대한 오피니언 리더인 ‘Great Place To Work’의 블로그입니다.
조직 문화에 대한 권위있는 자료와 모범 사례 등을 통해 통찰력 있는 글을 볼 수 있고, 조직 문화를 구축하거나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무 팁과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go to : https://www.greatplacetowork.com/resources/blog

3. WWR(We Work Remotely) Blog

 

WWR 블로그
WWR 블로그 – WWR’s Learning Portal

어쩌면 메가트렌드가 될 ‘리모트 워크&워커를 위한’ 블로그 사이트입니다.
성공적인 리모트 워크를 위해 일하는 방법부터 가이드, 사례 등을 공유하고 있어 실무적인 도움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리모트 워크를 하지 않더라도 효율적인 업무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조직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go to : https://weworkremotely.com/blog

4. HermanMiller Research

 

허먼 밀러 리서치
허먼밀러 Research – Every real design solution begins with research

가장 좋은 사무환경을 갖춘 회사에는 이 회사의 의자가 있습니다. ‘허먼밀러’의 이름은 생소하지만 ‘에어론’ 의자는 유명하죠.
오피스 가구를 만드는 1등 회사로 ‘일하는 환경과 공간’에 걸쳐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맞춘 제안과 대안을 읽을 수 있어 지금 읽기에 좋습니다.

go to : https://www.hermanmiller.com/en_apc/research/

5. WORKDESIGN Magazine

 

WORKDESIGN 매거진
WORKDESIGN 매거진 – The source for next work environments

Work Environment Design을 통해 ‘일’을 멋지게 디자인하고 추구하는 웹매거진입니다. 사무환경의 다양한 요소뿐만 아니라, 스마트워크 환경을 고려한 주제 등 ‘일하는 환경’과 관련한 HR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무공간을 개선하는 팁과 같이 실무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go to : https://www.workdesign.com/

6. ioffice Blog

 

ioffice 블로그
ioffice 블로그 – Get the insights you need to elevate your workplace experience

ioffice는 Facility Managament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회사로, 스마트한 업무 환경과 경험을 이야기하는 인사이트 블로그를 제공합니다.
HR 트렌드와 기술을 접목하여 심층적인 통찰력과 실무적 전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go to : https://www.iofficecorp.com/blog

7. re:WORK with Google

 

re:WORK 팀사이트
re:WORK 구글 팀사이트 – Make work better

데이터 기반 HR의 관행과 연구를 공유하고 추진하는 구글의 re:WORK 팀사이트입니다.
‘Make work better’라는 미션 아래 과학적인 시각으로 HR 분야에 대한 연구 기록을 모든 아카이브 사이트입니다. 현재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는 않으나, HR 분야에서 인상깊은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이 구글했네요.)
보다 변화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면 re:WORK를 추천합니다.

go to : https://rework.withgoogle.com/

당신이 생각하는 일하는 ‘OO’을 찾으셨나요?
관심있는 주제나 사이트가 있다면 방문해보세요.

IMHR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