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_Game_User_Jan_yb-02

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심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두 나라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한 분석을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각 성별과 연령대별 사용자층 규모, 주로 이용하는 카테고리, MAU가 높은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 및 사용자를 보다 더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레포트는 2017년 1월 한 달간의 일본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w121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도 여성보다는 남성 사용자가 더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10대~30대의 남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여성 사용자에서는 20대와 30대가 주 연령층이었습니다.

그럼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앱을 즐기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JP_Game_User_Jan_yb-03
일본의 남성은 10대는 액션, 20~30대는 롤플레잉, 40~50대는 퍼즐을 가장 많이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액션, 퍼즐, 캐주얼의 3카테고리가 모든 세대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롤플레잉 역시 10~40대의 폭 넓은 연령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상위 5개 이외의 카테고리에 있는 게임을 표시하는 ‘그 외’의 비율도 전 연령대층에서 35% 전후의 비율을 차지하여, 다양한 카테고리의 모바일 게임이 이용되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은 어떤 카테고리를 주로 즐겼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JP_Game_User_Jan_yb-04

전 세대에 걸쳐 다양한 카테고리를 즐기는 남성과는 달리, 일본의 여성은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그 집중도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퍼즐과 캐주얼의 2개 카테고리의 MAU 합계가 30대부터 50% 이상을 차지하며, 50대에 이르면 그 수치가 70%에 육박합니다. 이 2개 카테고리 외에도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롤플레잉이라는 한정된 카테고리에 이용자가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앱들이 많이 이용되었는지 분석했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JP_Game_User_Jan_yb-05

일본에서 가장 많은 MAU를 보유하는 퍼블리셔인 LINE Corporation의 ‘라인 디즈니 썸썸(LINE:ディズニー ツムツム)’과 두번째 퍼블리셔인 XFLAG, Inc.의 ‘몬스터 스트라이크(モンスターストライク)’는 모든 세대에서 순위 안에 자리하여, 그 인기를 자랑하고 있네요.

특히, ‘몬스터 스트라이크’는 10대부터 30대의 남성에게서 가장 높은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에도 정식으로 서비스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지난 2016년 11월에 서비스를 종료했는데요, 일본에서는 아직도 변함없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듯 합니다.

JP_Game_User_Jan_yb-0620대를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순위권 안에 자리한 PONOS의 ‘냥코 대전쟁’은 캐주얼 카테고리에 속해 있지만, 롤플레잉적인 요소도 갖고 있어 남성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전국을 무대로 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는 구성 및 캐릭터의 육성 등의 설정이 그러합니다. 일러스트 또한 귀여움과는 거리가 있어 여성 보다는 남성의 호감을 사기 쉬운 듯 합니다.

JP_Game_User_Jan_yb-07

또한, 1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세대에게서 인기를 얻은 GungHoOnlineEntertainment의 ‘퍼즐&드래곤즈(パズル&ドラゴンズ)’ 역시 캐릭터 육성 등의 롤플레잉 요소를 넣은 퍼즐 게임으로, 출시된 이후 오래도록 일본 남성이 즐겨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JP_Game_User_Jan_yb-09

이번에는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JP_Game_User_Jan_yb-08
‘라인 디즈니 썸썸’이 모든 세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LINE PokoPoko’가 20대부터 50대까지, 30대 이후부터는 ‘LINE POP2’가, 40대와 50대에서는 ‘라인 버블2’ 등, LINE Corporation의 앱이 폭넓은 세대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LINE Corporation이 운영하는 메신저 앱인 LINE을 플랫폼으로 하는 게임으로, 한국에서 카카오를 기반으로 한 게임의 인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JP_Game_User_Jan_yb-10

많은 남성이 이용한 ‘몬스터 스트라이크’ 역시 남성과 더불어 10대~30대의 젊은 여성층에서도 많은 이용이 있었습니다. 또한, ‘Pokemon GO’ 역시 20대부터 50대의 폭넓은 세대에서 순위권 안에 머무르며 아직 그 인기가 식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일본의 2017년 1월 한달 간 일본의 모바일 게임 유저가 어떤 게임을 주로 이용하였는지, 성별과 연령대별로 분석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일본 내에서 가장 많은 패널 수를 보유하고 있기에 높은 정확도로 모바일 앱 시장의 동향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2/23/appape_users/”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