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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pp Ape(앱에이프)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년 6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퍼블리셔를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6월 국내 게임 앱 시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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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전체적인 MAU 수치는 지난 5월에 비해 약 3%가 감소했습니다. 상위 25개 퍼블리셔의 MAU 또한 하락세를 이어가는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그만큼 소규모 게임사에서 만들어지는 게임을 향유하는 비율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국내 6월 퍼블리셔 별 MAU TOP25 수치를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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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에 출시된 ‘리니지M’의 영향으로 NCSOFT Corporation가 크게 순위를 올리며 8위에 위치했습니다. 4달 연속 1위를 차지한 Netmarble Games은 전달 대비 MAU가 약 15% 감소했습니다. 반면 Supercell은 전달 대비 MAU가 약 30% 상승하며 새롭게 2위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6월 순위에서 주목할만한 퍼블리셔는?

6월 국내 모바일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리니지M의 출시’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실제로 ‘리니지M’의 활약에 힘입어 NCSOFT Corporation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에서 8위로 새롭게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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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에 못지않게 활발한 마케팅 및 업데이트를 진행한 곳은 Supercell이었습니다. ‘클래시 로얄’의 2:2 대전 모드 업데이트와 더불어 클래시 크라운컵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Supercell은 전달 대비 MAU가 약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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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사용자 수 또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나 5월 6월에는 한 달에 20일 이상 게임을 실행하는 헤비 유저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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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카테고리별 MAU 분석

각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시장 전체에서 각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MAU 비율을 조사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6-08가장 높은 비율을 유지한 퍼즐 카테고리가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며, 롤플레잉과 아케이드는 비율이 약간 상승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지난 달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6월 모바일 게임 MAU 기준 TO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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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에 비하여 상승세를 보인 것은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 ‘마인크래프트’의 3개 앱뿐이었습니다. 또한, ‘리니지M’이 4위로 첫 등장했습니다. 한편, ‘리니지2 레볼루션’이 전달 대비 약 20%의 MAU 하락을 보이며 4계단 물러난 것이 인상적입니다.

# 6월 MAU TOP 20 게임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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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_Game_Publisher_201706-11상위권 게임에서는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리니지M’의 출시 영향으로 롤플레잉이 10%에서 15%로 늘어났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2017년 6월 한 달 동안의 국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다뤘습니다. 예상대로 ‘리니지M’의 출시로 큰 영향을 받은 한 달이었습니다. 또한, 이에 맞서는 기존 게임의 공성 또한 만만치 않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7월에는 거래소 기능을 추가한 청소년 불가 버전 ‘리니지M’가 출시되었는데요, 그 동향에 대해서는 다음 달 리포트에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정확도 높은 데이터를 토대로 국내의 모바일 앱 시장의 동향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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