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하는 이들은 ‘회사 또는 조직’을 잘 이용할 줄 안다. 회사가 원하는 것과 내가 원하는 것 사이의 간극을 최대한 줄여서 서로 손해보지 않기 위해 일을 한다. 쉽게 말해, 그들은 ‘일을 잘 알아본다’. 이러한 수면 아래의 밑 작업(?)은 회사를 고르면서부터 시작된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소수다

그들의 태도는

‘차별화된 탁월함’을 보인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부분 ‘일을 잘하는 것에 별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냥 한다. 누군가 시키면 하고, 때가 되면 하고, 혼나기 전에 하고, 문제가 생기면 하고, 돈이 되면 한다. 그리고 결국에는 ‘안 하거나, 덜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쪽(?) 방향의 노력이 실력과 생존력에 악영향을 제공하는지도 모르고 말이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20201130_132311_1.png 입니다.

 

 

  • 하는 것(또는 때우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가끔은 일을 하는 것보다, 출근하는 것에 더 수고스러움을 느끼는 것도 이 때문이다.
  • 어떤 관문(시험)을 통과하는 것에 집중한다. 회사의 입사부터, 입사 이후 수시로 하는 평가(제안-보고 등의 활동)를 잘 넘기기만을 고대한다.
  • 남들보다 덜하기 위해 임한다.기왕 해야 하면, 그들이 딱 기대할 만한 적절한 시기와 수준에 맞춰서 한다.
  • 실력의 성장보다는 연봉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경력(연차)에 비례한 연봉만을 요구한다.
  • 안하무인이다. 내가 가장 소중한 존재로,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다. 타인을 위해 일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어, 여러모로 주변에 민폐를 끼친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위와 정반대의 생각과 태도를 지닌다.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이 바라는 성장을 위해, 그 성장이 지속 가능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일의 수준과 크기 등과 관계없이 자신이 관계된 모든 일을 일 답게 처리한다. 그야말로 ‘완벽하게’ 말이다.

그래서 그들은 회사를 고를 때도 남 다르다. 그리고 입사한 이후에도 비범한 태도를 보인다. 회사에게 자신을 맞출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기도 하고, 반대로 회사에게 맞춰주기도 한다. 그렇게 주고받는 과정 중에 회사와 나 자신을 성장시킨다. 그런 면에서 그들은 탁월함을 지녔다.

 

“회사를 고를 때부터 ‘일을 잘하는 이들’은 남다른 관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Try)를 해본다. 그 시도 속에 그들이 왜 일을 잘할 수밖에 없는지 찾을 수 있다. 그들의 스킬과 테크닉이 뛰어난 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들은 일의 구조, 과정, 흐름, 맥락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과 방법 등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1. 회사의 겉이 아니라, 속을 보려고 한다

간판도 좋고, 위치도 좋고, 자신의 편의대로 고르는 것 모두 좋다. 그러나, 그것만 보고서 회사를 선택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지켜보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회사의 매력을 찾는 것에 몰두한다. 그로부터 얻어진 특정 영역의 ‘이끌림’에 대해 다각도의 검증을 거치려고 한다. 그래서, 끌린다고 무작정 선택하지 않고, 늘 신중하다.

“겉으로 드러난 면 중에, 그들의 속을 알 수 있는 현상과 지표 등은 무엇인가?”

 

2. 멈춰진 상태가 아니라, ‘추이’를 보려고 한다.

현재의 모습이 어떤 원인들에 의해 탄생되었는지, 그 관계를 살피는 것부터 시작한다. 당연히 그들의 History 또는 Reference를 꼼꼼히 체크한다. 이를 통해 현재 회사 상태를 어떤 핵심적인 몇몇의 내/외부적 이유가 만들어냈는지 합리적 추론에 추론을 거듭한다. 이를 통해 때로는 향후 성장 가능성도 함께 점쳐 보기도 한다.

“그 조직이 지금의 모습을 보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외부 요인은 무엇인가?”

 

3. 회사를 이끄는 리더를 입체적으로 보려고 한다

비즈니스는 9할이 리더가 결정한다. 리더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의도를 갖고 비즈니스를 시작했으며, 운영에 있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가 본래 어떤 일을 하던 사람이었고, 어디 출신이었는지 등등의 다양한 것들에 대해 따져 확인한다. 그로 인해 얼마나 자신과 ‘물리적, 화학적 결합(結合)’을 할 수 있는지 가늠해본다.

“리더의 욕구 및 욕망, 그의 생각에 대해 얼마나 공감, 공유, 동조할 수 있는가?”

 

4. 회사와 리더의 성장 사이의 관계를 보려고 한다

회사가 리더에게, 리더가 회사에게 서로 영향을 주면서 함께 성장한다. 그로 인해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 또는 시장 내 생존 가능성은 이전에 비해 우상향을 가리키기 마련이다. 이를 기반으로 조직과 리더 사이의 역학관계 속에서 ‘무엇이 그들의 성장’을 이끌었는지, 거기에 선의(善意)가 얼마나 포함되었는지도 함께 살펴본다.

“리더의 성장하려는 뜻에 얼마나 선(善)함이 담겨 있는가?”

 

5. 조직과 시장의 성장을 함께 견주어 본다

기업(조직)은 단독으로 성장할 수 없다. 시장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고객 및 경쟁자)의 양적(+) 증가로 인해 시장의 성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조직은 시장의 성장과 함께, 고객의 성장을 이끌어야만 한다. 이를 얼마나 시장의 상황 및 특성에 맞게, 조직에 적합하도록 균형 있게 이끌었는가도 함께 살펴본다.

“시장을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평소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6. 앞으로의 시장 성장에 어떤 구체적 대비를 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시장의 성장이 확실시된다면, 그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그들 특유의 노력이 담보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지난 성장을 이어가는 행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표면화된 그들의 다양한 행보가 어떤 목적과 목표에 의해 수행되었는지 살펴본다. 그 지점에서 조직의 탁월함을 살핀다.

“시장을 이해한 그들의 전략적 목표와 그 목표를 포함하는 그들의 단기적 또는 중장기적 목적은 무엇인가?”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ettyImages-jv12002216-1024x629.jpg 입니다.

 

7. 나의 지난 성장에 비추어, 그들의 방향과 속도에 견주어 본다

그들의 방향, 단계, 경로 등에 대해 얼마나 공감(Sympathy)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거기에 얼마나 합리성이 결부되어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동조(同調)할 수 있는지는 내가 걸어왔고, 앞으로도 이어갈 커리어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는 앞으로의 그들 행보 중에 일부가 나의 커리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기꺼이 그들의 행보에 얼마나 동참하여 적극적으로 함께 임할 수 있는가?”

 

8. 그들의 일(Biz) 속에서 내 분야의 ‘납득 가능한 합리적 탁월함’을 찾아본다

내가 기대하는 새로운 경험을 좇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 이직이고 커리어다. 따라서, 내가 경험하고 싶은 것을 그들이 이미 하고 있거나 갖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영역 속 내용과 나의 커리어와 비교하며 ‘얻을 것’과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것’을 동시에 찾아본다.

“그들의 성장의 궤에 함께 하기 위해, 나는 얼마나 그들에 대해 이해했고, 이를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는가?”

 

9.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기여할 부분과 인정받을 수 있는 부분’을 살펴본다

비즈니스는 Give & Take(거래)이다. 조직과 개인의 거래 속에서 조직은 성과를 가져가고, 개인은 성취를 얻는다. 쉽게 말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고, 조직이 주는 업무적 경험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직 내에서 내 일이 원하는 대로 다루어져야 하고, 무형적 가치의 인정도 얼마나 수반될 수 있음을 살펴봐야 한다.

“조직에서 내 직무 및 업무상의 가치를 어느 정도로 보고 있고, 현재 보다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가?”

 

10. 기여할 부분 중에 ‘실현 가능한 영역’을 찾아본다

일은 실행되지 못하면, 무용지물에 가깝다. 따라서, 말과 글로만 뱉어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실현되기 위해 점진적이고 공통된 모두의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일(구체적 목적 및 목표)의 실현 가능성과 함께 점차 성장할 수 있는 내 영향력 범주의 성장도 함께 점춰보는 것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업무)에 대해 조직 내 장애물은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11. 실현 가능한 영역과 방법 등에 대해 격의(隔意)를 확인한다

일은 ‘소통에서 시작해 소통으로 끝’이 난다. 따라서, 어떤 일을 시작하기 이전부터 마무리되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의견 교환이 잘 되는지, 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것인지, 서로 숨기는 것은 없는지부딪힐 수 있는 스타일은 아닌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겉이 아닌 속 생각을 얼마나 솔직하게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는가?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표님, 이런 사람이 일을 잘해요”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GettyImages-jv11343712-1024x724.jpg 입니다.

 


 

정리하면….

이들의 주도면밀함은

입사 이후에도 계속된다

 

위의 질문에 정확한 답은 없다. 이를 답할 수 있는 ‘일을 잘하는 이들’만이 알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탁월함’만이 담겨 있을 뿐이다. 이들은 기능적 접근을 통해 직장을 얻으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이 해왔던 일을 기준으로 조직과 자신이 Win-Win 하려는 구도에서 일을 하려는 합리적 관점을 늘 견지한다.

그러다 보니, 일에 있어서는 철두철미하다. 자신이 맡은 바 일과 조직의 일 사이의 관계가 양적으로 질적으로 얼마나 나아질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그것도 입사하는 과정(다양한 채용 절차 속 상호 작용 – 인터뷰 등)에서 확인한 것이 실제로 얼마나 현장 적용되는지를 끊임없이 확인하는 것이다.

그래서, 입사해서도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는다. 이는 자칫 자신이 뜻하지도 않은 일을 맡아서, 엉뚱한 길로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일을 잘하는 이들은 일이 도중에 중단되는 것보다, 그동안 쌓아온 자신만의 특별한 공든 탑에 의도와는 다른 변형을 주는 것을 가장 경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을 잘하는 이들은 늘 회사를 평가하고 있다.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눈을 키워왔고, 그 눈으로 과거와 현재의 회사를 보고, 앞으로 관계를 맺을 수많은 회사와 수평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을 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직스쿨 김영학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