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사이트 추천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가분들, 혹은 적당한 투자처를 물색하는 VC나 액셀러레이터, 투자자분들은 스타트업 소식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스타트업 투자 소식, 최신 뉴스를 다루는 전문 미디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모아봤습니다. 스타트업 취업과 창업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더 높아진 지금, 어떤 기술과 사업을 지닌 스타트업이 투자를 많이 받는지 가장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1. 아웃스탠딩

 

출처 : 아웃스탠딩 웹사이트

 

 
스타트업, 플랫폼, 콘텐츠, 블록체인, 인공지능, 모빌리티, 게임, 투자 등 독자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이슈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는 IT 뉴스 전문 플랫폼입니다. IT 뉴스 플랫폼답게 길이가 짧고 쉬운 문장 등 모바일에 맞춘 문법으로 어려운 이슈를 읽기 편하게 풀어 설명해줘요. 
 
단 아웃스탠딩은 유료 뉴스 플랫폼이라 비회원은 기사 열람이 불가능하고, 회원 가입을 통해 회원이 돼도 무료 회원의 경우에는 월 1건만의 기사를 열람할 수 있어요. 아웃스탠딩은 또한 1년에 10개 안팎의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는데, 프리미엄 회원(월 7,900원)으로 가입하는 경우 오프라인 행사 20% 할인의 혜택도 제공한다고 해요. 
 
 
 
 
 

2. 플래텀

 

출처 : 플래텀 웹사이트
 
 
 
‘스타트업 스토리 플랫폼’을 모토로 하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예요. 스타트업 (투자) 소식과 중국 비즈니스 및 트렌드, 스타트업 CEO 인터뷰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한국 스타트업 소식을 중국으로 전하는 작업도 진행하는데 스타트업 뉴스를 중국어/영어로 번역해 배포하며, 한국에는 중화권 창업자 뉴스를 제공합니다.
 
이뿐 아니라 정부 스타트업 지원(예산) 소식, 정부 지원 사업, 창업 교육/지원 프로그램, 투자유치 소식 등을 모아 빠르게 전해주는 미디어예요. 
 
 

 

3. 모비인사이드

 

 

모비인사이드는 it,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예요. 현직 스타트업 재직자/창업자 필진들을 다수 확보해서 초기 스타트업 투자 유치 노하우, 스타트업 HR, 스타트업 법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스타트업에 도움 될 만한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강연에서나 만날 수 있는 토스, 뱅크샐러드 등 대형 스타트업 재직자분들이 필진으로 활동해 현직자에게서만 들을 수 있는 생생한 스타트업 이야기와 운영 노하우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답니다. 스타트업은 인력이 부족해 직접 배울 수 있는 선배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리 겪어본 스타트업 업계 선배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4. 벤처스퀘어

 

출처 : 벤처스퀘어 웹사이트

 

 
벤처스퀘어 역시 스타트업 소식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전문 플랫폼입니다. 한국의 스타트업 및 기술 분야에 대한 최근 뉴스와 트렌드, 분석 기사를 전달하고 초기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CEO 인터뷰, 서비스 런칭/투자 유치 소식뿐 아니라 정부 창업 지원, 창업 기업 모집 공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스타트업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스타트업 홍보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홍보가 필요한 스타트업은 이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벤처스퀘어는 초기 스타트업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로서 국내 각종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기획 및 보급하고 있으며, 초기 투자 및 TIPS 추천을 위한 오픈 IR을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어요. 
 
 

5. 스타트업엔

 

출처 : 스타트업엔 웹사이트

 

 
스타트업N(스타트업엔)은 스타트업 소식만을 전하는 전문 매체입니다. 스타트업 인터뷰, 해외 스타트업/투자 기관/VC/액셀러레이터 정보 등 스타트업 관련 소식은 전부 다루고 있어요. 

특히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줌인 스타트업’, 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들이 눈여겨 봐야 할 ‘줌인 액셀러레이터’, ‘줌인 VC’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이나 스타트업 관련 행사 소식도 잘 정리되어 있어 스타트업 소식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싶은 독자라면 자주 방문해 새 소식을 업데이트하는 게 좋겠네요.

 

6. 비석세스

 

출처 : 비석세스 웹사이트
 
 
 
테크, 스타트업 소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비석세스 미디어 그룹(KoreaTechDesk, AsiaTechDaily, KoreaTechToday, KoreaProductPost, Startupnchill)의 영문 기사 플랫폼들을 같이 운영하고 있어 한국 스타트업 소식을 전 세계에 알리는 매체예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와 서비스/프로그램 출시 소식 등의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번역해 세계 각국에 제공하고 있어요.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 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글로벌 스타트업 CEO 인터뷰 등의 외신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글로벌한 인사이트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습니다.
 
 

7. 스타트업 위클리

 

출처 : 스타트업위클리 뉴스레터 캡처
 
 
 
매주 스타트업 소식과 행사 일정, 업계 동향 등을 정리해 보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매주 월요일 새벽 한 주간에 있었던 스타트업 관련 소식을 한눈에 보기 쉽게 큐레이션해 메일함으로 보내줍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국내 유망한 스타트업의 투자/엑싯 소식은 물론 누적 다운로드 수/거래액/투자액/매출액 등의 성과 지표를 핵심만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링크를 누르면 해당 뉴스로 이동돼 더 자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스타트업위클리는 새로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스타트업 프로그램도 소개해요. 또한 새로 발표된 정부 정책이나 지원 사업도 신속하게 업데이트해 공유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고 놓치지 말아야겠죠!
 
 

 

8.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출처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웹사이트

 

스타트업 얼라이언스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비영리 기관이에요. 스타트업 창업자와 구성원을 연결하기 위한 세미나/컨퍼런스, 네트워킹 등의 사업을 하고 있어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는 특히 누적 투자금을 기준으로 한국의 모든 스타트업을 총정리한 스타트업 맵(MAP)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알기 위해선 투자 단계를 알아야 하는데요! 어떤 스타트업이 어떤 투자 단계에 있는지 규모를 확인하는 데 유용한 정보입니다.

또한 ‘스얼레터’라는 뉴스레터를 통해 스타트업 관련 콘텐츠와 행사 진행 등의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메일함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가이드북’을 정리해 보내줬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