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위 랭킹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범위와 내용이 워낙 많다 보니, 특히 핵심에 우선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방문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해당 콘텐츠의 내용이 검색엔진에게도 잘 이해 및 처리가 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발행할 시에 방문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한 키워드 및 주제를 포함하고 검색엔진에게 관련 내용 이해와 처리를 잘 할 수 있도록 각종 메타 데이터를 추가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러한 콘텐츠가 하나의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 라고 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정의하자면,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는 서로 관련이 있는 키워드 및 주제글들의 묶음입니다.

 

 

 

 

 

검색 상위 랭킹에 좋은 콘텐츠가 큰 영향을 발휘한다면, 그 좋은 콘텐츠들이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는 콘텐츠 사일로는 더욱 큰 영향을 발휘하겠죠?

그래서 제목을 “확실한 검색 상위 노출 방법 – 콘텐츠 사일로 만들기”라고 붙여 보았습니다. 콘텐츠 사일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이제부터는 어떻게 만드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콘텐츠 사일로는 링크의 형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링크라 함은 웹사이트의 메뉴, 블로그 카테고리, 블로그 태그 등을 포함합니다.

(해쉬태그, 태그, 카테고리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콘텐츠 마케팅: 태그 VS 해시태그 VS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 및 태그 기능을 이용하기

서로 관련 있는 키워드와 주제글을 묶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관련이 있는 글들에 동일한 카테고리 할당과 동일한 태그를 지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와 태그의 특징을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태그는 세부 카테고리처럼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모든 카테고리와 태그는 각각 페이지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태그나 카테고리는 충분한 양의 해당 주제글을 묶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간혹 많은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이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하나의 페이지만을 묶는 데 그칠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사람이 보기에도, 검색엔진이 보기에도 만족스러운 카테고리와 태그 지정이 가장 바람직한 콘텐츠 사일로입니다.

 

 

관련글 보기와 링크 텍스트 이용하기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다 보면, 과거에 언급했던 내용을 다시 되풀이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과거 콘텐츠를 언급하면서, 링크를 포함하면 콘텐츠 사일로가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와 같이 링크 글에 대해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는 링크 텍스트 보다는 “더 자세한 내용은 콘텐츠 마케팅: 태그 VS 해시태그 VS 카테고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와 같이 해당 콘텐츠에 대한 설명 또는 제목을 링크 텍스트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두 이미지는 동일한 내용이지만 다른 링크 텍스트를 사용한 비교입니다.

 

 

이렇게 링크 텍스트에 주제와 제목을 포함하면, 독자 관점에서는 어떤 글을 추천하는지도 쉽게 알 수 있으며, 검색엔진도 링크 텍스트를 통해 어떤 주제글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기 쉬워지고, 덤으로 좋은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 도 만들어집니다.

 

 

코너스톤 페이지 이용하기

코너스톤 페이지 (Cornerstone Page) 란 해당 주제에 대해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비교적 긴 글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이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글이 아닌 해당 주제에 대해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를 상위에 랭킹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다 보니, 비교적 긴 분량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풍부한 콘텐츠를 담은 코너스톤 페이지를 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너스톤 페이지는 전형적인 콘텐츠 사일로의 한 형태입니다. 만약 특정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을 해왔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집대성 또는 총정리한 내용을 목차로 두고, 기존에 발행해왔던 콘텐츠 내용의 일부와 링크를 이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구성합니다.

 

 

 

위와 같이 콘텐츠 사일로를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 (카테고리와 태그 이용하기, 링크 텍스트 이용하기, 코너스톤 페이지 만들기) 을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강조하지만, 콘텐츠는 가장 중요한 검색 랭킹 요소입니다. 보유 중인 좋은 콘텐츠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를 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3)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 연예인은?
(2) 성공한 마케터들이 가지고 있는 구글 무료 마케팅 툴
(1) 바이두 SEO와 구글 SEO의 알고리즘 비교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3/26/seo-content-silo/”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