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딥 다이빙 인사이트] 기획자의 깊게 사고하는 습관 기르기
본질에 deep-diving 하기 위한 여정이 시작되다.
"나는 깊이 파기 위해 넓게 파기 시작했다."
- 바뤼흐 스피노자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이자 IT 미래학자인 '니콜라스 카'는 2008년 《애틀랜틱, Atlantic》에 발표한 '구글이 우리를 바보로 만드는가?'라는...
[주먹구구식 경영 탈피] 달성 불가능한 경영목표를 제시하지 마세요
달성 불가능하고 일방적으로 주어진 매출 목표?
경영계획을 수립하지 않는 회사에서는 단순히 숫자로만 매출 목표를 부여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목표 숫자 또한 현실적으로 달성 불가능한 터무니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숫자를...
[클랩의 리더 Insight] 피드백의 힘, 피드백 핵심공식 두 가지
동료피드백을 상시로 해야 하는 이유
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동료피드백을 상시로 진행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동료피드백의 기본 원리인 SBI 기법을 알 수 있어요.✔️...
[스타트업 운영 체계] 공동창업자와 갈라설 경우 지분은?
스타트업 시장을 들여다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명 이상의 공동 창업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공동 창업으로 시작하는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자본의 부담
사업...
[B와 D 사이의 C] 쏘카가 렌터카보다 어려운 3가지 이유
쏘카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TL:DR
1. 쏘카는 초단기 렌터카 사업입니다. 렌터카 사업과 다르게 규모의 경제를 만들고, 차량에 따라 증가하는 운영비를 효율화하고, 동시에 가동률을 높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쏘카...
[일하면서 성장하는 중입니다] 디테일의 함정
보이는 것에 매몰되기보다 보이지 않는 걸 파악해야 한다
1.
흔히 많은 곳에서 '신은 디테일 안에 있다', 혹은 '악마는 디테일 안에 있다'라는 말로 디테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애플의 성공 요인 중...
[기획자의 IT 탐구생활] 비즈니스 모델을 바꾼 클래스 101의 AARRR
시작하며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히 수익 모델을 고민하는 차원을 넘어 내가 속한 사회와 시장에 어떤 가치를 부여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한다. 프로덕트를 어떻게 팔 것인지 방법만을 고민하기 이전에, 변화하는 시장에...
[직장생존을 위한 비즈니스] 비즈니스 코치는 ‘비즈니스’를 어떤 관점에서 볼까요
16년차 컨설턴트, 5년차 비즈니스 코치의 View Point 9
사업의 핵심은 이익입니다. 기왕이면, (시장과 기업의 체급을 고려한) 적정 이익이죠. 거기에 시장 성장에 비례하거나 웃도는 성장세면 금상첨화입니다. 단, 시장의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