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콘텐츠 마케팅의 시작
다 하거든.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제공자가 유용한 정보를 고객에게 꾸준히 적시에 제공하면 고객은 언젠간 구매와 충성으로 보상을 준다.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과의 유대감을 맺을 수 있는 방법이다.
단순 배너를 올려 홍보만 하는 기업은 없다. 글로벌 대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 1인 기업들도 모두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 왜냐? 아직까지도 유효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콘텐츠 마케팅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페이스북 광고, 구글 광고의 카피와 이미지가 아닌 ‘인바운드 마케팅’을 어떻게 잘 설계하느냐이다.
아웃바운드 디지털 마케팅은 후자이다.
서비스 오픈 혹은 가게 개업 후 바로 키워드 등록을 하고 소비자에게 진심이 드러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소비자는 저절로 올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자기 제품만 떠드는 기업과, 유용한 정보를 공짜로 매주 포스팅하는 기업이 있을 것이다.
나라면 전자는 차단. 후자는 즐겨찾기로 꾸준히 볼 것이다.
꼭 알아두기
콘텐츠 마케팅의 역할은 ‘웹사이트 트래픽’ 보다는 ‘세일즈’로 연결된 ‘잠재고객 확보’와 ‘관심 고객의 전환율’이다. 모두가 어려워하는 점은 ‘참여’를 일으키는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이다.
2강. 성공 코드 톺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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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콘서트, SNL 코리아를 보자. 사람들이 빵 터지는 순간을 잘 보면 알 수 있다. 아이디어가 ‘새로운 것’이 아닌 ‘공감’해서 빵 터지는 것이다. 빅 아이디어란 전혀 새로운 뜬금없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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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낯설어하며 공감이 가는 것이다. 사람들은 코드의 균형이 살짝 깨진다 싶으면 냉혹하게 외면당하고, 절묘하게 균형을 이룬다 싶으면 오버하며 열광한다.
하지만 절대 ‘낯섦 코드’에만 연연하지 말자. 우리는 ‘공감코드’에 집중해도 성공할 수 있다.
3강. 콘텐츠 기획의 엑기스
성공 방식은 얼마나 ‘훔치기’를 잘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훔치기에는 방법이 있다.
1.훔치지만 ‘티 안 나게 훔치기
2.훔친 다양한 정보를 ‘내 것처럼’ 섞어버리기
4강. 콘텐츠 마케팅의 다양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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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콘텐츠 제작해보기
0원으로 해볼 수 있는 콘텐츠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블로그를 이용해본다면 ‘정보성 콘텐츠’를 쉽게 이용하면 된다.
*페이스북에 ‘ppt’를 검색했을 시 나오는 카드뉴스 콘텐츠. 주로 ‘템플릿 나눔’을 받으려면 ‘공유’ ‘이메일’ 등의 미션을 통과하면 예쁘게 제작된 템플릿을 받을 수 있다. 좋아요, 공유 및 실제 참여 지수는 타 콘텐츠에 비해 압도적이다.
*특히나 B2B 업종이면 소셜 채널에 pdf형식의 전문화된 자료를 준다고 하면 개인정보(이메일, 연락처)를 줄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5강. 0원 콘텐츠 제작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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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의 경우 ‘마케터’에 대한 타겟 전략이 필요했다. 그래서 마케터를 위해 리서치 자료, 보도자료 콘텐츠 자료, 업종별 트렌드 등 자료를 자체 제작하여 SNS에 바이럴을 유도했다.
스티비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스티비의 경우 이메일 뉴스레터 소식, 트렌드를 자사 소셜 계정 및 뉴스레터를 통해 배포를 하고 있다. 이미 사용 중인 고객들과 함께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에디터근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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