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독자시라면 아마도 디지털 마케팅을 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시거나, 미래에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 꿈나무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기본 중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웹사이트와 앱의 방문자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툴,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추가로 꿈나무들을 위해 자격증과 관련된 정보도 간단히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포스팅은 4가지의 소주제로 나눠보았어요.

 

1. 구글애널리틱스란?

2. 구글애널리틱스 맛보기

3. 채널/분야별 활용 예시

4. 자격증 정보

 


 

1. 구글애널리틱스란?

 

​구글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로, 위키피디아에 따른 소개는 이러해요!

“Google Analytics is a web analytics service offered by Google that tracks and reports website traffic, currently as a platform inside the Google Marketing Platform brand. Google launched the service in November 2005 after acquiring Urchin.”

 

즉 실시간 방문자 정보, 방문자 유입 경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보여주는 행동, 전환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모아 놓은 집합소인 셈이죠.

 

이렇게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모아 놓다 보니, (1) 그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2) 인사이트(지혜/통찰력)를 얻어, (3) 내가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향상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에요.

 

데이터를 잘 정리하여 보고 싶은 정보를 눈앞에 펼쳐 놓기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가 어떻게 정보를 보관하고, 또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아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 맛보기

 

짜잔! 여기가 바로 데이터 맛집, GA예요!

 

 

처음 보면 ‘이게 뭐지..’ 싶으실 거예요!

 

첫 홈 화면에는 (1) 좌측에 위치한 카테고리들과 (2) 우측에 위치한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다양한 그래프와 표를 보실 수 있어요.

 

왼쪽 카테고리 메뉴를 간단히 살펴볼게요.

 

 

  • Home (홈) – 일정 기간의 주 데이터를 그래프, 차트를 통해 집약적으로 보여줌
  • Customization (맞춤설정) –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설정 메뉴
  • Realtime (실시간 고객) – 지금 웹사이트에 접속 중인 고객 데이터
  • Audience (잠재고객) – 지금까지 웹사이트에 접속한 모든 고객 데이터 (지역, 기기, 연령, 언어 등)
  • Acquisition (획득) – 유입 경로
  • Behavior (행동) –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 후 보여준 행동 (검색 키워드, 방문한 페이지 등)
  • Conversion (전환) – 설정한 목표로의 전환 행위 (정보 제출, 클릭, 페이지뷰 등)

 

이 메뉴 하나하나에도 정말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 많아서 자세한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고 오늘은 간단히 맛보기로 설명해 드려요.

 

 

위 스크린은 잠재고객 전체보기 화면인데요.

 

저기 모든 사용자(All Users)가 쓰인 똥글뱅이 옆에 세그먼트 추가(Add Segment) 기능이 있네요. 

 

예를 들어 제 웹사이트는 전 세계에 구글을 사용하는 모두에게 공개되어있어서, 여러 나라에서 유입이 된단 말이죠. 근데 저는 ‘미국’에서 유입된 트래픽만 보고 싶은 거예요. 그럴 때 이 세그먼트를 이용해서 큰 덩어리 정보 중에 내가 보고 싶은 부분만 싹 도려내서 볼 수 있답니다.

 

 

이 화면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인데요. 보조 측정 기준(Secondary dimension)으로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주어진 정보를 이렇게 쪼개서 볼 수도 있답니다. (page path level 1 옆에 country로 나눠진 거 보이시죠? 역시 제 사이트는 단연코 한국인 방문자들이 많네요!)

 

 

마지막 예시로 전환 리포트 화면이에요.

제 웹사이트는 아직 충분한 자료가 없어서 다른 자료를 가져와 봤어요. 

이런 식으로 설정한 목표로 전환된 횟수와 전환율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예시는 구글애널리틱스로 볼 수 있는 오조오억 개의 정보 중 몇 가지라는 것! 

 

들여다볼수록 정말 재밌는 툴입니다.

 

그리고 구글이 또 열일을 하잖아요!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해서 디지털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더 똑똑하게 사용하게 도와줍니다.

 


 

3. 채널/분야별 활용예시

 

좋다는 건 익히 들어 알겠는데… 대체 어떻게 유용하다는 건지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런 분들을 위해 디지털마케팅 채널/분야별로 구글애널리틱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몇 가지 예시만 설명해볼게요.



(1) 검색엔진 최적화 (SEO)

 

보통 SEO와 퍼포먼스 마케팅(Paid Media)을 병행하기 마련인데요. SEO 전문가 그레이스는 SEO 활동에 투입된 노력과 그 효과(ROI)를 측정하고, 더 나은 키워드를 발견하여 더욱 좋은 질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싶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획득 보고서를 통해, 오가닉하게 검색엔진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찾아봅니다. 잠재고객과 행동 데이터로 그들이 어떤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키워드 그룹별로 어떤 페이지를 더 많이 방문하는지도 알 수 있겠죠. 특정 키워드 유입 방문자들이 예상보다 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이유가 뭘지 고민해볼 수도 있겠네요.

(2)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마케터 그레이스는 구글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집행하고 있어요. SEO 매니저와 마찬가지로 여러 데이터를 보다 보니 돈을 투자하고 있는 키워드가 사실 SEO만으로도 충분히 유입되고 있다는 걸 발견! SEO 매니저와 회의를 통해 SEO로는 역부족인 키워드들에 광고비를 투자하고, 대신 이미 잘 유입되고 있는 키워드에 투자하는 비용은 줄이기로 해요.

 

(3)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터 그레이스는 다음 분기 콘텐츠 계획을 하려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방문하여 내가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에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유입이 되었고, 그들이 재밌게 글을 봐주었는지를 페이지에 머문 시간, 클릭 여부, 전환 여부 등을 통해 살펴봐요. 보다 보니 트렌드가 보이네요.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던 콘텐츠로의 유입이 굉장히 크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그 콘텐츠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형식으로 콘텐츠(비디오, 블로그, 인포그래픽 등)를 발행해보면 어떨까 고민해보기로 해요.

 

(4) 등등등

 

이제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특히나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모은 정보는 구글, 페이스북, 링크드인과 같은 광고플랫폼에 재적용하여 리마케팅의 소스로 사용될 수 있어요.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사람이 30일 내로 전환되지 않으면 어디를 가든 따라다니며 광고를 보여주면서 ‘얼른 다시 방문해봐~’ 하고 유혹을 시작할 수 있게 되는 거죠!🙈




 

4.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GAIQ) 정보

 

GAIQ는 Google 애널리틱스 Individual Qualification(IQ) 시험의 줄임말로 구글에서 주최하는 무료 자격증 시험이에요.

 

GAIQ 시험 관련 중요 정보 간략 정리

 

– 구성: 초급, 혹은 고급

– 강의 영상: 각 4 챕터씩 구성 (챕터 당 4-5개 영상+퀴즈)

– 시험 시간: 90분 (70문항)

– 언어: 영어

– 합격조건: 80점 이상 

– 참고: 이미 풀고 넘어간 문제는 다시 수정 불가

 

초보자용(beginner)과 고급자용(advanced)으로 나뉘어있고, 합격하면 1년 동안 유효한 자격증이에요.

시험은 90분 동안 오픈북으로 영어로 진행되는데요.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신다면 분야와 채널을 막론하고 꼭 따놓으시길 추천합니다!

 

‘요거 자격증 싹 따놓으면 구글애널리틱스 다루는 거 문제없겠죠?

안타깝게도 대답은 NO!

 

시험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이것저것 툴을 만져보고 연습하지 않으면 GA를 완벽하게 사용하게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저는 고급자용 자격증도 있고, 디지털 마케터로 일하면서 오랫동안 구글애널리틱스를 써왔지만, 아직도 가끔 모르는 게 생겨서 찾아보고 또 공부한답니다.

 

아 참, 자격증은 전자로 발행되며 이렇게 생겼어요!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빨뤼빨뤼 시험 등록해보시길!

저는 사실 구글 제품 자격증은 대부분 가지고 있는데, 취업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GA뿐 아니라 다른 자격증들도 추천해요!

 

▶ 무료 온라인 과정

▶ 시험등록 페이지

 

 

자, 이렇게 오늘은 소주제 4가지로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어요.

디지털 마케팅 포스팅 반응이 좋아서 룰루랄라 다음 주제를 생각해보게 되네요.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어떤 주제를 또 다뤄보면 좋으려나요?

다시 한번, 참 알면 알수록 재미나는 게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포스팅에 대한 의견, 제안과 건의는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팅할 때 꼭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그레이스님이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