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모델이 사람이 아니라고?!

“MZ세대를 사로잡은 버추얼 인플루언서”

 

혹시, 신한라이프의 TV 광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해당 광고 속 모델은 실제 인간이 아닌 가상 인간인데요, 이 사실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해당 광고를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기업들은 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찾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슈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돈내산인 줄 알았는데, 광고였다?

 

 

지난해 8월 인플루언서를 둘러싸고 일명 ‘뒷광고’ 이슈가 크게 터졌습니다.

순수한 의도로 제품을 소개하는 척 소비자를 기만해 광고하는 행위

 – ‘뒷광고’의 뜻 – 

 

 

특히 적지 않은 유튜버들이 광고임에도 시청자들에게는 광고가 아닌 척 상품을 소개해 논란을 빚었습니다.

샌드박스네트워크의 대표 도티도 뒷광고 의혹에 휩싸였는데요. 샌드박스네트워크 소속 유튜버들의 일부 영상에 유료 광고 표기가 누락됐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지속되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9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법률은 SNS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광고할 때,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간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을 경우 그 사실을 분명하게 알려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크게 논란이 일었던 만큼 기업과 유튜버들은 신뢰를 지키면서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광고를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변화가 바로 ‘앞광고’입니다.

앞광고는 솔직하게 자신이 광고에 대한 대가를 받았음을 밝히고 광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상 제목에 ‘유료 광고’ 단어를 포함하거나 자막으로 PPL임을 분명하게 밝히고, 카메라를 바라보며 광고 멘트를 언급하거나 영상 중간에 자체적으로 만든 짧은 광고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에 짧은 PPL뿐만 아니라 영상의 처음부터 끝까지 광고만 하는 콘텐츠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차라리 대놓고 하는 광고가 편하다.

솔직함으로 공감을 얻은 앞광고

 

 

소비자들은 이제 솔직함에 마음을 열고 있습니다. 속 시원하게 광고임을 밝히면 오히려 더 믿을 수 있고 진정성이 있다고 받아들이는 건데요.

광고임에도 소비자들이 챙겨보고 실제 광고 효과도 있었던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례는 네고왕입니다.

 

초반에 네고왕은 광고 없이 진행됐지만, 유료 광고가 들어오면서 회사 사람들이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노출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출처 : 유튜브 네고왕

 

 

미마마스크는 네고왕을 통해 자사 홈페이지에서 할인을 진행했는데요, 방송 이후 4~50만 명 정도가 미마마스크를 구매했다고 합니다.

MC인 장영란이 미마마스크와 광고를 계약한 것에 대해 시청자들이 댓글로 축하하며 광고임에도 함께 즐기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또 해당 영상에서 장영란이 미마마스크의 고객 담당 직원들의 복지를 챙기기 위한 네고를 진행했는데요. 해당 장면은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줌으로써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까지 했습니다.

출처 : 유튜브 네고왕

두 번째 사례는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입니다.

 

유명 모델 홍진경이 출연하는 ‘공부왕찐천재 홍진경’에서는 유료 광고 표시가 달린 영상들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공부를 주제로 하는 콘텐츠인 만큼 광고도 대부분 학습 도구와 학습 서비스입니다.

해당 채널은 광고를 콘텐츠로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해 풀어냈습니다. 광고 촬영 영상을 올리기도 하고, 어느 광고인지 밝히지 않고 공부 투어를 주제로 영상촬영을 시작하면서 출연자들이 어떤 광고인지 맞추려는 모습까지 나옵니다.

출처 : 유튜브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에 시청자들 역시 무슨 광고인지 맞추면서 콘텐츠를 즐기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두 사례는 광고임을 당당하게 밝히면서도 광고를 광고 같지 않게 만들어 시청자들이 거부감 없이 시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전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서 인플루언서가 각종 스캔들에 휩쓸릴 수 있다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에 기업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등장했는데요, 바로 버추얼 인플루언서입니다.


 

 

일년에 130억 버는 모델이 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의 성장

인스타 출처: @imma.gram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ROZY)’를 들어보셨나요?

외모도, 행동도 모두 실제 인간처럼 자연스럽지만 로지는 ‘가상 인간’으로 국내 TV광고에 최초로 등장한 버추얼 인플루언서입니다.

국내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이슈가 된 건 최근이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모델료를 받으며 활동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많습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미국의 릴 메켈라(Lil Miquela)인데요.

약 3백만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고, 2020년 한 해 벌어들인 수익이 약 130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샤넬, 프라다 등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분홍색 머리를 가진 가상 인간 ‘이마(IMMA)’는 도쿄 이케아의 모델입니다. 이케아 하라주쿠 지점 전시장에 머물며 생활하는 브이로그를 통해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마는 2019년에 7억 원을 벌어 들였으며, 이마를 제작한 일본 스타트업 AWW는 계속해서 새로운 가상 인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출처. imma 인스타그램

 

이렇게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게 된 배경에는 기술 발전과 온라인 시장의 확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들어 보셨을 텐데요,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3차원의 가상세계로 구현한 것을 말합니다.

그중 네이버제트가 만든 ‘제페토’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등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돼 만들어진 메타버스 플랫폼인데요, 요즘 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걸그룹 잇지(ITZY)는 메타버스인 ‘제페토’에서 비대면 팬사인회를 열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인 구찌는 제페토 내에 ‘Gucci Villa’ 월드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역시 메타버스처럼 발전된 기술을 토대로 만들어진 3D 가상 인간입니다.

언뜻 보면 인간과 구별이 안될 정도로 정교하게 만들어지고 여러 장점이 있어 기업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죠.

MZ세대가 버추얼 인플루언서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실제 인간과 다를 바 없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CG로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늙지도, 다치지도 않고 컨디션 관리가 필요하지도 않죠. 그래서 관리가 쉬울 뿐만 아니라 사생활 논란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요즘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은 정체성이 확실한데요. 성격, 관심 있는 분야를 명확하게 드러내며 그에 맞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립니다.

대표적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는 “자연을 경외하고 탐험을 즐기며 환경을 생각하는 건강한 20대”로 세계여행, 요가, 패션, 제로웨이스트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주로 MZ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하는데요. MZ세대 역시 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소비에 관심이 많고 다양성을 추구하며 SNS를 통해 소통하고 신념과 가치관을 드러냅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얼굴도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탄생했다고 합니다.

또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는 가상 인간에 대한 거부감이 덜하기 때문에,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MZ세대를 타깃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둘러싼 우려와 한계 역시 존재합니다.

가상 인간을 만들 때 딥페이크 기술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딥페이크(Deepfake)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가짜 이미지 또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때 실존 인물의 이미지를 도용하거나 가상 인간이 사이버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이뤄지는데 과연 소비자들이 가상 인플루언서에게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을까요?

현재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패션, 화장품, 식품 등의 영역에서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 인간과 실제 인간의 구분이 모호해지면,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인간 인플루언서를 대체할지도 모릅니다.

평판이 중요한 기업의 경우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될 수도 있겠죠. 이는 특히 인플루언서에게 영향을 많이 받고 앞으로 주요 소비층이 될 MZ세대에게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과거에는 광고가 유명 연예인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대중들이 친근하게 느끼는 인플루언서의 영역이 넓어졌습니다. 앞으로 가상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