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수행기관 &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바름입니다.

홈페이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활동을 분석하길 원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방문자 수, 이탈률, 방문자의 연령, 성별, 지역, 관심 분야 등을 볼 수 있고 추가로 어떤 매체로 유입되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데이터, 매체 유입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하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어떠한 방문객이 xx매체를 들어왔구나’ 라는 점만 확인하고 실질적인 활동에 대해서 분석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떠한 지표들을 확인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홈페이지 데이터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들은 잘 들어오는 것 같은데 어떤 리포트를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다양한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로 ‘실시간 리포트’, ‘잠재고객 리포트’, ‘획득 리포트’, ‘행동 리포트’, ‘전환 리포트’, ‘맞춤 리포트’ 6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기보단 각각의 카테고리에서만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리포트’의 경우 매번 보는 것보단 새로운 세팅이라든지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하는 기획전, 할인전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 확인을 하는데 활용합니다. 광고 매체별 효율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는 ‘획득’ & ‘전환’ 리포트를 믹스하여 확인하는 등 어떠한 데이터가 필요한지에 따라 필터링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홈페이지 UI/UX나 콘텐츠에 대한 데이터를 얻고자 한다면 잠재고객 & 행동 리포트를 통해 원하는 결과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모든 기능들을 다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보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각각의 카테고리별 볼 수 있는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해두었으니 분석하실 때 활용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리포트의 경우 그대로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유저의 실시간 위치, 매체 소스, 콘텐츠, 이벤트 등을 확인할 있습니다. (주로 신규 세팅 & 실시간 이벤트 발생 시 활용)

*잠재 고객의 경우 인구 통계(관심 분야, 성별, 연령, 지역, 기기 정보 )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있습니다. (주로 광고 효율 측정 & 홈페이지 UI/UX 데이터 진단을 위해 활용)

*획득 보고서의 경우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매체나 채널 & 구글 애즈 & 구글 콘솔 데이터를 확인 있습니다. (주로 매체 효율에 대한 부분이나 구글과 연계되어있는 플랫폼 데이터 확인 시 확인)

*행동 리포트의 경우 유저의 콘텐츠 소비 행동(페이지뷰 수, 체류 시간, 이탈률, 콘텐츠 소비, 페이지 속도 ) 확인할 있습니다. (주로 홈페이지 콘텐츠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UI/UX 대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

*전환 리포트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하는 구매, 목표 등의 전환 데이터를 확인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또는 전환 경로 분석하기 위해 활용)

*맞춤 리포트의 경우 보고서 항목을 커스터마이징 있어 원하는 데이터 항목만 뽑아서 구성할 있습니다

 

 

 

 

“마케팅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나온 매체 구매값과 광고매체 어드민 구매값과 차이가 나는데 어디가 정확한 것일까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애널리틱스 & 광고매체 두 곳 모두 데이터 값이 정확합니다. 물론 전자상거래 세팅이나 전환경로 루트의 차이에 따라 정확성에 대한 차이는 5~10%가량 나타나겠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두 곳 모두 값이 다 맞다고 하면 왜 나와 있는 지표는 다를까요? 

그 답은 ‘전환 기여기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의 경우 전환 기여 기간 자체를 우리가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크리테오, 모비온 등 각각의 광고 매체에서는 전환을 체크하는 ‘기여 기간’ 자체가 7일, 14일, 30일 등으로 다르게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매체마다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매체별 효율을 보고 싶다고 하시면 해당 부분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의 경우는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결과값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는 보고서는 많은 것 같은데… 솔직하게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맞춤 등 큰 틀에서의 카테고리가 있고 세부적으로도 많은 측정 기준이 있다 보니 필터링을 하거나 믹스를 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이럴 때는 큰 틀에서 가는 것보다 세부 측정 기준부터 거꾸로 하나하나 체크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획득 – 소스/매체 보고서 내 이탈률, 전환을 보면서 직접 전환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이탈이 된다면 어떤 페이지, 페이지 내 어떤 지점에서 이탈이 되는 것일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구매 전환, 회원 가입, 문의하기 등의 특정 이벤트 결과로 가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경로에 대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에 대한 부분이 연계되어 나올 수 있죠. 그렇게 하나하나 페이지를 찾아가면서 보고서를 꾸려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들을 다뤄보았습니다. 물론 내용의 대부분이 데이터 분석 툴 종류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부분이 많았지만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가 100% 답은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 방문 유저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곳이지 단순하게 데이터 값만으로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생각하면 여러 인사이트를 내는 데 힘든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외 다른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