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매체 확장, 지표 설정, 운영 전략, 광고 소재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광고 운영과 관련해 고민이 깊으신 마케터 분들을 위해 Bigin Ads에서 광고 목표별 매체 추천부터 꼭 확인해야 하는 핵심 지표, 그리고 보너스 꿀팁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매체 확장은 하고 싶은데 어떤 매체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광고 운영 매체를 확장하기 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 중 하나는 광고의 목표입니다. 광고 목표에 따라 좀 더 효과적인 운영 매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에 따라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매체를 선택하면 좋을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회원 유치가 필요하다면 CPC가 낮은 매체를 추천해요.
[👩🏻💻 Bigin Ads pick]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모먼트는 클릭당 과금(*CPC, Cost Per Click) 형태의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때문에 웹사이트에 유입된 클릭 중 유효한 클릭에만 비용이 지출되어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 생성이 가능한 매체를 추천해요.
[👩🏻💻 Bigin Ads pick]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생성된 타겟 그룹들은 리타겟팅 광고에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맞춤 타겟이란?
페이스북의 맞춤 타겟이란 웹사이트에서 유효한 행동을 한 방문자, 광고를 클릭했던 사용자,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른 사용자 등 웹사이트에 유입된 유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을 설정합니다.
*페이스북의 유사 타겟이란?
페이스북의 유사 타겟이란 우리 웹사이트나 브랜드에 직접적인 관여는 없었지만 맞춤 타겟과 유사한 행동을 한 사용자를 타겟으로 설정합니다.
신규 프로모션과 신상품을 런칭했다면 낮은 노출 단가로 광범위한 노출이 가능한 매체를 추천해요.
[👩🏻💻 Bigin Ads pick] 구글
광범위하게 알려야 할 프로모션과 상품이 있다면 구글 네트워크 지면(Gmail, YouTube 등)을 활용해 광범위한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GDN이 효과적입니다.
이 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생성 가능한 캠페인 목표는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 범위 등이 있는데요. 여러 목표 중 웹사이트 트래픽을 목표로 설정한다면 낮은 노출 단가로, 광범위한 구글 네트워크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매출 상승이 목표라면 ROAS 효율을 기준으로 매체를 확장해보세요.
[👩🏻💻 Bigin Ads Tip] 다양한 매체의 효율 테스트 필요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네이버, 카카오모먼트 등 다양한 매체를 테스트하며 우리 브랜드 수익에 도움이 되는 매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상품과 가격, 타겟의 성별과 연령 등 여러 조건에 따라 매체의 효율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매체는 선택했는데 성과 판단은 어떻게 하죠?
광고의 목표에 따라 운영할 매체를 선택했다면 이제는 매체(캠페인)별 성과 판단 기준을 정립할 차례입니다.
매체(캠페인)별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이 분명하지 않다면 성과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명확한 목표 지표를 설정하여 중심을 잡은 후,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를 추가로 확인한다면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지표 설정 예시]
- 유입수 극대화 캠페인
- 캠페인 목표: 사용자 유입 최적화
- 메인 성과 지표: CPC
- 추가 성과 지표: Click
- 재방문 유도 캠페인
- 캠페인 목표: 클릭 행동 최적화
- 메인 성과 지표: CTR
- 추가 성과 지표: ROAS
- 유효 타겟 확장 캠페인
- 캠페인 목표: 잠재 고객 유입 및 구매 행동 최적화
- 메인 성과 지표: CTR
- 추가 성과 지표: ROAS
- 구매 활성화 캠페인
- 캠페인 목표: 구매 성과 최적화
- 메인 성과 지표: ROAS
- 추가 성과 지표: CPA
BONUS TIP
매체 확장 전 이것만은 꼭 하고 시작하세요!
01.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광고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마케팅 도구 설치하기
유입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픽셀’ 설치가 필요합니다.
픽셀이란 광고 캠페인을 측정하고, 타겟을 구축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입니다. 픽셀을 설치한다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리타겟팅 광고가 가능하며, 해당 대상과 유사한 특성의 신규 타겟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픽셀, 카카오모먼트 픽셀, 구글 태그매니저 등이 있습니다.
02.광고하는 상품의 모든 정보가 담긴 공간 만들기
광고하는 상품의 모든 정보가 담긴 공간은 ‘카탈로그’라고 합니다. 카탈로그를 활용한다면 상품명, 가격, 품절 상태, 신규 업데이트 등 상품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손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픽셀과 카탈로그를 함께 활용한다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한 개인화 상품 광고 집행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카탈로그, 카카오모먼트 카탈로그, 구글 GMC 등이 있습니다.
매체 확장 전 위의 두 가지 액션을 선행한다면 운영 가능한 광고 매체의 범위도 넓어집니다.
- 카탈로그 이용시 운영 가능한 광고 유형
-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컬렉션 광고
- 구글 쇼핑 광고
- 픽셀과 카탈로그 이용시 운영 가능한 광고 유형
-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다이나믹 광고
- 구글 동적 리마케팅
- 카카오모먼트 카탈로그
지금까지 광고 목표에 따라 매체를 선택하는 방법과 광고(캠페인) 목표에 따라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의 영향으로 너무나 많은 경쟁 브랜드들이 등장하면서, 외부 매체를 활용한 광고 효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 브랜드의 현 상황에 맞는 광고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 운영한다면 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 확장부터 운영까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Bigin Ads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