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기준, 가장 많은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국내 채널은 바로 ‘블랙핑크(BlackPink)’로 7,530만 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국내 유튜브 구독자 수 1위부터 9위까지 채널이 모두 K-POP 아티스트, 기획사 또는 관련 콘텐츠 제작사 등으로 채워져 있는 것을 보면 K-POP의 인기를 유튜브에서도 실감할 수 있다. 그런데 10위에 ‘J.Fla(제이플라)’라는 낯선 이름의 채널이 등장한다. 한국 개인 유튜버 중 가장 많은 구독자 1,760만 명을 가진 이 채널은 어떤 곳일까?

 

 

www.youtube.com/user/JFlaMusic
 

 

1. 한국 개인 유튜버 최초로 1,000만 구독자 달성

 

’J.Fla(제이플라)‘는 인기가 있는 노래를 자신의 스타일로 부르는 일명 커버곡 전문 채널이다. 이 채널의 운영자이자 가수 ’김정화‘는 자신의 이름 ’정(J) + 화(花=Flower)‘로 채널명을 만들었다. 목소리 하나로 전 세계인을 사로잡은 ‘커버곡의 여신’ 제이플라는 2018년 11월, 한국 개인 유튜버로는 최초로 1,000만 구독자를 달성하여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기도 했었다. 다른 가수의 인기곡을 자신의 스타일로 부르는 커버곡 영상이 이렇게까지 인기가 있나 할 수 있지만, 그녀가 부른 영국 유명 팝가수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 커버영상은 유튜브 누적 조회 수가 2022년 7월 약 3억 2000만을 넘었다. 주로 유명 팝송을 커버하고 있는 그녀는 해외에서의 인지도가 높아 채널에 올리는 각 영상마다 팬들이 만든 자막이 35개 이상 언어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 자막들은 채널의 팬들이 자발적으로 자국 시청자들에게 ’제이플라‘를 알리기 위해 순수한 재능기부 방식으로 제작한 것으로, 이런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이 바로 1,000만이 넘는 구독자가 만들어진 1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2. 측면의 지배자

 

음악의 소비가 스트리밍 중심으로 바뀌면서 유튜브가 음악 콘텐츠 소비 플랫폼의 대표주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음악 시장의 변화는 유튜브에서 커버곡 영상 채널이 사랑받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는데, 이러한 상황을 잘 활용한 제이플라는 전 세계 음악 팬들이 사랑하는 인기 유튜버가 되었다. 멋진 목소리로 전 세계 음악팬을 매료시킨 그녀의 재능을 인정받게 된 것이다. 원곡을 더 멋지게 소화해내는 그녀의 목소리는 국경을 넘어 1,000만이 넘는 음악팬을 열광시키고 있다. 아무래도 음악 저작권 문제로 커버영상은 대부분의 유튜브 수익이 원저작권자에게 돌아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채널 구독자수가 많고 조회수가 높아 매년 10억이 넘는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녀가 올리는 커버영상들은 비슷한 화면 구도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영상에서 ‘제이플라’는 옆모습만을 보여주며 노래한다. 노래 한 곡을 부르는 동안 옆 얼굴을 찍는 고정 카메라가 어떠한 화면 변화도 없이 그녀의 노래 부르는 모습만을 보여준다. 오직 그녀의 노래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영상 구도라 하겠다. 이런 옆모습 영상이 ‘제이플라’만의 유니크한 정체성으로 자리를 잡게 되면서, 그녀에게는 팬들이 붙여준 ‘측면의 지배자’라는 별명이 생긴 것이다. 반복되는 옆모습 화면이 다른 음악 채널들과는 다른 독특함을 만들어 준 것이다.

그런데 국내 개인 유튜버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가진 제이플라 채널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 2021년 12월 이후로 영상이 더 이상 업로드 되지 않았다. 오랜 기간 유튜브나 인스타 등 제이플라의 계정에 더 이상 콘텐츠가 올라오지 않자 사람들은 그녀가 개인적 사정으로 은퇴를 했다고 생각하기도 했었다. 다행히 2022년 5월 그녀는 인스타 게시글을 통해 그동안 영상을 올리지 못한 이유를 저음성 난청이라는 질병 때문이라고 밝히고 완치가 되는대로 다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 고PD의 웹콘텐츠 읽기 >

1. 공부왕 찐천재

2. 슈카월드

3. 피식대학

4. Jane ASMR 제인

5. 숏박스

6. 머니게임

7. 원 밀리언 댄스 스튜디오(One Million Dance Studio)

8. 와썹맨

9. 빠니보틀

10. 좋좋소(좋소 좋소 좋소기업)

11. 딩고 뮤직(Dingo Music)

12. 너덜트(Nerdult)

13. 엔조이 커플

14. 허팝(Heopop)

15. 1분미만

16. 원정맨

17. 1분요리 뚝딱이형

18. 우왁굳

19. 이세돌(이 세계 아이돌)

20. J.Fla(제이플라)

 

고찬수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