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Google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바로 YouTube입니다. 즉, 전 세계 수많은 인터넷 사용자는 Google 다음으로 YouTube를 가장 많이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에 대한 해답을 얻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누구에게나, 어느 기업에게나 하나의 강력한 owned media 채널이 되어버린 YouTube. 더 많은 YouTube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기 위한 YouTube 최적화 방법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세요.

 

 

 

 

1. 유튜브 알고리즘 이해하기

 

본격적인 YouTube 채널 및 동영상 최적화 작업 전, YouTube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YouTube 알고리즘을 이해한다는 것은 YouTube가 어떤 기준으로 어떤 영상을 더 많이 상위로 노출해 주는지를 이해한다는 의미입니다.

 

“The YouTube algorithm follows the audience.”

YouTube 알고리즘은 시청자를 따라간다.

 

Google 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YouTube 알고리즘의 존재 이유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함이고, 사용자를 만족시킴으로써 플랫폼에 더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YouTube는 보다 정교한 알고리즘을 통해 각 사용자가 가장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추천하는데요, 이때 YouTube는 사용자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해당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선정하여 노출시킵니다.

여기서 사용자의 실시간 피드백은 특정 사용자가 이전에 시청한 영상, 시청 시간과 지속률, 좋아요/싫어요, 남긴 댓글 등을 의미를 하며, YouTube 알고리즘은 해당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사용자별 맞춤형 동영상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YouTube는 높은 시청자 참여도를 이끌어낸 채널/동영상을 비슷한 검색 혹은 시청 패턴을 보인 더 많은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즉, 사용자를 만족시킨 채널/동영상이라는 건, YouTube를 만족시키는 채널/동영상이라는 것이고, 사용자와 YouTube를 만족시킨 채널/동영상은 YouTube 내에서의 더 잦은 상위 노출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2. 유튜브 SEO란?

 

YouTube SEO란 쉽게 말해 YouTube 채널 및 동영상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발견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1분마다 약 500시간가량의 콘텐츠가 YouTube에 업로드되고 있는데, 그 수많은 콘텐츠 속에 묻히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채널과 동영상을 최적화하여 YouTube 내에서의 발견 가능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짜파구리 레시피”를 한 사용자가 YouTube에 검색했다고 가정해보십니다. 이 글이 작성되고 있는 시점을 기준으로 짜파구리 레시피 관련된 YouTube 동영상 콘텐츠가 4,460건이나 되는데요, 그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상위로 노출이 되어 더 많은 사용자의 시청을 유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검색 명령어를 통해 짜파구리 레시피 관련 YouTube 동영상 개수 알아보기

 

 

우선 기본적으로 “짜파구리 레시피”라는 타깃 키워드를 동영상 곳곳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의 제목, 동영상의 설명란, 비디오 태그, 자막(CC) 등 최적화할 수 있는 영역에 타깃 키워드인 “짜파구리 레시피”를 활용하여, YouTube에게 해당 동영상이 “짜파구리 레시피”에 대한 동영상이고, “짜파구리 레시피”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영상이라는 시그널을 보냅니다.

실제로, YouTube는 공식적으로 동영상의 제목, 썸네일, 설명란 및 시청자 참여도를 통해 특정 검색어에 대한 동영상의 연관성을 판단하고 노출 순위를 매긴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영역을 키워드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최적화하는 작업을 바로 YouTube SEO라고 합니다.

 

 

3. 유튜브 SEO 프로세스

 

YouTube SEO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 채널 & 동영상 현황 진단
  • 키워드 리서치
  • 채널 & 동영상 최적화
  • 지속적인 퍼포먼스 모니터링

 

 

YouTube SEO 프로세스

 

 

3-1. 채널 & 동영상 현황 진단

 

본격적인 최적화 작업 전, 다양한 YouTube 지표를 통해 채널 및 동영상의 현재 퍼포먼스, YouTube상에서의 경쟁력 및 시청자 참여도를 보다 자세히 진단해야 합니다. YouTube 채널 및 동영상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가장 좋은 툴은 YouTube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분석 툴입니다.

 

[YouTube 분석 툴 접속 방법]

  1. YouTube 로그인 및 접속
  2. 우측 상단 프로필 클릭
  3. YouTube 스튜디오 클릭
  4. 좌측 메뉴에서 “분석” 클릭

 

YouTube 분석 툴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지표를 통해 채널, 동영상 그리고 시청자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채널 또는 동영상의 정상적으로 조회한 횟수를 의미하며, 해당 통계를 통해 특정 기간 동안 내 채널의 동영상이 얼마나 많이 시청되었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청 시간(단위: 시간)

시청자가 내 동영상을 시청한 총 시간을 의미하며, 내 동영상이 얼마나 많이 소비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

채널을 구독하는 시청자 수를 의미하며, 특정 기간 동안 내 채널이 얼마나 많은 구독자를 얻거나 잃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평균 시청 지속 시간

선택한 동영상 및 기간에 대해 예상되는 조회당 평균 시청 시간(분)을 의미하며, 시청자가 내 채널의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여 시청자가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

내 동영상의 썸네일이 등록된 노출을 통해 YouTube에서 시청자에게 표시된 횟수를 의미하며, 내 채널의 가시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노출 클릭률

YouTube 사용자에게 내 동영상의 썸네일이 표시된 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하여 시청한 빈도를 의미하며, 내 동영상의 제목과 썸네일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기 동영상

내 채널 동영상 중 조회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상위 동영상을 의미하며, 시청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타임

내 채널의 시청자가 가장 많이 접속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의미하며,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여 새로운 동영상 혹은 커뮤니티 게시물 업로드 일정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위 측정 항목을 토대로 보고된 YouTube 분석 리포트를 통해 내 채널/동영상의 현황 및 경쟁력을 진단하고, 결과를 토대로 향후 최적화 방향과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2. 키워드 리서치

 

YouTube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는 구글 SEO 키워드 리서치와 도구만 다를 뿐 방법론은 같습니다.

먼저 1차적으로 채널 및 동영상의 주제와 내용을 명확히 설명하고 상위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리스트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일상을 담는 브이로그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저는 아래와 같이 1차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 브이로그
  • 일상 브이로그
  • 직장인 브이로그
  • 마케터 브이로그
  • 마케터

 

그런 다음,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위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히 YouTube 사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연관 키워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YouTube 검색창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YouTube 검색창에 “브이로그” 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더니, YouTube는 자동으로 다양한 연관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YouTube가 제시한 인기 연관 키워드 중 향후 콘텐츠로 제작할만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브이로그
  • 일상 브이로그
  • 직장인 브이로그
  • 마케터 브이로그
  • 마케터
  • 브이로그 찍는법
  • 브이로그 편집
  • 브이로그 카메라 추천

 

동일한 방법으로 1차 키워드 리스트에 포함되어있었던 모든 키워드를 하나하나 YouTube 검색창에 입력하여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은, 키워드 앞 혹은 뒤에 별표(*)를 추가하면 YouTube로부터 더 많은 연관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앞에 별표 (*) 추가하여 더 많은 키워드 얻기 예시

 

키워드 뒤에 별표 (*) 추가하여 더 많은 키워드 얻기 예시

 

 

또 다른 방법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 vidIQ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vidIQ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한 뒤, YouTube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자동으로 해당 키워드에 대한 YouTube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 이미지처럼 YouTube 검색창에 “브이로그”라는 검색어를 입력해보았더니, 우측에 자동으로 vidIQ 패널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패널에는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정도와 경쟁도를 알려주고, 더 나아가 해당 키워드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채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또 다른 팁은 해당 키워드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채널을 방문하여, 동영상을 “인기 동영상” 순으로 정렬한 뒤, 상위 동영상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키워드가 동영상의 제목, 설명란, 비디오 태그 등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썸네일은 어떻게 디자인이 되어있는지, 동영상의 내용은 어떤지를 분석하여 경쟁 우위 최적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vidIQ 무료 버전의 경우 연관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를 한정적으로 보여주지만, 유료 버전의 경우 굉장히 많은 연관 키워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유료 버전은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각 연관 키워드 별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도 및 해당 키워드로 가장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특정 동영상에 대한 정보 또한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키워드 리서치가 가능합니다.

 

 

vidIQ 유료 버전 키워드 툴

 

 

더 나아가, 이미 일정 기간 동안 YouTube 채널을 운영해오셨다면, YouTube 분석 툴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데이터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분석 툴을 활용하여 키워드 아이디어 얻는 방법]

  1. YouTube 로그인 및 접속
  2. 우측 상단 프로필 클릭
  3. YouTube 스튜디오 클릭
  4. 좌측 메뉴에서 “분석” 클릭
  5. “도달 범위” 클릭
  6. 트래픽 소스: YouTube 검색에서 “더보기” 클릭

 

해당 데이터를 통해 YouTube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나의 채널 혹은 동영상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키워드 리서치 방법을 통해 얻지 못했던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3-3. 채널 & 동영상 최적화

 

키워드 리서치를 완료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타깃 키워드를 활용하여 채널 및 동영상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동영상 제목 최적화

 

동영상의 제목은 YouTube 그리고 사용자에게 동영상의 주제 및 내용을 설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활용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영상 제목은 국문 기준으로 30자 이하로 작성, 영문 기준으로는 60자 이하로 작성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길이를 지켜서 동영상의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키워드를 남용하는 행위인 “키워드 스터핑”을 방지할 수 있고, 제목이 너무 길 경우, 제목이 (…)과 함께 잘려 제목의 일부만 검색결과 페이지 상에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제목을 작성할때는 가장 중요한 타깃 키워드는 가장 앞단에 배치하여 동영상이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 설명 최적화

 

YouTube는 동영상 설명란의 가장 첫 두 문장을 통해 해당 동영상의 주제 및 내용을 이해합니다. 첫 두 문장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첫 두 문장만이 설명란에서 “더보기” 버튼 위에 노출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명란 첫 두줄에 타깃 키워드를 활용하여 동영상의 핵심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동영상 설명을 두 줄로만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보기” 버튼 아래로 노출 되는 부분에는 시청자의 편의를 위한 정보를 풍부하게 작성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에서 소개된 상품에 관한 내용, 채널 관리자의 공식 SNS 프로필 링크, 시청자가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타임 스탬프 등 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국문 기준 최소 150-200자, 영문 기준 300-400자로 풍부하게 작성되어야합니다.

 

 

썸네일 최적화

 

일반적으로 썸네일은 사용자가 YouTube를 탐색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요소로, 동영상 클릭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동영상 제목과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내면 동영상의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시청자의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채널 혹은 동영상 성격마다 썸네일을 디자인하는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특정 디자인이 최적화에 가장 좋다’라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기본적으로 썸네일은 반드시 각 영상마다 고유의 썸네일을 디자인하여 적용되어야 하며, YouTube 영상 배치 위치 및 시청 장치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노출되는 것을 감안하여 항상 고해상도 썸네일을 적용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동영상의 내용 및 주제를 잘 설명하면서도 궁금증을 유발하는 썸네일을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영상은 YouTube가 공식적으로 좋은 썸네일 적용 예시로 발표한 영상입니다. 참고하여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썸네일을 디자인해보세요.

 

 

단색의 노란색 썸네일과 모순되어 보이는 제목의 조합을 통해 시청자의 관심을 자극해서 색상에 대한 과학 동영상을 보도록 유도하는 동영상.

 

 

썸네일에서는 전략적으로 얼굴을 가리지만 제목을 통해 노화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예고하며 시청자가 결말을 보고 싶도록 만드는 영상.

 

 

비디오 태그 최적화

 

비디오 태그는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YouTube에게 동영상의 주제와 내용을 보다 자세하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간혹 검색량이 높은 인기 키워드이라는 이유로 동영상과 관련없는 키워드를 비디오 태그로 설정하는 케이스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YouTube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YouTube로 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동영상과 관련된 키워드만을 비디오 태그에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디오 태그의 경우 적용되는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YouTube는 동영상의 첫 몇개의 비디오 태그만을 유심히 보기 때문에, 첫번째 비디오 태그를 가장 핵심적인 타깃 키워드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중요도, 연관성 및 검색량에 따라 순차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나아가, 비디오 태그를 설정할때 광범위한 키워드와 구체적인 키워드, 두 유형의 키워드 모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 방콕 여행 브이로그 영상을 업로드 할 예정이라면, 광범위한 키워드인 “브이로그”와 “여행 브이로그”를 비디오 태그에 포함하고, “방콕 맛집 추천”, “태국 여행 꿀팁”과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 또한 비디오 태그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카드 최적화

 

카드는 시청자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카드란 재생되고 있는 동영상 우측 상단에 다른 동영상 시청을 유도하는 문구와 링크를 팝업으로 보여주는 일종의 알림이며, 동영상 당 1개에서 최대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uTube 동영상 카드 예시

 

 

카드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로 설정하거나, 동영상의 내용과 매우 관련성이 높을 때 노출되게끔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재생되고 있는 동영상에서 특정 동영상을 언급하는 순간 해당 동영상을 추천하는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YouTube에 따르면, 동영상의 마지막 20% 내에 카드를 배치하는 것이 시청자의 카드 클릭을 가장 많이 유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동영상 시청이 완료가 될 때쯤 시청자는 다음으로 시청할 동영상을 물색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카드는 동영상뿐만이 아니라 재생목록, 채널 혹은 외부 링크 또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생되고 있는 영상에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라는 내용이 언급된다면, 해당 부분에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는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YouTube 동영상 카드 유형

 

 

최종 화면 최적화

 

최종 화면을 동영상 말미에 적용함으로써 채널 내 다른 동영상 시청을 유도하여 시청자가 채널에 머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종 화면은 채널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디자인으로 템플릿화하여 모든 동영상에 일괄되게 적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동영상 뿐만이 아니라 재생되고 있는 영상이 포함된 시리즈를 홍보할 수도 있으며, 가장 중요한 채널 구독 버튼 및 알림 설정 버튼을 추가하여 시청자 참여도를 더욱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MTV YouTube 채널 최종 화면 템플릿 예시 (MTV 공식 웹사이트 링크, 구독 유도 링크, 재생한 동영상과 연관된 채널 내 다른 동영상 추천링크가 포함되어 있음.)

 

관련 채널 구독 유도, 관련 동영상 시청 유도 및 관련 재생목록 시청 유도 버튼이 포함되어있는 최정화면 예시

 

 

재생목록 최적화

 

재생목록을 활용하여 비슷한 주제의 동영상을 그룹화한다면 시청자가 쉽게 유사한 콘텐츠를 더 시청할 수 있는 편안한 시청 환경을 제공하여 시청자의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최적화된 재생목록은 시청자의 시청 시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 참여도 또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시청자가 재생목록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종화면에서 관련 재생목록을 홍보하거나, 채널 홈 화면에 재생목록을 상단에 배치하여 재생목록 재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MBC YouTube 채널 홈 화면 재생 목록 홍보 예시

 

 

추가 최적화

 

YouTube에 따르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성공한 채널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입니다. 새로운 동영상이 업데이트될 특정 일정을 설정한 후, 시청자에게 다음 동영상이 언제 공개되는지 알려준다면 시청자의 꾸준한 관심을 얻는 데 효과적이며 더 나아가 더 많은 구독자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정한 간격(예: 매주) 및 특정 요일(예: 매 화요일)마다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검색 트렌드에 맞춰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을 업로드 하여 정규 편성을 보완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업로드 일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동영상 혹은 동영상 설명에서 언급하거나, 채널 예고편 혹은 정보 섹션을 활용하거나, 채널 배너 이미지에 콘텐츠 업로드 일정에 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동영상 업로드 일정을 배너에 홍보하고 있는 The Try Guys 유튜브 채널

 

 

만약 새로운 동영상을 꾸준히 업로드할 수 있는 여력이 안된다면 댓글을 통해 시청자와 소통하여 시청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시청자 댓글에 하트 혹은 답신을 남기거나 상단에 고정하여 더 많은 시청자가 댓글을 남기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YouTube 동영상 댓글 고정 및 하트 예시

 

 

혹은 시청자의 의견을 묻는 댓글을 상단에 고정함으로써 시청자와 소통하고, 다음 동영상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제로 한 사용자의 댓글을 채택하여 동영상을 제작하였다면, 해당 동영상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준 시청자의 이름/아이디를 언급하며 시청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더 많은 시청자의 참여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YouTube 댓글을 통해 시청자 의견 듣기 예시

 

 

3-4. 지속적인 퍼포먼스 모니터링

 

YouTube SEO에서 빠질 수 없는 단계는 바로 모니터링 단계입니다. 모니터링은 수시로 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풀타임으로 YouTube 채널을 관리할 수 없다면,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시간을 갖고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앞서 소개했던 채널 & 동영상 현황 진단 단계에서 언급된 YouTube 주요 지표를 통해 채널 및 동영상의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많이 검색되고 있는 트렌드 키워드와 많이 소비되고 있는 인기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