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결과에 소유하신 웹사이트와 게시글을 표출시키기 위한 서치 어드바이저 검색등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등록가능한 웹사이트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와 같이 유저가 직접 사이트의 HTML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환경이여야 합니다.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등록
  • 소유권 확인 : 워드프레스 환경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RSS 제출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고 검색하거나 다음 URL을 통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페이지로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웹마스터 등록 → 사이트 관리 → 사이트 등록에서 웹사이트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고 자신의 웹사이트 HTML을 수정할 수 있으시면 웹사이트 최상위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시 URL에 잡다한 쿼리 문자가 붙은 경우 제거하도록 합시다.

 

 

 

 

주소를 입력하고 우측에 있는 다음 표시를 클릭합니다.

 

 

 

 

입력한 사이트의 URL이 본인 소유임을 증명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1. HTML 파일 업로드: 이 방법은 웹사이트가 구동되는 서버에 네이버에서 주는 HTML 파일을 업로드하여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개인 서버를 통해서 웹사이트를 구동하는 경우 이 방식을 사용하고 이방식의 장점은 1년마다 갱신이 필요 없습니다.
  2. HTML 태그: 운영하는 웹사이트 대표 페이지 HTML 문서 내부 <head> 영역에 위 meta태그를 넣어서 소유권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와 같은 플랫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합니다.)

 

 


 

 

소유권 확인 : 워드프레스 환경

 

DataLab 부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기준으로 meta 태그를 이용해 소유권 확인 절차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meta 태그를 복사하여 본인이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관리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페이지 접속

 

 

 

관리페이지 → 외모 → Theme Editor(테마 편집기)로 접속합니다.

 

 

 

 

테마 편집기에 접속하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표출됩니다. 이때 우측 카테고리에서 header.php 파일을 찾아서 진입하셔야 합니다.

 

 

 

 

header.php에 접속하면 .php 로 작성된 홈페이지의 헤더부분 코드가 있습니다.

 

 

 

 

헤더 코드 중 기존에 존재하는 <meta> 태그들 사이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meta태그를 입력하면 됩니다. <meta> 태그를 넣은 후 아래에 업데이트 파일을 눌려서 적용시켜야 합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로 복귀하여 소유권확인을 눌려주면 됩니다. (진행과정에서 meta 태그 확인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대략 4시간 정도 기다림 끝에 인증이 완료되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TBWA DataLab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등록되었습니다. 소유권 등록은 완료했지만 추가로 RSS와 사이트맵 제출을 끝마쳐야 조금 더 빠르게 페이지를 색인 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RSS 제출

 

사이트 목록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사이트 URL을 클릭하여 사이트 관리 페이지로 접속하면 됩니다.

 

 

 

 

진입 후 좌측 카테고리에서 요청을 찾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첫 번째로 진행할 작업은 RSS 제출입니다. RSS 피드는 사이트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데이터 방식으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RSS 피드를 제출할 경우 네이버 검색 봇이 더 쉽게 내 웹사이트의 콘텐츠들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RSS 피드의 주소는 대부분 웹사이트 메인 도메인 루트 아래에 feed라는 경로에 존재합니다.

 

 

 

 

RSS 피드가 있는 도메인을 제출하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이란 사이트의 내부구조를 나열한 파일입니다. .xml 확장자 형식으로 루트경로 아래에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경우 루트 아래에 sitemap_index.xml로 존재합니다.

사이트맵이 존재하는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려서 사이트맵 제출을 완료합니다.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 → RSS피드 제출 → 사이트맵 제출을 완료하고 며칠의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 검색 봇이 사이트 내부의 글을 색인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