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와 아이폰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두 가지 기술이다.

OpenAI가 개발한 ChatGPT 인공지능(AI)은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훈련된 대규모 언어 모델이다. 그것은 기계와 더 정확하고 인간과 같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연어 처리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로 인해 가상 비서, 언어 번역 및 텍스트 요약과 같은 광범위한 응용 프로그램이 생겨났다. 또한 ChatGPT는 학습 및 적응 능력을 갖추고 있어 자연어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점점 더 강력한 도구가 되고 있다.

반면에, 애플에 의해 개발된 아이폰은 우리가 의사소통하고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2007년 아이폰의 도입은 주류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을 가져왔고,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고, 전화를 걸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사진과 비디오를 찍고,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것은 우리가 상호 작용하고, 일하고, 정보를 소비하는 방식을 바꾸면서 사회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ChatGPT와 아이폰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ChatGPT의 자연어 처리 기능은 기계와 더 인간적인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자동화와 개인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반면에, 아이폰은 기술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고 우리가 소통하고, 정보를 소비하고, 우리 자신을 즐겁게 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결론적으로, ChatGPT와 아이폰은 모두 우리가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고, 아이폰은 기술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고 우리가 의사소통하고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이 두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세계를 형성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ChatGPT와 아이폰이 가져올 세상의 변화, 당신의 생각도 그러한가?

 

사실, 이 글은 Chat GPT에 단 한 줄의 입력으로 만들어졌다.

 

"write a blog article about chat GPT compared to iphone in respect that it changed the society."

 

놀라운 결과이다. 이 글이 탄생하기까지 단 10초의 시간만이 걸렸다.

 

 

 

 


 

 

ChatGPT는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돌파하면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매일 글을 쓰는 입장에서 ChatGPT를 접한 소감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서비스임에도 “구글의 시대가 끝났다”라는 세간의 평가를 체감했다.

검색 시장 이외에도,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이 상당해 보인다.

단순 챗봇을 넘어서서, 호아킨 피닉스가 출연한 영화 ‘그녀(Her)’에서 주인공이 사랑에 빠진 인공지능(AI)의 수준에 도달할 순간이 머지않은 것으로 보인다.

일부 사용자들은 ChatGPT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사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블로그의 주제를 선정하며, 세부 목차와 내용도 작성하도록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적당한 코딩 지식과 몇몇 툴을 활용하는 경우 블로그 포스팅도 자동화할 수 있다.

앞서 본 글과 같이 인공지능(AI)이 짧은 시간 안에 만들어 낸 글의 수준도 상당하다. 사용자가 디테일한 질문을 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입력할수록 글의 수준도 아주 높아진다.

 

 

 

 

처음 구상했던 이 글의 제목은 “ChatGPT의 등장, 아이폰과 같은 혁신을 만들까?”였다.

ChatGPT는 ‘베스트셀러’의 스타일과 유사한 제목을 추천하고, 내용을 요약해 달라는 나의 요구사항을 손쉽게 들어주었다.

 

"임팩트 레볼루션: ChatGPT와 아이폰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방법"

 

인공지능(AI)의 능력은 어디까지 인지 궁금해진다. 그리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하며 자연스럽게 공존하게 될 우리의 삶을 상상하게 된다.

 

 


 

 

지식재산(IP) 업계에서도 이러한 인공지능(AI)의 등장은 다양한 이슈를 만들고 있다.

인공지능이 발명자의 지위를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 지난 2021년 포스팅 이후에도 계속 다툼을 이어나가고 있고, 현재 행정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이 만들어낸 창작물의 주인이 누구일지 저작권의 문제도 이어질 수 있다. 인간이 주인이 될지, 인공지능이 주인이 될 지 사회적 합의와 치열한 법적 분쟁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ChatGPT, 그리고 인공지능(AI)의 등장은 어떤 사회 변화를 만들어 낼까?

이번 ChatGPT의 등장은 인공지능(AI)가 만들어내는 변화의 물결이 이제 막 해안가에 도달하고 있다는 신호이지 않을까.

 

 

손인호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