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 해리 입니다.

이번 주제는 ‘세션(session)’인데요,

세션이 도대체 뭐지?

UA(GA3) 세션과 어떻게 달라졌지?

라며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해보았어요!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이란?

 
 
 
 
 
 
 
 

” 애널리틱스 설치도 끝났고, 이제 보고서 탭도 확인했어 🙂

사용자도 잘 들어오는군 ㅎㅎㅎ

근데 말이야

세션은 대체 뭐야 ㅇㅅㅇ?! “

라고 고민해보셨나요?

세션이란 아래 설명과 같습니다.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상호작용의…

포그라운드…(무슨 말이야…)

저희 난이도별로 해석해볼게요!

 

 

난이도 ★☆☆, 세션은 유입이다

 

: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유입(방문)되면 세션이 1회 카운팅됩니다.

따라서, 여러 번 들어올 경우 사용자수 보다 당연히 세션수가 더 많겠죠?

 

난이도 ★★☆, 세션은 사용자 행동의 집합이다

 

: 사용자가 사이트에 유입 후 여러 페이지를 보고, 여러 버튼도 클릭 합니다.

물론, 전환(유의미한 액션)도 발생하고요.

이렇게 유입 후 발생한 여러 행동의 집합(묶음) 하나를 세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 세션은 session_start 이벤트 수이다

 

: GA4는 ‘이벤트’라는 데이터 최소 단위기준으로 트래킹합니다.

(UA에서는 히트가 최소단위였죠?)

 
 
 
 
 
 
 
 

GA4의 원시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빅쿼리(구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해보면,

event_name=session_start라는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즉, session_start가 발동되면서 GA4 세션이 카운팅됩니다.

(GA4 세션은 앱 포그라운드, 웹 포커싱, 사용자 참여에 따라 빅쿼리, 루커스튜디오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같은 얘기는 여기까지!…^-^..)

 

 
 

그런데, 난이도 2단계에서 ‘행동의 집합’이라고 미리 말씀드렸죠?

위 이미지의 첫번째 열을 보면 ‘first_visit'(신규방문자), ‘session_start'(세션수), ‘page_view'(웹 페이지 조회)라고 되어 있고,

두번째 열은 공통으로 ga_session_id라는 이벤트 파라미터 (이벤트 세부 정보) 값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1677893930’ 이라는 공통 값을 가지고 있죠?

이런 ID가 바구니가 되어 여러 행동을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행동의 집합(묶음)’ 이라 설명드렸어요!

 

아…모르겠다…라면 그냥 우리 세션은 유입이다!!!라고만 외울게요. 😂

 

 


 

UA(GA3)랑 어떻게 달라졌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우리는 UA라고도 하고 GA3라고도 합니다.

UA 기준 세션

(1) 30분 이상 행동(히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신규 세션 시작

 

(3) UTM(유입 경로 꼬리표)가 바뀔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신규 세션 시작

이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럼 GA4는 어떨까요?

(1) 30분 이상 행동(이벤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세션 종료 없이 유지

 

(3) UTM(유입 경로 꼬리표)이 바뀔 경우

→ 세션 종료 없이 유지

 
 
 
 
 
 
 

위 조건에 따라 UA와 GA4에서는 세션수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평균적으로 GA4 세션수는 UA 대비 15% 가량 감소한 수치를 보입니다.

하지만 UA에서 과집계된 세션수와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데이터 정합성은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죠?

 


오늘 콘텐츠를 요약하자면,

 

세션수 = 우리 사이트 유입수

GA4 세션 기준은 UA와 다름

GA4 데이터 정합성은 개선됨

라고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우린 개발자가 아니니까요…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