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매일 SNS를 통해 다양한 광고를 원하던 원치 않던 자연스럽게 접하고 있죠!

 

소셜 미디어(SNS)의 성장과 함께 나타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현재 브랜드 사이에선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그들이 공유하는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평가가 팔로워들의 인식과 구매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소비자와 연결되고, 소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아요. 따라서 브랜드들은 평판을 유지하고, 소비자들을 모으기 위해 가짜 인플루언서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는 신호를 아는 게 중요하답니다!

 

 


 
 

🤔그렇다면,가짜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누구일까요?

 

가짜 인플루언서란 간단히 말해, 실제 팔로워를 가진진짜 인플루언서처럼 보이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에요. 

그들은 주로 가짜 계정과 매크로(봇), 참여 숫자 조작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팔로워를 가지고 교묘하게 브랜드를 속이곤 하죠. 진정성을 기반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브랜드가 가짜 인플루언서와의 협력을 진행한다니.. 팔로워가 사라지는 건 시간문제겠죠?

많은 브랜드들이 캠페인 성과를 UP!☝️시키기 위해 유효 팔로워 비율이 높은 인플루언서들에게 투자하고자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해당 조건에 부합하지는 않고, 가짜 팔로워를 구입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만약 가짜 인플루언서와 제휴🤝를 맺게 되면, 브랜드 마케팅 예산에 미치는 손실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평판과 진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도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 중 하나에요.

그럼,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기 위해가짜 팔로워(Fake follower)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가짜 인플루언서(Fake Influencer)를 판단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STEP1. 급증한 팔로워 수를 확인해라!

✔️인플루언서의팔로워 성장 패턴을 통해 그들이 진짜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인지 알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 계정은 하룻밤에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 유령 계정을 샀을 가능성이 높겠죠? 단기간에 팔로워 수를 부풀리고, 실제보다 도달 범위나 참여율이 더 높아 보일 때는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계정을 키우기 위해 소위 말하는품앗이 방법인 “맞팔”, “좋아요 반사” 등을 활용해 서로 ‘팔로우’와 ‘좋아요’를 눌러주는 경우가 있어요. 이는 의미 없는 팔로워 숫자만 채워지기 때문에 마케팅 성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STEP 2. 팔로워의 참여도를 확인해라!

✔️게시물이 더 많은 관심을 받을수록, 인플루언서는 더 많은 팔로워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메시지를 보다 넓게 전달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인플루언서 팬들이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의 행위를 통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참여‘가 중요하게 작용하죠. 물론, 참여도가 낮다고 해서 모두 가짜 인플루언서는 아니에요! 작은 팔로워 수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매우 높은 참여도를 가질 수 있으며, 반대로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가 그에 상응하는 참여율이나 퀄리티를 갖지 않을 수도 있어요. 

앞서 말했던 품앗이 방법이나 유령 계정을 샀을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팔로워를 구매한 경우, 팔로워 숫자는 높아 보여도 유령 계정인 가짜 팔로워들은 비정상적으로 낮은 참여율을 가지고 있으니 잘 확인해 봐야겠죠?

 

💡참여율은 [ingagement 수 / 팔로워(follower) 수*100]로 계산할 수 있으며, 만약 1% 미만의 매우 낮은 참여율을 보인다면 가짜 팔로워가 많은 계정임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보통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합산한 값을 인게이지먼트라고 말한답니다 😉 )

 

 

STEP 3. 콘텐츠와 관련 없는 댓글을 찾아라!

✔️팬들이 무슨 말을 하고 무슨 질문을 하는지 살펴보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노력의 효과와 진위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 댓글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 대한 댓글이 대부분 이모티콘, 일부 단어, 게시물과 관련이 없는 일반적인 댓글인 경우, 이는 대부분 봇이나 가짜 팔로워들이 작성한 것일 수 있어요. 

물론, 진짜 인플루언서도 이모티콘이나 관련 없는 댓글이 달릴 수 있기 때문에 단언할 수는 없어요. 만약 게시물과 관련된 특정 요소에 대한 감상평이나 질문이 담겨 있다면 확실한 소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니, 이 경우 함께 사업을 진행해도 괜찮답니다!

 

STEP 4. 인플루언서가 언급되는지 확인해라!

✔️진짜 인플루언서는 다른 인플루언서와 함께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브랜드와 협업하며 언급되는 경우가 많겠죠? 인스타그램만 확인해 봐도 태그에 항상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연결되어 있어요. 따라서 브랜드의 포스트나 스토리에서 한 번도 언급되지 않은 경우 인플루언서에 대한 확인이 한 번 더 필요해요.

보통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의 정보들을 여기저기서 발굴해 내기 때문에 인플루언서의 이름을 다른 SNS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경우, 그들의 소셜 플랫폼에서의 존재가 유기적이기보다인공적이라는 것을 뜻할 수도 있답니다!

 

STEP 5. 인증되지 않은 계정을 확인해라!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보면 파란색 인증 배지를 확인할 수 있죠. 대체로 인증된 계정 이름 옆에 보이는 배지이기 때문에 이것만 확인해 봐도 얼마나 영향력 있고, 인지도가 있는 계정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의 바이오를 읽고 SNS에서 이름을 확인해 보세요! 그들의 영향력을 배지가 증명해 줄 거예요.😋

 

 

 


 

 

올바른 인플루언서와의 협력은 브랜드에게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반대로 잘못된 마케팅은 이미 있던 팬들을 떠나보내기도 해요. 그만큼 소중한 마케팅 예산이 아깝지 않도록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발굴하는 게 정말 중요하겠죠?

따라서,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성장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그들의 콘텐츠 및 참여도의 질을 확인하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인지도를 가진 사람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vling💎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노력 대비 큰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인플루언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예산, 분야와 관계없이 트렌드를 따르는 유튜버와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여기를 클릭 해보세요!

 

당 글은 블링(vling)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